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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약품광고 증가세..인터넷이 주도

지난해 의약품 대중광고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한국제약협회(회장 이경호)가 집계한 `2010년도 의약품 대중광고 사전심의 실적'에 따르면 지난해 심의건수는 1132건으로 전년 932건에 비해 21%(200건) 증가했다.

2009년에는 금융위기 등의 영향으로 광고가 감소했지만, 지난해 경기가 회복되면서 광고 건수가 증가한 것으로 협회는 분석했다.

심의내용을 자세히 보면 전체 1132건 중 적합 716건(63%), 수정재심 367건(32%), 부적합 49건(4%) 등으로 집계됐다. 전년도와 비교할 때 심의적합률이 증가하고 부적합률이 감소했다는 게 협회의 설명이다.

의약품 광고를 종류별로 보면 해열ㆍ진통ㆍ소염제가 172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혼합비타민제 74건, 순환계용약 71건, 치과구강용약 69건 등의 순이었다.

전반적으로는 비타민제와 순환계용약, 간강질환용제의 광고가 늘어난 가운데 신종플루가 유행하면서 백신류에 대한 광고가 대폭 증가한 게 특징이었다. 반면 예년의 주요 광고 품목인 모발용제와 건위소화제, 해독제는 10대 광고 품목에 들지 못했다.

광고를 매체별로 보면 인쇄 629건, 방송 365건, 인터넷 138건 등으로 인터넷 분야 광고가 급증하는 추세를 보였다. 하지만 인터넷 광고의 부적합 기각률은 약 9%에 달했다. 이는 인쇄매체와 방송의 기각률이 각각 3.3%, 3.8%에 그친데 비해 크게 높은 수치다.

협회 관계자는 "저년 대비 방송 광고가 줄고, 인터넷 광고가 늘면서 광고제작 경험부족, 과감한 시도 등으로 이 부문의 기각률이 높게 나타났다"면서 "하지만 전체적으로 부적합 광고가 줄어든 것은 협회가 배포한 광고사례집이 큰 영향을 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