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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물가, 등심구이.불고기 많이 올랐다

2005년 이후 가격이 가장 많이 오른 외식품목은 등심구이와 불고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된장찌개, 김치찌개 등 백반류와 햄버거.김밥 등의 가격은 2년 동안 별로 오르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7일 통계청에 따르면 2005년을 100으로 했을 때 2007년 현재 조사대상 39개 품목의 외식가격 지수는 103.9로 연평균 2%를 약간 밑도는 상승률을 기록했다.

2007년 현재 전체 소비자물가지수는 104.8로 2년간 4.8% 상승한 것과 비교하면 외식품목의 물가는 비교적 안정세를 보인 셈이다.

그러나 품목별로는 큰 편차를 드러내 등심구이의 경우 2005년 이후 9.0% 상승,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크게 웃돌았다.

이어 학교급식비(8.0%), 불고기(7.4%), 구내식당식사비(7.1%), 샐러드(6.9%), 커피(6.0%), 설렁탕(5.8%), 쇠갈비(5.8%), 튀감닭(5.4%), 갈비탕(5.1%), 스파게티(5.1%), 자장면(5.1%) 등의 상승률도 전체 물가 상승률보다 높았다.

지난해 일시적으로 미국산 쇠고기가 수입되면서 전년 대비 국산 쇠고기 가격은 1.9%, 수입 쇠고기는 5.2% 각각 하락했지만 등심구이, 불고기, 쇠갈비 등 쇠고기류 외식품목의 가격은 오히려 상승하면서 상승률 상위품목에 이름을 올렸다.

이는 쇠고기 가격 하락의 영향이 아직 외식품목으로 확대되지 않은데다 외식 품목의 경우는 가격이 내리지 않고 계속 오르는 특성이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서민들이 많이 찾는 삼겸살과 삼계탕은 2005년 이후 2년 동안 가격이 각각 4.5% 올랐고, 돈가스(4.2%), 돼지갈비(4.0%), 스테이크(3.7%), 볶음밥(3.4%), 탕수육(3.0%), 비빔밥(2.6%), 냉면(2.3%) 등도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에 못미쳤다.

된장찌개(2.0%), 김치찌개(1.9%) 등 백반류와 피자(1.8%), 햄버거(0.9%), 김밥(0.8%), 죽(0.0%) 등의 가격은 2년 동안 상승률이 미미하거나 가격이 거의 오르지 않은 것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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