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부터 시행되고있는 아이스크림 정찰제가 영세 슈퍼마켓 상인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롯데제과(김용수), 빙그레(박영준), 롯데푸드(이영호), 해태제과(신정훈) 등 빙과업체 4개사는 대형마트와 슈퍼마켓 등에서 상시 할인체제를 도입한 이후 실적이 극도로 악화됐다며 아이스크림의 권장 소비자가를 표기하고 나섰다.
빙과업체는 올해 찾아온 이른 폭염에도 빙과류가 저조한 매출을 나타내고 있다며 권장 소비자가의 도입을 주장해왔다.
그동안 아이스크림은 50% 이상의 할인율과 1+1 등 행사로 인해 일부 제품 납품가는 제조단가를 밑돌기도 했으며, 영업이익이 급락하거나적자를 내게 만들었다는 것이 업체들의 설명이다.
제품의 가격을 판매자인 ‘동네슈퍼’가 결정하게 된 것은 지난 2010년 정부가 빙과류와 아이스크림, 과자, 라면 등 4개 품목을 오픈프라이스 대상에 포함시키면서부터다.
정부는 오픈프라이스 제정 당시 판매업체간 경쟁을 통한 가격 인하 효과를 기대했지만 오히려 가격형성이 불안정해지고 할인율이 과장되는 부작용이 나오자 1년만인 2011년 7월 아이스크림의 오픈프라이스 제도를 폐지했다.
하지만 가격표시 자체가 의무가 아닌 권고사항이기 때문에 가격표시는 판매자 재량에 맡겨져왔다.
슈퍼마켓 점주들은 이마트, 롯데마트 등 대형 마트와 씨유, GS25 등 편의점 프랜차이즈를 대상으로 하는 납품은 종전의 가격을 유지하는 것이 불공정하다며 맞서고 있다.
빙과 4개사가 지난 1일부터 아이스바 제품의 납품가를 200원대에서 400원대로 2배 인상하겠다고 통보한 것은 영세 상인 죽이기에 불과하다는 것.
업계 관계자는 "아이스크림의 가격은 '소비자가격'이 아닌 '출고가'에서 결정이 난다"면서 "지나친 할인률이 당연시 된 기형적인 유통구조를 바로잡아서 장기적으로 제값을 받아야 실적이 개선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