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13 푸드투데이 10대 식품뉴스>불안한 학교급식...밥 대신 빵.우유

방사능.잔류농약 불안...비정규직노조 급식중단 사태
서울친환경유통센터 각종 비리 의혹 감사원 감사 충격

 

푸드투데이 '2013 10대뉴스' 영상취재 류재형/김세준 기자

 

일본산 수산물 학교급식 사용, 서울친환경유통센터 비리 의혹, 비정규직노조의 학교급식 전면중단 등 올해 우리 아이들의 밥상이 편할 날이 없었다.


일본 방사능 오염수 유출에 따른 수산물에 대한 공포는 학교급식에서도 다를 바 없었다. 특히나 선택권이 보장되지 않는 학교급식에는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학교급식 조례 제정’을 강력히 촉구하는 목소리가 컸다.


서울과 경기, 전남 등 3곳은 방사능 안전 학교급식 조례를 제정했고 충남을 비롯한 5곳도 추진 중이다.


서울시 학교급식의 식자재 공급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서울친환경유통센터가 학교급식법위반과 거액의 수수료를 근거없이 사용하는 등 온갖 불법을 저질렀다는 의혹을 사며 감사원의 감사는 시민들에게 큰 충격을 안겨줬다.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은 식자재 공급.배송업체 선정, 식자재 가격 결정, 센터 수수료율 등 서울친환경유통센터의 비리 의혹을 제기하면서 감사원 감사를 요청, 감사원이 이를 받아들이면서 감사가 진행되고 있다.


서울친환경센터 논란은 서울시교육청 국정감사에서도 쟁점 사항으로 부각되며 센터를 둘러싸고 과도한 특혜 의혹이 일고 있다는 새누리당 의원들의 질타를 받았다.


이에 서울특별시교육청은 '학교급식 식재료 구매방법 개선방안'을 2014학년도부터 시행, 그동안 식재료 구매 시 일반업체와 서울친환경유통센터 간 서로 달랐던 1인견적 수의계약 범위를 1000만원 이하인 교육부 지침으로 단일화하고 친환경 농산물 권장 사용비율을 초·중학교 모두 50% 이상으로 완화한다고 밝혔다.


학교급식이 위탁급식에서 직영급식으로 전환 후 지난해에 이어 올해 2번째 급식대란을 겪었다.


전국 초중고교 비정규직 근로자들이 경고 파업에 들어가면서 경기도와 충북, 전북 등 전국 곳곳에서 학교급식이 중단되는 사태가 벌어져 아이들이 급식 대신 빵과 우유로 대체하고 일부 학교는 단축수업을 했다.


전회련 학교비정규직본부·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전국여성노동조합으로 구성된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는 해마다 봉급을 3만원 인상하는 호봉제를 도입하고 정규 교직원과 같이 급식비, 명절 휴가비, 상여금, 복지포인트 등을 지급해 차별적인 임금체계를 개선해 달라며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정부는 이들의 요구를 받아들이긴 어렵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