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대두 가공업체 ADM사는 기능성 식품에서 대두 단백질과 스테롤 혼합물에 대한 추가적인 특허권을 획득하였다. 이를 통해 심장 건강 분야에서 식품 제조업체에 추가적인 영향력을 부여할 수 있게 되었다.
이 회사는 라이벌인 Solae사로부터 지적 소유권을 인수하여, 올 초 Solae사로부터 인수한 대두 isoflavones에 대한 일련의 특허에 추가되었다.
콩 단백질과 식물성 스테롤이 역시 콩에서 추출된 것임 - 모두 심장 건강 식품 시장에서 이미 제대로 자리를 잡았다.
미 FDA에서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것에 대한 효능에 대해 건강 정보 표시를 허용했으며 영국의 JHCI같은 유럽 내 자발적인 건강 정보 표시 기관도 이를 수용했다.
두 소재를 모두 이용하는 것이 심장 건강 제품에 실질적인 무게를 실어준다고 ADM사는 말했다.
“식음료 업체들은 최적의 건강상 이점을 전달할 수 있는 복합 소재를 찾고 있다,”고 ADM Natural Health & Nutrition의 Steven Furcich는 말했다.
“이들 소재를 혼합함으로써 포장에 이중 건강 정보 표시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창출되며 구매한 제품에서 승인된 건강 정보 표시를 찾는 건강을 우려하는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다”
ADM사는 콜레스테롤이나 다른 심장 건강 지표에 대한 대두 단백질과 스테롤 혼합물의 효능을 검사하지 않았다. 그래서 이것은 두 소재를 함유한 제품이 얼마만큼 추가적인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지 확실하지 않다.
영국의 컨설턴트 회사 Leatherhead Food에 따르면 미국, 일본, 호주 및 5개 주요 유럽 시장에서는 현재 시리얼 제품들이 심장 건강 정보 표시를 이용하는 식품 중 46% 이상을 차지한다. 왜냐하면 이들은 식이섬유 함량이 높기 때문이다.
그러나 콩 단백질과 스테롤 모두 36억 달러의 시장 규모를 보이는 다른 소재들 중 소규모를 차지할 뿐이다.
그리고 그들은 심장 건강 식품의 급속한 성장에 불을 지피고 있다. Leatherhead는 2009년 까지 이 분야의 성장율을 60%, 즉 57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왜냐하면 식품 제조 업체들은 세계 1위 사망 원인인 심장병의 예방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럽의 경우 심장병이 전체 사망사고 중 약 절반 (49%)를 차지하며, 매년 435만 명 이상이 목숨을 잃는다.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것은 이 병의 가장 중요한 예방 가능 요소 중 하나이다.
ADM사 특허는 나라마다 다르게 인정된다. 거래조건은 밝혀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