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에 가짜 계란 등장..화학약품 합성 제조

중국내 식품가격이 뛰면서 흰자위, 노른자위, 껍질까지 감쪽같이 위조한 가짜 계란이 중국 허난(河南)성 정저우(鄭州)에서 판매되고 있다고 현지 정저우일보가 14일 보도했다.

천연 성분은 하나도 없이 화학약품을 합성해 만들어진 이 `짝퉁' 계란은 장기 섭취할 경우 대뇌 기억력 쇠퇴, 치매 등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식품첨가제 제조공장을 운영하고 있는 왕모씨는 정저우 시내 야시장 노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가짜 계란을 발견하고 판매상으로부터 전해들은 제조법을 현지 언론에 폭로했다.

먼저 해조산 나트륨 수용액을 고르게 반죽해 진득진득한 가짜 흰자위를 만든 다음 소량의 레몬색 식품색소를 첨가한 액체를 구형 용기에 넣고 재빨리 염화칼슘 액체에 용해시키면 가짜 노른자위를 만들 수 있다는게 왕씨의 전언.

탄산칼슘으로 만든 가짜 달걀껍질에 흰자위와 노른자위를 밀어넣으면 5분만에 가짜 계란이 완성된다.

이런 가짜 계란 1㎏을 제조하는데 드는 원가는 0.55위안(한화 68원)에 불과하다.

현재 중국에서 시판되는 계란 1㎏ 가격이 6.5위안(800원)인 점을 감안하면 10배 이상의 폭리가 가능한 셈이다.

정저우 시내에서만 하루 최소 3000∼4000개의 가짜 계란이 쏟아지고 있다고 왕씨는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