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푸드TV] 통닭집 식용유 '절반 뚝'...비법은 ‘미라클 로브’

URL복사

일주하이텍, 10년 연구 끝에 식용유 절감 장치 '미라클 로브' 개발
식용유에 회전 정자기장.고얍 정전기장 조사해 분자 분쇄.활성화
산패 억제 및 유증기 감소로 사용기간 연장, 소모량 감소 효과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하루에도 몇 수십 통의 식용유를 사용하는 외식업계에 반가운 소식이 있다. 바로 식용유 절감 장치 '미라클 로브'다. 일주하이텍(대표 김대운)이 10여 년간의 연구 끝에 개발한 미라클 로브는 유증기 발생량 감소 및 튀김에 잔류 기름이 적어 식용유 소모량을 기존 식용유 대비 30% 이상 절감 시킨다. 지난해 시제품에 성공하고 올해 4월 '튀김기름의 처리장치'라는 발명특허를 취득했다. 조리 종사자의 호흡기 건강과 조리시설의 청결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미라클 로브를 푸드투데이가 직접 살펴봤다. <편집자주>

 

 

 

‘미라클 로브’는?
식용유에 회전 정자기장(靜磁氣場)과 고압의 정전기장을 조사(照射)해 클러스터(cluster)화된 식용유 분자를 분쇄하고 활성화하여 산패 억제와 유증기 감소로 식용유의 사용기간 연장과 소모량 절감을 위한 장치다.

 

'미라클 로브'는 어떤 원리?
고속회전정자기장 발생 장치에서 발생한 정자기장(靜磁氣場,파동)이 식용유 분자를 분쇄하고 활성화해 나노화된 식용유로 변화시킨다. 나노화된 식용유는 튀김 시 발생되는 유증기량을 감소시키고 튀김 재료에 기름이 잘빠져 사용량이 절감된다. 
유증기는 미세먼지로 조리사의 호흡기 건강에 아주 해로운 물질로 알려져 있다.


'미라클 로브'이 장점은?
경제적 효과
- 유증기 발생량 감소로 식용유 소모량 절감
- 식용유의 열전도율이 향상돼 빨리 끓고 에너지가 절감
- 나노화로 재료에 식용유가 빨리 골고루 침투돼 요리시간 단축
- 튀김에 잔류 기름이 적어 식용유 소모량 감소 효과
- 식용유 변색 및 산패가 지연되어 튀김 횟수 증가
- 소비전력이 낮아(55W) 전기세 부담 없음

 

주방 위생 개선 효과
- 유증기량과 유해가스가 감소되어 홀 및 주방이 청결.
  (냄새로 인한 조리 기피자 문제 해결)
- 주방 내 식기, 집기, 주방기구가 비산되는 유증기로 끈적거림이 없음.
- 닥트 청소를 획기적으로 줄임(기존대비 1/5 감소)

 

구재숙 : 
안녕하세요 구재숙입니다.
코로나 시대에 많이 힘드시죠? 오늘은 요즘 관심 갖고 있는 조리실 환경 문제를 갖고 이야기 나눠보려 합니다. 우리 주방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재료 중 하나가 식용유 아닐까요? 그래서 강소 기업 일주하이텍에서 개발한 식용유 절감장치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요리연구가 양향자 원장과 이 기계를 연구 개발한 일주하이텍의 김대운 대표를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향자 :
식용유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개발을 많이 하셨다고 해서 여쭤보고 싶습니다. 식용유 절감장치 ‘미라클 로브’를 개발하시고, 실험 해보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대운 대표: 
통닭집, 중국집, GS25 편의점의 도시락 공장에서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2020년 8월 18일부터 9월 16일까지 한달간 테스트했습니다.


양향자 :
꾸준히 해오고 계신데요 어떤 장점이 있나요?


김대운 대표: 
한달에 660통을 썼는데 저희가 한달동안 사용하고 나니까 304통 절감 됐습니다. 46% 절감 돼 깜짝 놀랐습니다.


양향자 :  

서울시 상도동의 가야성 중화요리집에서도 실험해보셨다는데 어땠나요?


김대운 대표 : 
2020년 1월 2일부터 10월 31일까지 테스트를 하게 됐습니다. 사용을 해보니 ‘경화가 덜 되더라’ , 두 번째 ‘유증기가 적게 나와서 주방이 깨끗하더라’ 그래서 식용유 절감은 어떻게 되었습니까? 물어보니 정확하지는 않지만 그 분 말씀으로는 ‘40%이상 절감이 된 것 같다’, '탕수육 같은 것을 튀겨서 보니까 다른 것보다 조금 더 튀겨지고 조리시간이 10분당 1분 정도가 단축 된 것 같다'고 했습니다.


양향자 : 
수원시에 있는 옛날 통닭 집에서 설치 해보셨다고요?

 

 

양향자 :

특허를 받은 것도 있네요?


김대운 대표 :
2020년에 시제품을 만들고 2021년 4월에 절감장치에 대한 특허를 신청해서 획득했습니다.


양향자 :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에서 시험한 결과도 있다면서요.


김대운 대표 :
저희가 처리한 식용유와 처리하지 않은 식용유 2가지를 동시에 놓고 24시간 테스트한 결과, 증발량이 일반식용유는 1.81%이지만 우리가 처리한 방법이 1.34% 로 증발이 덜 됐습니다.


양향자 : 
공신력있는 기관에서 확인을 해줘서 저는 요리하는 사람으로써 기쁜 소식이 아닌가 생각 됩니다.


구재숙 : 
지금까지 식용유 절감장치 ‘미라클 로브’의 효과와 활용성에 대해서 이야기 잘 들었습니다. 그러면 이 기계로 처리한 식용유를 갖고 고등어·새우·통닭을 튀겨서 시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향자 : 
이 식용유를 ‘미라클로브’에 넣어주면 입자가 작아지면서 고소하고 식감도 좋고 절감도 30~40% 된다고 하셨죠?

 
김대운 대표 : 
네.


양향자 : 
미라클 로브를 이용한 식용유와 일반 식용유를 갖고 요리를 해서 비교해보고 먹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향자 : 
아~ 일반식용유는 기름이 튀기는데. 이쪽은(미라클 로브를 이용한 식용유) 안튀기네요


양향자 :
제것은 하나도 안튀기고 있어요.(일반 식용유 프라이팬을 들어서 기름을 한바퀴 돌릴 때 고등어가 ‘퍽’하고 튐)
 

 

구재숙 : 
고등어가 건강에 좋은 것은 알지만 이렇게 연기도 나고 기름이 튀기도 하니까 주방이 엉망진창이 되버려서 하기 힘들었어요.


양향자 : 
(미라클 로브를 이용한 식용유) 한번 뒤집어 볼께요. 
이렇게 고등어 살을 갈라보니까 미라클 로브를 이용한 식용유의 고등어는 부드럽게 갈라지네요.
(일반 식용유)의 고등어는 딱딱한 느낌이 드네요.


구재숙 :

미라클 로브를 이용한 고등어는 식감이 부드럽고 조금 다르네요. 

 

양향자 :

으음~~ 확실히 다르네요. 확실히 달라요.
이렇게 고등어도 튀겨봤지만...고등어 외에 통닭도 괜찮고요. 닭모래집, 새우·오징어, 볶음 등에 활용 할 수가 있습니다.


구재숙 : 
(치킨을 한입 먹고) 속이 부드럽지 않아요? 맛있네요.


김대운 대표 : 
시간이 흘렀는데도 고유의 맛을 갖고 있네요.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농심켈로그, 국내산 팥 100%로 만든 ‘첵스 팥맛’ 출시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뜨거운 화제 속에 품절대란까지 일으킨 첵스 파맛의 후속작이 드디어 세상에 나온다. 농심켈로그는 신제품 첵스 팥맛을 오는 10월 2일부터 전국 대형마트 및 주요 온라인 채널에서 한정 판매한다. 신제품 첵스 팥맛의 탄생 배경에는 16년간 소비자들의 끊임없는 요청으로 지난해 출시된 첵스 파맛의 성공이 있다. 파맛 출시 후 소비자들은 또 다른 재미를 기대하며 ‘민트초코 첵스’, ‘커피맛 첵스’, ‘고구마맛 첵스’ 등 기발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면서 이제까지 없었던 전혀 색다른 첵스의 맛 출시를 기대해왔다. 이 제품은 전북 고창에서 생산되는 국내산 팥 100%를 사용하여 팥맛의 풍미를 그대로 담았고, 여기에 새알심을 연상시키는 하얀 마시멜로우를 넣어 마치 어릴 적 할머니가 손수 만들어 주시던 달콤하고 진한 단팥죽과 같은 추억의 맛을 느끼게 해 준다. 출시에 앞서 농심켈로그가 먼저 공개한 티저 영상은 공개와 동시에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제품 위에 팥이 쏟아지는 장면을 힙합 BGM과 함께 담은 6초 분량의 티저 영상은 첵스 팥맛 한정판 출시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켰다. 농심켈로그 마케팅팀 서지혜 차장은 “신제품 ‘첵스 팥맛’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