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먹으면 키 큰다?'는 말에 구매했는데...알고보니 '곡류가공품'

URL복사

인터넷서 '키 성장 도움' 등 허위.과대광고로 고가에 판매
식약처, 식품위생법 제 13조 위반 해당업체 고발 조치 중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키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키성장에 최적화된 쉐이크"


주부 김모(46) 씨는 6개월 전부터 매일 아침, 저녁으로 중학생 아들(15)에게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영양제를 챙겨주고 있다. 키가 큰다는 상담원의 말에 김 씨는 100만원에 달하는 거액을 덜컥 결제했다. 아들이 반에서 키가 작은 편에 속하자 불안했기 때문이다. 그는 "키가 작아 혹시라도 친구에게 괴롭힘을 당하거나 왕따라도 당하는건 아닌지 늘 걱정이다. 더 늦기 전에 할 수 있는 건 다 해보고 싶은게 부모 마음 아니겠냐"고 털어놨다. 

자녀의 키 때문에 고민하는 부모가 적지 않다. 특히 부모인 자신이 작아 유전적인 영향으로 아이까지 작은 것이라고 자책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키 성장의 요인은 유전적인 요소가 20~30%, 후천적인 요인이 70%이다.

그렇다면 김 씨가 구매한 키 성장 영양제. 정말 아이의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걸까?


이른바 '키 성장에 도움을 준다'는 B사의 H제품. '키성장.발육과 뼈성장이 필요한 어린아이들', '키성장에 최적화된 쉐이크', '키성장과 자심감을!' 등 아이들의 키가 클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 이 제품은 1개월분에 10만5000원, 3개월 31만5000원, 6개월 63만000원, 12개월 126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이 제품은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에서 허위.과대광고로 고발 조치를 진행 중이다. B사는 키 성장에 효과가 있는 영양제인 것 처럼 광고했으나 실제로는 기능성이 없는 일반식품인 '곡류가공품'으로 드러났다. 이는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할 우려가 있는 내용을 허위 및 과대 광고한 것으로 식품위생법 제 13조(허위표시 등의 금지)을 위반에 해당한다. 

이들은 광고에서 전화 상담을 유도한 뒤, 소비자가 번호를 남기면 상담원을 통해 키가 커진다고 허위로 구매를 유도했다. 


현재 해당 업체는 전화연결 조차 안되고 있는 상황. 애꿎은 소비자들만 허위.과대 광고 피해의 희생양이 되고 있다.

서울에 거주하는 이모(36) 씨는 "금방 효과가 나타나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너무 기대 이하다"라며 "학교 건강검진 결과에서도 키가 자라지 않았다. 1년치나 구매했는데 환불하고 싶어도 전화는 연결되지 않고 번호를 남겨도 10일이 넘게 연락이 오지 않고 있다"고 울분을 토했다.

현재 국내에서 키 성장 기능성으로 인정한 성분은 '황기추출물 등의 복합물(HT042)' 뿐이다. 

식약처는 '키 성장'이라는 문구 보다는 기능성 인증 성분이 있는지,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가 있는지 확인할 것을 살펴야 한다고 당부했다.

식약처 건강기능식품정책과 한규홍 연구관은 "키 성장과 관련해 식약처가 인정한 성분은 '황기추출물 등의 복합물' 하나 뿐"이라며 "황기, 한속단, 가시오갈피 등 원재료를 사용했고 지난 2014년에 인정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한 연구관은 "최근 SNS 등 온라인을 통한 허위.과대 광고가 많아 사이버조사단에서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있다"며 "제품을 구입할 때는 건강기능식품 인정 마크를 확인하고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서도 제품명을 검색하면 인증 여부를 확인 할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빙그레 꽃게랑, 오뚜기와 콜라보레이션... 라면으로 재탄생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빙그레와 오뚜기가 손을 잡고 새로운 제품을 선보인다. 빙그레의 스낵제품인 꽃게랑은 오뚜기가 라면으로 만들고 오뚜기의 라면제품인 참깨라면은 빙그레가 스낵으로 만들어 내놓는 것이다. 식품업계에서 패션, 생활용품 등 이종업계와의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출시하는 것은 이미 소비자의 이목을 끄는 마케팅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하지만 식품업계 내에 동종업계 간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는 것은 이번이 첫 사례다. 이번 콜라보 제품은 양사의 대표 제품이 만난 만큼 각 제품의 개성이 드러날 수 있도록 제품 개발에 공을 들였다. 꽃게랑면은 꽃게랑 스낵의 맛을 살릴 수 있도록 기본 분말스프에 외에 비법스프를 추가했다. 또한 꽃게랑 스낵을 상징하는 꽃게모양의 어묵후레이크를 넣어 재미를 더했다. 참깨라면타임은 오뚜기의 참깨라면과 빙그레의 야채타임이 콜라보한 제품이다. 참깨라면 특유의 매콤하고 고소한 맛을 시즈닝했다. 디핑스낵의 원조 격인 야채타임답게 참깨라면타임 전용 디핑소스도 개발했다. 할라피뇨와 케첩, 마요네스를 사용해 만든 할라피뇨 케요네스는 참깨라면타임의 맛을 더욱 살리는 역할을 한다. 디핑소스 역시 오뚜기에서 납품 받아 사용해 콜라보레이션의 의미를 더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