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의 집밥 레시피] 식탁 위 효자식품 ‘연근’ - 연근조림

1인 가구, 맞벌이 가구 증가와 소비트렌드 변화로 외식과 가정간편식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는 추세다. 그러나 편리함 뒤에 따뜻한 '집밥'에 대한 그리움이 여전히 존재하면서 집에서 간단하게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음식에 대한 관심도 함께 늘었다. 이에 푸드투데이에서는 양향자 요리연구가로부터 레시피를 받아 소개한다. <편집자주>  

조선시대 대학자이자 효자로 유명한 율곡 선생은 어머니인 신사임당을 여의고 오랫동안 실의에 빠져 지내다가 건강이 아주 나빠졌다. 쉽게 회복되지 않는 그의 건강을 회복시켜 준 것이 ‘연근죽’이었다고 전해진다. 

실제로 연근의 효능은 고서에도 기록되어 있다. ‘어혈을 풀고, 신선한 피를 생기게 하여 산후에 처방하면 효과를 크게 볼 수 있으며, 쇠해진 기력을 금세 회복시키며 꾸준히 섭취하면 몸이 거뜬해지고, 배고픔도 잊는다’고 소개되어 있다. 

이처럼 연근은 먹거리뿐 아니라 귀중한 약재로도 사용되었다. 무엇보다 연근에 들어있는 녹말이 체내에 서서히 흡수되기 때문에 오랫동안 든든함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먹거리가 없던 시절에 중요한 에너지원 역할을 했다. 또한 연꽃의 뿌리는 차면서 달고 떫은 맛이 나는 성질을 가진 약용식물로 작은 무와 같은 모양에 큼직 큼직한 구멍이 뚫려 있으며 식탁 위의 단골 반찬 재료이기도 하다.

연근은 특히 수렴과 지혈작용, 어혈을 없애주는 작용을 하는 한약재로도 쓰인다.때문에 토혈과 코피, 각혈, 하혈, 혈뇨, 장출혈 등 각종 출혈 증상을 보이는 환자들에겐 어김없이 주처방으로 사용된다.

연근은 또한 각종 결림증의 원인이 되는 어혈을 없애는 효과가 있으며 열을 내려주고 설사를 멎게 하고 흔들리는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안신작용도 한다.연근 속의 풍부한 칼륨은 혈압을 조절 기능을 강화시켜주고, 식이 섬유는 장벽을 자극해 만성변비를 해소시켜준다.

<연근조림>
 


▶ 재료: 연근 200g, 식초 1큰술, 물, 진간장 1/3컵, 물엿 2큰술, 생강 2쪽, 소금

조리법
 
1. 연근은 껍질을 벗기고 두께 2~3cm 썰어서 식초 물에 담궈 삶아준다. 
2. 물, 간장, 물엿, 생강을 편으로 썰어 조림간장을 만든 다음 연근을 넣고 약한 불에서 서서히 졸여준다. 



양향자 요리연구가/식공간연출학박사/푸드스타일리스트
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장 
양향자 푸드앤코디아카데미원장
연세대학교 외래교수
국정교과서(고등)편찬위원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