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산 고춧가루 국내산으로 둔갑한 업자 구속

URL복사

414톤 57억 위반...학교.김치제조업체 등 납품돼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지원장 황규광)은 값싼 중국산 냉동고추와 국내산 건고추를 혼합해 가공한 고춧가루의 원산지를 ‘국내산 건고추 100%’로 거짓 표시해 전국의 식자재업체 및 김치제조업체 등에 부정 유통한 충남 □□시에 소재한 고춧가루 가공업체 대표 A씨를 구속하고 범행에 가담한 A씨의 처 등 공범 3명은 지난 13일 불구속 송치했다고 25일 밝혔다.
  

고춧가루 전문으로 생산하는 B식품 대표  A씨(47세)는 2019년 1월부터 2020년 7월 7일까지 국내산 건고추 50%와 중국산 냉동고추50%를 혼합해 가공한 고춧가루 414톤(시가 57억원 상당) 의 원산지를 ‘국내산 100%’로 거짓 표시해 전국의 식자재업체·김치 제조업체 및 인터넷 쇼핑몰 등에 판매했다. 식자재업체를 통해서는 병원, 학교 등 국산고춧가루만을 사용하는 업소에 납품됐다.
  

위 업체는 소비자들이 고춧가루의 육안식별이 어렵다는 것을 악용, 부당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저가의 중국산 냉동고추와 국내산 건고추를 혼합·가공한 고춧가루를 국내산으로 거짓 표시하여 부정 유통했다.(부당이득 금액 12억원 / 국산과 혼합제품 가격차이 1kg당 3000원)
  

또한 경북의 고추 주산지에 가족이 운영하는 업체에서 국산 건고추 허위 거래내역서를 발행하고, 거짓 거래내역서 만큼 입금한 후 다시 인출하는 방법으로 국산 건고추 거래내역을 부풀렸으며, 업체에서 관리하는 고춧가루 생산관련 원료입고검사일지, 원료수불부, 생산일지 등 관련 장부를 거짓으로 작성해 국산 100% 고춧가루를 생산한 것처럼 꾸미고 외국인 근로자를 공장장으로 고용해 혼합비율을 지시해 다른 종업원은 원산지 거짓표시를 알 수 없도록 하는 등 치밀하게 거짓표시 했다.
  

금번 단속은 작년 기상여건이 불량해 국내 고추 작황이 부진 및 생산량 감소로 인한 국내산 고춧가루 가격이 상승돼 저가의 중국산 냉동고추로 가공한 고춧가루가 국내산으로 둔갑해 국산 고추시장을 교란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획했으며 압수수색영장 4회 및 통신영장 2회, 금융계좌압수수색 2회 및 디지털포렌식 조사 등 강제수사와 수도권 등 전국의 23개 거래처에 대한 시료채취 등 광범위한 조사를 통해 위반 사실을 밝혀냈다.
 

또한 이번 단속에는 중국산 등 외국산 고춧가루 수입 시 냉동과정(높은 관세율을 고려 외국산 홍고추를 급냉하여 수입)을 거치는 이유로 수입 냉동홍고추를 다시 건조할 때 세포벽이 파괴되어 변화되는 점을 착안해 고춧가루를 현미경으로 관찰, 중국산 냉동고추로 가공한 고춧가루 여부를 확인하고 이를 근거로 원산지 단속에 적극 활용해 적발하는 성과를 보였다.

 
전남 농관원 관계자는 "향후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문화의 확산으로 홈쇼핑 등 통신판매를 통한 가정용 김치의 소비가 많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값싼 중국산 배추김치와 김치 원료인 고춧가루, 마늘, 양파 등 양념류에 대한 원산지 표시 단속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아워홈, 프리미엄 면요리 간편식 2종 출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아워홈(대표 유덕상)은 프리미엄 면요리 간편식 2종 ‘수타식 짜장면’과 ‘시그니처 한우생면전골’을 출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프리미엄 면요리 간편식 2종은 누구나 간단한 조리로 전문점 못지않은 면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수타식 생면과 큼지막한 건더기, 아워홈만의 비법으로 맛을 낸 육수, 소스로 구성됐다. 기호에 따라 재료를 첨가하면 더욱 다채로운 맛을 즐길 수 있다. ‘수타식 짜장면’은 수타식 생면과 파기름에 제대로 볶아낸 짜장소스로 구성된 제품이다. 생면은 진공상태에서 반죽하고, 이후 수타식 압연 공정을 거쳐 잘 퍼지지 않고 갓 뽑아낸 듯 쫄깃한 식감을 자랑한다. 직화 솥에 볶아낸 큼직한 건더기가 푸짐하게 들어 있어 입 안 가득 신선한 돼지고기와 채소 식감을 즐길 수 있다. ‘시그니처 한우생면전골’은 국내산 멸치와 다시마로 우려낸 진한 국물에 얇게 저민 한우 양지와 대파를 듬뿍 넣고 수타식 생면과 함께 즐기는 프리미엄 전골이다. 속을 풀어주는 깊고 진한 육수의 맛이 일품이다. 면은 진공 반죽하여 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오래 유지된다. 이번에 출시한 프리미엄 면요리 간편식 2종은 아워홈 자사 공식 온라인몰 ‘아워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