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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 방부제, 무첨가제 식품 뜬다

Mintel사 실시하고 있는 조사에 따르면 천연 식품 혹은 합성 및 화학적 방부제(보존제)가 첨가되지 않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 때문에 유럽 내 가공업자들은 새로운 제품을 가지고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건강에 좋은 식품에 대한 수요 경향을 보여왔다. 그들은 신선하고 합성된 화학적 보존제가 첨가되지 않은, 최소한으로 가공된 식품을 원한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제조업자들은 새로운 식품 가공 및 보존법을 조사하고 있다. 특히 냉장 식품 부문의 경우, 2004년을 기점으로 이 시장에 대한 신제품 출시율이 높아졌다.

합성 화학 보존제가 없는 최소한으로 가공된 식품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조업자들은 고압가공, ohmic열처림 그리고 전기장 (electric field), 방사선 조사, 광무균 공정 같은 다른 보존법들을 조사하고 있다.

가공 방법과 함께, 생산자들은 자사 제품에 대한 독특한 착향 및 농화법을 만들어내고 있다. 예를 들면, 프랑스 Les Entrees de la Mer는 지난 6월부터 첨가제나 방부제가 없는 냉장 생선 맛 패티를 출시했다.

이것은 흰살 생선, 생크림, 연어, 평지 종자유, 가리비, surimi(냉동연육), 밀가루, 백포도주, 유단백, 단백, 소금, 베르쿠트 그리고 해조류를 이용해 만들어 졌다. 농화를 위해, 이 제품에는 적조류에서 얻은 carrageenan과 구주 콩나무 종자 분말이 농화제로 그리고 천연 파프리카 추출물이 착색제로 이용되었다.

Mintel사의 Global New Products Database를 이용한 통계에 따르면 2005년 상반기 중, 식품 가공업자들은 보존료나 첨가제가 없거나, '총 천연'이라는 표시를 한 총 564개의 제품을 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28%의 성장율을 보인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은 2004년 하반기에 598개의 신제품 출시를 기록하며, 최고점을 이룬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 수치에는 오류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유럽 여러 나라에서 각기 다른 이름으로 출시되었기 때문에, 일부 제품은 2-3씩 차례 더해졌기 때문이다.

출시 제품의 대다수는 무 보존제 혹은 무 첨가물 부류에 속하는 것들로, 일부는 유기농이라고 표기되기도 했다. '총 천연' 제품의 대다수는 치즈, 육류 및 야채처럼 한 가지 소재로 이루어진 것들이었다.

전체적으로 냉장 식품의 경우 2005년 상반기에 36%, 그리고 2004년 같은 기간에는 39%를 차지했다. 2004년 하반기 출시된 신제품 중 32%가 냉장 식품이었다.

Mintel의 데이터 베이스에는 가공업자들이 식품의 라벨에 표기한 내용에 대해 기록되어 있다. 유럽은 오스트리아, 벨기에, 체코공화국,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독일, 그리스, 헝가리, 아일랜드, 이탈리아, 네델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포루투갈, 러시아,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터키 그리고 영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국은 식품 라벨에 총 천연 혹은 무 첨가물 및 무 보존료라는 표기를 한 제품이 가장 많이 출시된 국가이다. 영국에서는 가공업자와 소매상들이 2004년부터 752개 제품에 설명서나 표기사항에 이를 표시하고 있다.

다음으로 독인은 418개 제품, 그 뒤로 스페인은 308개 제품, 이탈리아 304개 제품, 프랑스 236개 제품 그리고 네델란드가 167개 제품이 이들 표시를 하고 있다. 영국을 제외하고 2004년 하반기 6개월 동안 표기 제품 출시가 최고점을 나타나고 있다. 그 후 올 상반기에는 감소세를 보인다.

Mintel사의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전체적으로, 총 3176개의 제품이 유럽에서 출시되었다. 반면 북미에서는 4868개의 제품이 출시되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는 지난 18개월 동안 2705개의 제품이 그리고 라틴 아메리카에서는 1023개의 제품이 출시되었다.

세계적으로 '총 천연'이라 주장하며 출시된 식품의 수는 2004년 상반기 1752개에서 하반기 2382개로 증가하였다가, 2005년 상반기 1807개로 감소하였다. 한편 가공업자들은 2004년 상반기에 첨가물 혹은 보존재가 없다고 주장하는 2270개의 제품을, 하반기에는 또 다른 3314개의 제품을 그리고 2005년 상반기에는 2609개의 제품을 출시하였다.

유기농 식품에 대한 수요는 늘어난 제품의 수만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04년 상반기, 유기농 제품으로 1367개의 제품이, 하반기에는 1400개 그리고 2005년 상반기에는 또 다시 1718개의 제품이 출시되었다.

통계학자들은 음료, 고자류, 검 그리고 애완동물 제품은 제외시켰다. '총 천연'이라는 것은 보통 제품에 들어있는 소재(원료 및 성분)가 가공 방법을 통해 변화되지 않았거나, 식품에 아무것도 포함되거나 첨가되지 않고, 그대로의 성분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천연 소재로 만들었다'고 인정된 제품을 의미한다.

그러나 많은 식품 변호 단체들은 이 용어에 오류가 있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일부 가공업자들은 몇 가지 방법에서 농축되거나 변성되는 등, 가공처리를 통해 변화될 수 있는 첨가물을 포함시키기 때문이다. MSG가 주된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 기사를 위한 제품 데이터는 Mintel사의 Global New Products Database에서 얻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