영업 마케팅 중심으로 3천 6백여명 예정
외식과 유통부문 외국계기업들이 영업, 마케팅인력을 중심으로 대거 채용에 나서고 있어 식품과 유통분야 전공자들의 취업난이 해소될 전망이다.
업계가 80여 개 주요 외국계기업을 대상으로 최근 조사해 밝힌 결과에 따르면 조사대상 기업중 19개사가 채용계획을 확정, 총 채용인원은 3천642명에 이른다.
특히 국내업체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유통, 외식업체들이 수도권과 지방에서 점포를 확장하면서 대규모 인력을 채용할 예정이어서 이 분야의 채용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한국까르푸는 지속적인 사업확장계획에 따라 안산 등 지방도시에 3∼4개의 할인점 매장을 새로 열 방침이며 이에 따라 사무, 판매직 등 600명 이상의 신규인력을 선발할 예정이다.
월마트 역시 신입 및 경력직 600명 이상을 모집하고 매장 신규개설 상황에 따라 추가로 인력을 충원할 계획이다.
외식업계에서는 대대적인 매장 증설을 추진하고 있는 한국맥도날드가 매장관리직을 중심으로 400명 이상을, TGI 푸드스타는 식음료서비스와 조리 부문을 중심으로 300명을 각각 채용할 방침이다.
버거킹으로 알려진 두산BG식품은 매장관리직을 160명을 채용하며 한국피자헛은 공채를 통해 매장정규직 35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외국계 제약회사들은 영업사원 위주로 인력채용에 나서고 있다.
한국얀센은 6월과 11월 공채를 통해 영업사원 60명을, 한국파마는 5월, 10월 공채를 통해 20여명을 각각 뽑을 예정이며 한독약품 지분을 갖고 있는 아벤티스파마는 100명을 뽑을 계획이다. 일본계기업에서는 올림푸스한국이 영업, 마케팅, 물류직 중심으로 20명을, JVC코리아가 영업직 5명을 채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