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국내 글로벌 외식 기업 최초로 네이버와 제휴를 통해 네이버 모바일에서 손쉽게 식사 예약이 가능한 네이버 온라인 예약을 시행하며 O2O(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계) 서비스 강화에 나섰다.
지난 1월부터 수도권에 위치한 22개 아웃백 매장에서 시범 운영된 네이버 온라인 예약은 시행 한 달 만에 예약 건수가 5천건을 돌파하며 열띤 호응을 얻었고, 이에 힘입어 전국 46개 매장까지 대대적으로 확대 시행하고 있다. 이는 네이버 온라인 예약 기능을 이용하는 단일 외식브랜드로서는 최대 규모다.
네이버 온라인 예약은 외식 문화를 IT기술과 접목한 새로운 방식으로, 기존 전화 예약의 불편함을 해소하며 매장 검색부터 예약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해 모바일 환경에 익숙한 젊은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실제 예약 후 방문한 고객이 각 매장의 평가가 가능하고 각 매장에서는 그런 고객의 평가에 응대 할 수 있어 아웃백은 매장에 방문한 고객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메뉴 개발 및 서비스 품질 개선에 반영하는 등 네이버 온라인 예약 서비스를 소비자와의 소통창구로 활용하고 있다.
이용 방법은 네이버 모바일에서 ‘아웃백’을 검색하면 온라인 예약 버튼을 확인할 수 있고, 네이버 로그인이 설정된 상태에서 예약 일시와 요청사항 등을 남기면 예약신청이 완료된다. 매장에서는 해당 고객의 예약신청을 확인 후 상황에 맞춰 예약확정 또는 예약취소를 클릭하면 최종 예약이 완료된다.
아웃백은 네이버 예약 오픈을 기념하여 네이버 온라인 예약을 통해 방문한 고객에게 치즈 케이크를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매장 직원에게 네이버 온라인 예약신청 페이지를 보여주면 진하고 부드러운 뉴욕 스타일의 치즈케이크가 무료로 제공된다.
아웃백 마케팅 담당자는 “서비스 시행 이후 예약 신청 건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노쇼(No-show·예약 부도) 비율은 2% 미만에 그칠 정도로 낮다. 이는 최근 사회적으로 디지털 품위유지를 중시하는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소비자들이 예약 취소 및 변경 등 예약 부도 근절을 위해 적극 나선 결과로 매우 의미 있는 현상이다. 아웃백은 현재 네이버 온라인 예약 기능을 아웃백 전 매장으로 확대 시행할 것을 검토 중에 있으며, 보다 질 높은 외식 경험을 선사하기 위한 혁신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올해로 한국 진출 19주년을 맞이하는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는 전세계 21개국 1500여 개 매장을 보유한 세계적인 웨스턴 정통 스테이크하우스다. 1997년 국내 진출 이후 스테이크의 대중화를 이끌었으며, 끊임없는 메뉴개발과 업계 최초로 시도하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변화와 혁신을 꾀해왔다.
이러한 아웃백의 노력은 한국생산성본부가 조사한 국가 브랜드 경쟁력 지수(NBCI) 패밀리레스토랑 부문 10년 연속 1위, 2014년 6월 발표된 한국소비자원에서 발표한 서비스 만족도 1위 패밀리 레스토랑으로 선정되면서 공고히 입증된 바 있다.
2016년에도 아웃백은 끊임없이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며 ‘일등의 스테이크하우스 만들기, 이색적이고 획기적인 마케팅 리더, 삼위일체의 매장 특성화’의 이노베이션 Big3 전략을 바탕으로 고객 만족에 집중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