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컬리(대표 김슬아)는 2023년부터 2024년까지 자체 라이브 방송 누적 조회수가 5,500만회를 돌파했고, 회당 평균 시청자 수 17만명, 평균 거래액은 2억7,000만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컬리는 2022년 5월 맛있는 하우스 수박으로 라이브 방송을 시작해 외부 플랫폼이 아닌 컬리 앱 단독 진행에도 불구하고 3시간 만에 수박 1만8,000통을 완판했고, 초기 월 평균 10회 진행하던 라이브 방송은 2024년 12월 기준 월 최대 17회까지 늘어났으며, 2023년부터 2024년까지 컬리 라이브 방송 횟수는 250회에 달한다.
지난 2년동안 컬리 라이브 방송에는 총 120여개 브랜드가 참여했고 브랜드별 성과로 식품부터 뷰티, 패션까지 고르게 나타났다.
배스킨라빈스는 역대 최고 시청자 수 94만 명을 기록했고, 컨템포러리 여성 브랜드 오르(ORR)는 론칭 방송에서 15억원을 판매하며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컬리 라방 효과가 입증되면서 라이브 방송에서 쉽게 보기 힘든 이탈리아 뷰티 브랜드 조르지오 아르마니 뷰티와 에스티로더 그룹의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 라 메르가 라이브 방송을 선보였고, 최근에는 호주 패션 브랜드 헬렌카민스키가 라이브 방송을 진행해 누적 조회수 21만회를 넘어섰다.
컬리 앱에서만 진행하는 라이브 방송이 빠르게 시장에 안착한 요인으로는 가격과 배송이 꼽히며, 브랜드와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최대 70% 할인된 가격 혜택을 제공한다.
방송 시청 중 상품을 주문하면 다음날 아침 바로 받아볼 수 있는 점도 컬리 라이브 방송만의 강점이다.
컬리 관계자는 “대다수 라이브 방송 회당 평균 시청자 수가 2만여 명인 것을 감안하면 컬리 라방의 성4과는 매우 이례적”이라며 “앞으로도 라이브 방송에서 만나기 힘든 브랜드들과 손잡고 차별화된 혜택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