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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 시장 '쑥쑥 큰다'

홍삼제품 부동의 1위..비타민.알로에 순

고령화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날로 커지고 있는 가운데 개별인정형 제품이 급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은 고시된 품목 이외에 안전성, 기능성을 개별로 인정받은 기능성 원료로 제조한 제품으로 최근 체지방감소, 간 건강, 전립선 건강 등의 기능성을 가진 제품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이 28일 발표한 2009년도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 현황 분석에 따르면 판매액은 9598억원으로 2008년(8031억원)에 비해 20%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건강기능식품 판매액이 ‘06년(7008억원), ’07년(7235억원), ‘08년(8,031억원) 등으로 10% 안팎의 연평균 성장률을 훨씬 웃도는 것으로 신종인플루엔자 대유행 등이 건강기능식품 판매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건강기능식품 품목 중에서는 홍삼제품 판매액이 4995억원으로 전체 건강기능식품 판매액의 52%를 차지해 5년 연속 판매 1위를 차지했으며, 비타민 및 무기질 제품(761억원), 알로에 제품(648억원), 인삼제품(364억원)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지난해 개별인정형 제품 판매액은 800억원으로 ‘08년(416억원)에 비해 92% 정도 증가하여 건강기능식품 전체 성장에 비해 더욱 두드러졌다.

이에 따라 개별인정형 제품이 건강기능식품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06년 1%에서 ’07년 3%, ‘08년 5%, ’09년 8% 등으로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다.

이는 평균 수명 증가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미용과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는 신규 기능성 제품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개별인정형 제품 중에서는 체지방감소 관련 제품이 206억원으로 개별인정형 제품 전체 판매액의 26%로 가장 높았으며, 간 건강(150억원), 전립선 건강(76억원), 관절.뼈 건강 관련 제품(68억원) 등의 순이었다.

이와 관련 식약청의 관계자는 “다양한 기능성 제품이 개발돼 판매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강기능식품 산업발전을 위한 지원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소비자들도 안전한 건강기능식품 구입 위해 “제품 포장에 표시된 ‘건강기능식품’이라는 표시와 인증마크 등을 확인해 기능성성분의 함량이 충분한 제품인지 꼭 살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