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식품업체들이 해외사업에 전력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올해 내수경기 전망이 어둡고 지난해 월드컵 개최로 해외에서의 국산품의 인지도가 높아진 데다 돌파구를 찾고 있는 것이다.
![]() | 농심은 올해 6천만달러의 수출을 목표하고 있다. 지난해 실적이 전년보다 100만달러 많은 5천200만달러였던 점을 감안하면 올해는 수출목표를 의욕적으로 늘려 잡은 셈이다. 농심은 이를 위해 올해 특히 중국 시장을 집중 공략할 방침이며 올 하반기에 미국 LA에 라면 공장도 지을 예정이다. 동양제과는 올해 지난해보다 11% 늘어난 3천만달러의 수출을 목표하고 있다. |
오리온식품유한공사의 올해 매출은 5천만달러로 지난해보다 42.8%나 높다.
수출과 현지법인을 합쳐 동양제과의 올해 해외 부문 매출목표는 1억달러다.
대상은 올해 핵산, 장류, 클로렐라 등의 수출목표를 지난해보다 28% 늘어난 1억2천800만달러로 잡았다.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현지법인 2곳의 매출도 지난해보다 12% 많은 2억8천만달러로 책정했다. 이 회사는 2005년까지 중국 저장성 일대에 연산 2천t 규모의 현지 핵산 생산공장도 세울 계획이다.
중국 현지 3개 공장의 가동률을 높이고 현지인을 겨냥한 제품광고와 이벤트를 강화해 올해 중국 현지매출을 지난해(2천400만달러)보다 배 가까운 4천만달러까지 높일 계획이다.
한국야쿠르트도 올해 수출목표를 지난해보다 500만달러 많은 6천만달러로 책정하고 연말쯤에는 러시아 지역에 도시락 라면공장 건설도 추진키로 했다.
풀무원은 미국 현지법인인 풀무원USA를 통해 올해 지난해보다 66.6% 늘어난 1천만달러의 매출을 목표하고 있다. 지난 1995년 미국 LA에 설립한 현지공장에 이어 지난해 설립한 뉴욕과 LA 두부공장이 올해부터 본격궤도에 올라 매출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해태제과식품(주)는 올 수출을 지난해보다 14% 증가한 340만달러로 잡고 있다. 초콜릿, 과자 프랜 등 10대 수출전략 상품을 집중 육성하고 수출선도 배 이상 확충하기로 했다. 이 외에 롯데제과, 매일유업, 빙그레도 올해 해외 현지법인의 매출 비중을 높이거나 수출목표를 20~30%씩 올려 잡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식품업체들이 내수경기 위축을 타개하기 위해 수요가 무한대인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며 “국내 식품업체들의 다국적화가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