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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브리핑]한국 본토 맛 그대로...미국 MZ 잡은 K디저트는?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한국에서 출시된 디저트류가 미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벤처기업인 플라스머(대표 이성민)에서 출시한 ‘서주 우유크림 도넛’과 ‘서주 우유크림 만쥬’가 미국 LA 지역 한인마트인 한남체인에 입점했다.

 

한남체인은 미국 내에서 9개 매장을 운영하는 한인전문마켓으로, 한국인은 물론, 한국식자재를 찾는 미국인들도 이용하는 마트 체인이다.

 

추억의 서주 아이스주의 우유 맛을 모티브로 탄생한 서주 우유크림 도넛과 만쥬는 독자 개발한 크림을 넣어, 진한 우유 맛의 고급스러움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이다.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서주 시그니처 디자인 패키지로 한국적이고, 레트로한 감성을 느껴 볼 수 있다.

 

서주 우유크림 도넛과 만쥬 기획에 함께한 서주의 박홍균 상무는 “1980년도부터 44년간 온 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는 서주 아이스주를 모티브로 한 도넛과 만쥬가 미국 시장에 진출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전세계 더 많은 곳에서 서주의 진한 우유 맛을 함께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오리온의 ‘꼬북칩’도 미국 내 젊은 소비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바사삭' 부서지는 네 겹 식감과 한국 특유의 맵고 달고 짜며 고소한 맛이 미국에서 '색다른 스낵'으로 입소문을 탔다.

오리온은 '꼬북칩'이 미국에서 최근 성장세가 가장 높은 유통채널인 '파이브 빌로우'와 '미니소' 매장 입점을 완료했다.

 

K팝으로 한국 문화에 익숙한 젊은 층의 수요가 꾸준히 늘면서 올해부터는 구글, 넷플릭스 등의 글로벌 기업 본사 직원 스낵바에도 납품되고 있다. 꼬북칩은 지난 3월부터 미국 전역의 '파이브 빌로우' 1598개 전 매장에 입점해 판매를 시작했다. 글로벌 생활용품 할인점인 '미니소' 52개 전 점포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K푸드 최초로 파이브 빌로우에 입점한 꼬북칩은 북미 코스트코와 샘스클럽에 이어 판매처가 대폭 확대되면서 올 한 해 북미에서만 200억원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지난해 국내서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한 꼬북칩 매출액은 120억원이다. 한인마트로 수출한 2017년 6000만원 수준에서 6년 만에 200배 가까이 성장했다.

 

꼬북칩은 2019년 코스트코, 2021년에는 샘스클럽 등 창고형 할인매장에도 입점했다. 서부지역 100여개 였던 입점 매장수가 2021년부터는 미국 전역 460여개로 확대됐다.

 

오리온은 미국에서 꼬북칩 단일 품목의 연 매출이 400억원을 상회할 경우 현지 생산 공장 설립도 고민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