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카페베네 중국 진출 “스타벅스 제친다”

베이징에 3곳 동시개점…3년 내 매장 1500개

 

토종커피 브랜드 카페베네가 중국에서 스타벅스와 ‘커피 전쟁’을 예고했다.


카페베네는 지난 27일 중국 베이징에 왕진, 올림픽공원, 중관촌 등 3개 매장을 동시에 오픈하고 본격적인 중국 시장 진출을 시작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2월 미국 뉴욕에 해외 1호점을 오픈 한데 이어 두 번째 해외 진출이다.


카페베네 관계자는 "중국은 전통적으로 차(茶)문화가 발달했지만 앞으로 커피문화가 확산될 경우 시장 잠재력이 크기 때문에 아시아 진출 최초 국가로 결정했다"며 "특히 한류의 영향으로 중국 시장이 한국 브랜드에 대해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어 성장가능성이 주목해 볼 만하다"고 말했다.


카페베네는 한국에서의 매장 운영 노하우와 로스팅 기술 등 기본기를 바탕으로 중국 내 커피전문점 시장을 새롭게 리드한다는 계획이다. 3년 이내 2015년까지 매장 1500개를 오픈해 3년 전 중국에 진출한 스타벅스를 제치고 중국 1위 커피전문점 브랜드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다.


계획대로 매장을 오픈할 경우 중국에서만 로열티 200억원 이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카베페네는 내다봤다.


카페베네가 중국 진출에 속도를 낼 수 있었던 것은 중국 내 부동산·금융 종합그룹인 중기집단(中企集團)의 지원이 컸다. 중국농업은행·중국은행 등으로부터 3000억원 이상의 자금 확보를 약속 받았다. 이는 1000개 이상의 매장을 중국 내에 동시에 오픈 할 수 있는 규모의 자금이라는 게 카페베네의 설명이다.


카페베네는 북경 중심의 동북 3성부터 상해 중심의 남부지역을 집중 공략하기로 하고 크게 4개 지역으로 구분해 연내 주요 거점 도시별 2개 이상의 매장을 오픈 한다는 계획이다.


김선권 카페베네 대표는 “카페베네가 경쟁이 치열한 한국의 커피전문점시장에서 스타벅스를 2년 8개월 만에 따돌리고 1위로 부상했다”며 "무한 성장 가능성을 가진 중국에서도 2년 이내에 경쟁 브랜드를 넘어설 것"이라고 자신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