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아이들 과자 벌레색소 덩어리

알레르기 반응 위험 있으나 사용 규제 전혀 없어···식약처 뒷짐

국내 어린이들이 즐겨먹는 캔디류 제품에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벌레색소(코치닐)가 함유된 것으로 확인돼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19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식약처 업무보고에서 민주통합당 이목희 의원은 "식약처 스스로 벌레색소(코치닐)이 섞인 화장품을 바르는 것에 유의하라는 주의 조치를 내린 바도 있음에도 아이들 먹는 과자에 벌레색소가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을 방치하고 있는 것은 식약처가 국민 건강을 포기한 처사가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국민이라면 식약처에서 승인하고 대기업이 만드는 과자는 안전하다고 믿고 있다"며 "아이들 먹거리 안전도 제대로 못 챙기면서 불량식품을 근절하겠다는 것은 공염불이다. 조속한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

벌레색소(코치닐)는 전문가들이 사용상 주의를 요하는 물질로 분류하고 있으며 다른 색소로 대체가 가능해 해외 어린이 식품에 대해서는 사용을 자제하고 있다.


벌레색소(코치닐)의 원료인 코치닐은 중남미 지역의 선인장에 기생하는 벌레로 흔히 연지벌레로 불린다. 이 연지벌레를 건조시킨 후 분말로 만들어 추출해낸 색소가 벌레색소(코치닐)로 붉은색을 띠며 음료수나 아이스크림, 사탕 등의 착색료로 사용된다.


벌레색소(코치닐)의 원료가 되는 연지벌레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내는 코치닐을 섭취했을 경우 장에 염증을 유발하는 문제가 보고됐었으며 알레르기 원인 물질로서 과민성 쇼크를 일으킬 수 있고 유전자에도 손상을 가하는 경우가 확인됐었다.


특히 영국 ‘과잉행동장애아동지원단체(HACSG)’에서는 이 물질을 섭취했을 경우 어린이 과잉행동장애가 나타날 수 있어 어린이 음식 첨가 금지 물질로 명시하고 있다.


작년 5월 일본 식약청도 벌레색소(코치닐)이 첨가된 제품을 취급하는 전국의 사업자들에게 발병 사례가 있으면 보고하도록 하는 등 주의를 요구한 바 있다.
 

작년 스타벅스의 음료 제품에 벌레색소(코치닐)이 사용에 소비자들이 항의해 다른 색소로 대체한 바도 있다.


문제는 이를 관리감독하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부실 관리에 있다.

 
벌레색소(코치닐)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사람에 따라 두드러기, 비염, 천식 등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고 주의받은 바 있다.
 

식약처는 2012년 발표한 ‘화장품 구매 또는 사용상의 주의사항’안내문에서 ‘카민 또는 코치닐 추출물 함유 제품은 반드시 성분표시를 해야 하며 이 성분에 과민하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신중히 사용해야 한다’고 명시해 위험성을 지적한 바 있다.
 

식약처는 성인들이 몸에 바르는 화장품에 섞인 벌레색소(코치닐)의 위험성은 지적하면서도 대기업에서 만드는 아이들의 과자에는 사용을 승인하는 등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관련기사

1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SPC 배스킨라빈스, 7월 ‘마우나로아 마카다미아 아이스크림’ 시판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배스킨라빈스가 하와이 소재의 마카다미아 전문 브랜드 ‘마우나로아’와 협업해 7월 이달의 맛 ‘마우나로아 마카다미아 아이스크림’을 출시한다. ‘마우나로아 마카다미아 아이스크림’은 고소한 마카다미아 아이스크림과 달콤한 카라멜 아이스크림의 두 가지 플레이버에 견과류 마우나로아 마카다미아 토핑을 쏙쏙 넣은 후, 카라멜 리본을 둘러 바삭한 식감과 깊은 풍미를 극대화 한 제품이다. 입 안 가득 부드럽고 진한 달콤함과 특유의 이국적인 맛을 느낄 수 있어 마치 하와이에 온 듯한 느낌을 선사한다. 이달의 음료로는 고소한 마카다미아 맛 블라스트에 부드럽고 풍부한 향의 카라멜 드리즐을 더한 ‘마우나로아 마카다미아 블라스트’를 선보인다. 허니 로스티드 맛 마카다미아 한 봉을 토핑으로 통째로 올려 고소하면서도 달콤한 풍미가 특징이다. 이와 함께, ‘마우나로아 마카다미아 아이스크림’에 초콜릿 코팅을 입힌 볼 형태의 디저트 ‘아이스 마우나로아 마카다미아 볼’도 7월 중순부터 만나볼 수 있다. 이외에도, 배스킨라빈스는 포켓몬스터를 적용한 제품들의 인기에 힘입어 ‘팽도리’를 모티브로 한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한다. 시원 상큼한 밀크와 소다 맛 아이스크림에 팝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