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숨돌린 내츄럴엔도텍, '가짜 백수오' 무혐의

검찰 "고의성 없다" 불기소 결정...주가 급상승
납품 과정서 원산지증명서 변조.행사 업자 기소


검찰이 '가짜 백수오' 논란을 일으킨 백수오 원료 제조.공급 업체 내츄럴엔도텍(대표 김재수)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이로써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킨 '가짜 백수오' 사태에 대한 수사는 마무리됐다.


수원지검 전담수사팀(부장검사 김종범)은 26일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받던 내츄럴엔도텍을 불기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수사결과 발표를 통해 "내츄럴엔도텍이 제품을 만들며 고의적으로 이엽우피소를 혼입했거나 혼입을 묵인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다만 납품구조 및 검수과정에서 제품에 이엽우피소 혼입 방지를 위한 검증 시스템이 일부 미비한 점은 확인했다고 지적했다.



검찰은 "내츄럴엔도텍은 백수오 생육 단계부터 제조 전 단계가지 단계별 검사시스템을 도입하고 검사법을 점진적으로 도입.개선해 왔다"며 "관능검사, 백수오 확인시험법(TLC 검사법), 유전자검사기법(PCR 검사법)을 순차 도입했고 올해 1월부터는 공장에 입고된 백수오에 대해 제조공정 투입 전 입고 후 유전자검사를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유전자검사 데이터 및 반품내역 등을 검토한 결과, 이엽우피소 혼입을 묵인할 의도로 유전자검사를 형식적으로 실시했다고 볼만한 근거도 확인되지 않았다"면서 "혼입비율에 비춰 이엽우피소 혼입이 납품단가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고 백수오의 상당량을 계약재배를 통해 고정단가로 공급받는 점에 비춰 이엽우피소 혼입을 묵인할 경제적 동기도 부족하다"고 밝혔다.


검찰은 내츄럴엔도텍의 백수오 공급 과정을 수사하던 중 B업체의 C대표가 내츄럴엔도텍에 백수오를 납품하는 과정에서 백수오 원산지증명서를 변조.행사한 사실을 확인하고 불구속 기소했다고 전했다.


C대표는 내츄럴엔도텍에 10톤 상당의 백수오 납품 과정에서 모 농협으로부터 구입한 백수오 7톤과 다른 곳으로부터 구입한 3톤을 합쳐 납품했음에도 모 농협으로터 받은 원산지 증명서의 공급수량란을 10톤으로 수정해 내츄럴엔도텍에 보냄으로써 사문서 모 농협 명의의 원산지증명서를 변조.행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의 이날 무혐의 처분 발표는 '가짜 백수오'사태로 피해를 입은 소비자 501명이 내츄럴엔도텍과 홈쇼핑 등 20곳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내츄럴엔도텍의 검찰 무혐의 처분 소식이 전해지면서 내츄럴엔도텍의 주가는 급등하기 시작했다. 내츄럴엔도텍은 검찰 발표직후 오후 2시 7분 현재 코스탁시장에서 전날보다 4850원 오른 2만1150원에 거래됐다.


<가짜백수오 사태 일지>


4/22 소비자원 “시중유통 백수오원료 90% 가짜” 발표


4/22 내츄럴엔도텍 소비자원 발표 반박 "소비자원 민ㆍ형사상 고소”


4/27 내츄럴엔도텍 자사주 100억 매입 결정


4/27 70여명 백수오 재배 농민 소비자원 항의 방문


4/28 내츄럴엔도텍 “소비자원 조사 위법적, 원천무효” 주장


4/30 식품의약품안전처 “내츄럴엔도텍 백수오제품 이엽우피소 혼입 검출 확인”


4/30 내츄럴엔도텍 “이엽우피소 혼입 결과 수용”


4/30 금융감독원, 내츄럴엔도텍 임직원 미공개정보 이용 주식매매 조사


4/30 소비자원 홈쇼핑 등 판매업체에 자발적 소비자보상 권고


5/1 검찰, 내츄럴엔도텍 수사 착수


5/4 검찰, 내츄럴엔도텍 본사 및 공장 압수수색


5/5 수원지방검찰청 이송


5/6 홈쇼핑업체, 복용 후 남은 제품에 대해 환불방침 발표


5/12 내츄럴엔도텍서 중국산 백수오 원료 발견


5/26 식품의약품안전처, 시중유통 백수오 제품 전수조사 발표 "28개 업체 40개 제품 이엽우피소 검출"
     내츄럴엔도텍 원료 사용한 45개 제품 포함 이엽우피소 혼입 미확인 58개 제품 영업자 자율회수 조치


6/9 검찰, 내츄럴엔도텍 본사 및 연구소 추가 압수수색


6/11 충북 제천시, 백수오 우수농산물 인증제(GAP) 도입 발표


6/23 충북농업기술원, ‘백수오 진위여부 사실확인증’ 발급 위한 재배농가 전수조사 돌입


6/24 가짜 백수오 복용 소비자 501명 CJ오쇼핑·네츄럴엔도텍 등 판매·제조 업체 20곳 상대 손해배상 청구 소송


6/26 검찰, 내츄럴엔도텍 무혐의 처분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