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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동제약 '비타500' 15억병 판매 돌파

광동제약의 마시는 비타민 음료 '비타500'이 누적 판매량 15억병을 돌파했다.

22일 광동제약에 따르면 비타500은 지난 2001년 출시된 이후 6년 만인 2007년 3월 현재까지 15억1600만병이 팔려나갔다.

우리나라 국민 4900만명이 한 사람당 31병씩 마신 셈.

그간 판매된 비타500(병 높이 14㎝)을 한 줄로 늘어 놓으면 지구(둘레 4만70㎞)를 5.1바퀴 돌고도 남는 수량이라고 회사 측은 비유했다.

나아가 100㎖ 용량 기준으로 환산하면 무려 15만t에 달하는 양으로 코엑스 아쿠아리움 수족관(2300t)을 65차례나 채울 수 있으며, 청계천을 하루 종일 흘러가는 물의 양(12만t)보다 많다고 회사 측은 말했다. 또 나이아가라 폭포(1분당 낙하수량 370만L)를 40분 동안 `비타500 폭포'로 바꿔버릴 수 있는 양이라고 회사 측은 자랑했다.

시판 첫해 53억원 매출로 출발한 비타500은 2002년 98억원, 2003년 280억원, 2004년 854억원 등에 이어 2005년 1260억원을 기록하며 1000억원대를 넘어섰다.

한 때는 월 매출이 45년 전통의 역사를 자랑하는 동아제약의 `박카스'를 앞지르기도 했다.

회사 측은 비타500의 성공은 차별화된 향과 맛뿐 아니라 기존의 약국뿐 아니라 슈퍼마켓과 편의점, 할인점, 사우나, 골프장 등으로 유통채널을 다각화하고 가수 비와 이효리 등 빅스타를 내세운 효과적인 광고 및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등 3박자가 맞아떨어졌기에 가능했다고 분석하고 있다.

비타500이 불티나게 팔리자 국내 음료 대기업을 포함해 30여 개 업체들이 앞다퉈 비슷한 제품을 내놓으며 시장에 뛰어들었으나, 비타500은 거센 도전을 물리치고 현재 국내 비타민 음료 시장의 75% 가량을 독점하며 절대 강자로 군림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말했다.

광동제약은 해외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서 현재 비타500을 미국과 중국, 대만, 동남아시아, 호주, 중동 등 전 세계 20개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광동제약은 국내 시장에만 안주하지 않고 비타500을 `코카콜라'나 `레드불' 등과 어깨를 나란히 나란히 하는 글로벌 음료 브랜드로 키워나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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