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탐방] 원료 본연 장점 그대로 담는다 '영농조합법인 산정푸드'

원창분 대표 "농가 상생.농민 소득증대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
최신 추출 농축 배합.착즙 제조시설 및 기술력 갖춰...HACCP 인증
한방 농축액부터 국내산 농산물 활용 농축과즙액까지 다양한 추출물 생산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바쁜 현대인들에게 간편한 가공식품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다. 가공식품에는 꼭 필요한 원료가 있다. 바로 '원재료 추출물'이다. 원재료 추출물은 일반식품부터 기능성식품, 건강기능식품까지 다양한 식품에 함유된다. 원재료 추출물 분야는 고부가가치 식품산업으로 꼽힌다. 농림축산식품부와 관련기관에서는 다양한 연구개발을 하고 있다. 


이에 푸드투데이는 한방 농축액부터 농축과즙액까지 다양한 추출 및 농축물을 생산해 국내산 농산물 판매 확대에 기여하고 있는 영농조합법인 산정푸드(대표 원창분, 이하 산정푸드)를 찾았다.


충북 음성군 맹동면에 위치한 산정푸드는 지난 1997년 '고객의 건강한 삶과 행복증진' 이라는 비전을 목표로 설립됐다. 


산정푸드는 최신 추출 농축 배합, 착즙 제조시설과 기술력으로 홍도라지, 대추, 오미자, 흑마늘, 생강, 복분자, 영지, 가시오가피 등을 활용한 한방 농축액과 매실, 사과, 포도, 복숭아, 배, 딸기 등을 활용한 농축과즙액을 생산해 기업체 원료로 공급하고 있다. 


서울우유협동조합, 농협 홍삼, 몸앤용 바이오를 고객사로 제품의 원료가 되는 농축액을 공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열수 또는 고온, 고압, 에탄올 등 유기용제가 사용 가능한 추출기, 배합기, 저장탱크, 살균기, 연속식 농축시설을 구축했고, 지난 2017년 과채음료 원료 제조시설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 인증을 취득했다. 또한 환경친화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2013년 진천 생태마을 운영하기도 했다. 


원창분 대표는 "FTA에 이후 해외 농산물이 우리 식탁을 점령했고, 여러 환경으로 농민들은 생산 작물을 갈아엎고 있다"며 "농가 상생과 농민 소득 증대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원료가 가진 본연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2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