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삼성·LG, 高 나트륨·칼로리 짜파구리 배식

“업무량 많고 운동량 부족한 회사원·아이들 치명적일수도”


높은 나트륨과 칼로리로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일명 ‘짜파구리’가 삼성과 LG의 구내식당까지 등장했다.

 

농심은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S기업은 저녁메뉴로 짜파구리를 내놓고 있으며, L기업은 4월의 기부식단으로 짜파구리를 선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또, 유명가수의 콘서트장을 방불케하는 긴 줄로 외부에서 한끼를 해결하려던 직장인을 다시 구내 식당으로 불러들일 만큼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MBC의 예능 프로그램 ‘아빠 어디가?’에 선을 보이며 큰 인기를 모았던 ‘짜파구리’는 농심에서 판매되고 있는 짜파게티와 너구리의 합성어로 두 라면의 면을 물에 끓인 다음, 물을 버리고 두 가지 소스를 조합해 볶음면의 형태로 만드는 것이다.


농심은 올해 3월 짜파게티와 (얼큰한)너구리의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각각 78%, 20% 이상 신장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농심 관계자는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라면을 함께 조리해 색다르지만 취향에 맞는 맛을 만들어 낸다는 것에 소비자가 열광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짜파구리는 포털사이트인 네이버 ‘지식iN 오픈국어’에 등장할 만큼 인지도가 올라갔으며, 온라인쇼핑몰에서는 ‘짜파게티+너구리 묶음판매’가 등장, 더욱 높아진 인기를 실감케 하고 있다.


하지만 높은 인기만큼이나 나트륨함량과 칼로리도 높은 것이 문제다. 짜파게티의 칼로리는 610kcal, 너구리의 칼로리는 510kcal 이다. 합쳐서 1000kcal가 넘는 고칼로리의 음식이다.


또, 나트륨 함량도 간과할 수 없다. (WHO)가 권장한 성인의 하루 나트륨 권장량이 2000㎎을 감안했을 때 1700mg과 1180mg의 나트륨을 각각 함유한 너구리와 짜파게티를 함께 조리할 경우 한 끼에 과도한 나트륨을 섭취하게 된다.


각각 라면 수프는 절반만 사용한다고 해도 조리법을 사용한다고 해도 높은 수치다.


허경원 가정의학 전문의는 “정확한 나트륨의 수치를 내기는 어렵다”며, “일반 국물라면이 1800~1900mg의 나트륨을 함유하고 있는데 비해 적을 수는 있지만 비빔면의 특성상 나트륨의 조절이 힘들기 때문에 국물라면 수준이거나 조금 더 많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라면은 특히 칼슘과 화학적으로 잘 결합하는 성질이 있어 칼슘 부족을 일으킬 수 있다”며, “업무량이 많고 운동량이 부족한 회사원과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짜파구리’가 치명적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36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