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심스러운 중국산 건강보조식품
○ 중국 기업의 형편없는 사회적 책임의식
- 아직 중국에는 불법적으로 건강보조식품을 제조하거나 자사제품을 과대 광고하는 업체가 많은 편임.
- 아직 건강보조식품 관련 산업 집중도가 낮고 제품개발 기술력이 낮아 품질이 전반적으로 외국제품에 비해 뒤떨어짐.
○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
- 2010년 3월 중국보건협회와 여러 매체가 공동으로 실시하고 28만4800명의 소비자가 참여한 건강보조식품인식조사에서 74.35%의 응답자가 건강보조식품의 실제 효능은 매우 적다고 답했으며 12.27%의 소비자는 효과가 극히 적다고 답함.
- 약사와 39건강망이 공동으로 실시하고 1만336명이 참여한 보건 식품 소비실태 설문조사로는 34.7%의 응답자가 가격수준만 맞는다면 품질이 좋은 외국제품을 구매하겠다고 대답함.
□ 커지는 건강보조식품 시장
○ 늘어나는 건강보조식품 소비인구
- 유럽, 미국 등 선진국의 건강제품 소비비율은 총 소비지출의 2% 이상인데 비해 중국의 건강제품 소비비율은 0.07%에 불과할 정도로 아직 중국의 건강보조식품산업은 걸음마 단계임.
- 2000년에 65세 이상 노령인구는 이미 2억4200만 명을 돌파, 전체인구대비 노령인구비율은 2000년 6.96%에서 2010년에는 12%까지 높아짐.
- 건강보조식품 시장은 현재 매년 9%의 성장률을 보이며 성장하고 있고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1인당 평균 소비액은 31위안인 것으로 파악됨.
○ 적극적인 정부 차원 지원정책
- 의료개혁정책 실시계획에 따라 정부는 2009년부터 2011년까지 8500억 위안을 의료부문에 투자하고 있으며 12.5 계획 중점산업 중 하나로 복지산업을 선정하는 등 전반적인 의료복지수준 제고를 위해 정부가 직접 나서고 있음.
- 2010년 중국의 건강보조식품산업은 이미 500억 위안에 달하는 거대시장을 형성, 15년 내에는 1000억대 규모의 산업으로 성장할 것이며 산업총생산가치는 전체 GDP의 2% 규모로까지 성장할 것으로 보임.
○ 중국의 남다른 보양문화
- 중국인은 전통적으로 건강에 대한 인식이 남달랐으며, 특히 광동지역에서는 보양식품 수요가 많아 일반 백화점에서도 제비집 건강음료, 동충하초 함유식품, 샥스핀 등의 보양식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임.
- 중국인의 전체적인 경제수준이 높아지면서 고급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수요도 갈수록 늘어남.
□ 늘어나는 시장규제
○ 심사통과제품 급감
- 현지 심사를 통과한 건강보조식품은 약 1만3000개이며 주로 면역력강화, 혈당감소, 노화방지 등의 27여 가지 효능을 가진 식품들이 주를 이룸.
- 중국 식품약품감독 관리국 통계수치에 따르면 1997~2004년간 현지심사를 통과한 외국 건강보조식품은 501개이며, 2005~2010년까지 심사를 통과한 제품은 132개임.
- 이처럼 심사통과제품수가 줄어든 것은 2005년부터 시행한 '건강보조식품 등록관리방법'에 따라 심사가 엄격해지면서 나타난 현상임.
- 위생부로부터 식품의 효능을 인정받지 못해 건강보조식품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일반식품류로 분류되어 유통되는 경우도 있음.
- 2003년부터 건강보조식품제조업체는 중국위생부에서 정한 건강보조식품 양호생산규범(GMP)의 기준을 통과해야 제품 생산허가를 받을 수 있음. 2009년 기준 양호생산규범(GMP) 통과 기업 수는 약 1600개임.
□ 건강보조식품 업체 현황
○ 다양한 업체들의 생존경쟁
- 암웨이는 기존의 다단계유통방식에서 벗어나 지점을 통한 유통망 확대방식으로 중국시장 공략에 성공했지만 아직도 다단계 방식으로 판매하는 곳이 많은 것으로 파악됨.
- 암웨이, PG, DuPont 등 외국의 건강보조식품업체들은 인수, 합병 등의 방식으로 중국에 공장을 설립했음. 예컨대, HQ Sustainable Maritime Industies는 이미 중국 지사에 1150만 달러를 투자했으며 GNC, NBTY, 일본 DHC사는 중국시장 진출 초기단계임.
- 진르(金日)과 완지(万基)는 꿀, 인삼 제품 등 전통적 건강보조식품으로 유명하며 앞으로도 이들의 시장우위는 계속될 것으로 보임.
- 앙리와 칭 바오는 상호협력을 통해 중국에서 점차 마케팅 범위를 넓혀나가고 있으며 완메이(完美)는 여성층을 대상으로 하여 천연초 전통 건강식품을 캡슐형태로 개발, 출시, 많은 여성으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음.
- 지엔안시(健安喜)는 이미 미국에 많은 판매점이 있으며 베이징에도 전문판매점을 오픈할 예정임. 또한 카르푸, 월마트와도 손을 잡고 이들 매장에의 판매점 입점확대를 계획 중임.
건강보조식품 대표 브랜드
브랜드 |
회사명 |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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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진티엔스그룹 |
1995년 중국 천진에 설립되어 계속 성장을 거듭해 세계 190여 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110개국에서 점포를 운영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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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홍바이오 Co.,Ltd. |
1998년에 설립된 세계 500대 기업 중량그룹의 계열회사로 대표제품 프로폴리스캡슐은 2007년 아시아태평양지역 10대 우수브랜드상품으로 선정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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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동천지바이오 Co.,Ltd. |
2005년에 설립된 중국, 캐나다, 홍콩 삼자합작회사로 캐나다에서 물개를 수입해 만든 해구신, 보신주가 주력상품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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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징중맥테크놀로지 Co.,Ltd. |
1993년 설립되어 의료기기, 건강보조식품을 주력 상품으로 계속성장을 거듭해 전국적으로 1200여 개의 점포를 운영 중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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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건항그룹 Co.,Ltd. |
자본금 8008만 위안으로 시작하여 성장을 거듭한 업체로 현재 주력상품은 소나무원료 보조식품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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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치효모 Co.,Ltd. |
1986년에 설립된 효모관련 상품 개발연구 및 생산 전문 업체로 효모추출캡슐, 효모빵 등의 건강보조식품을 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아시아에서 효모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업체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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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강선위 Co.,Ltd. |
자본금 10000만 위안 규모의 건강보조식품 생산전문 업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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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웨이(Amway) |
암웨이(중국)의 총투자액은 2억2000만 달러에 달함. 본사는 광저우에 있으며 6091여 명의 직원이 있음. 건강보조식품부터 헤어케어제품까지 187여 가지 제품을 생산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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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아오터건강식품Co.,Ltd. |
2000년에 설립된 회사로 차관련 제품을 주로 생산해 왔으며 2010년에는 중국보건협회로부터 중국10대 건강보조식품 브랜드로 선정됐음. |
자료원: 바이두 등 코트라 광저우 KBC종합
○ 건강보조식품으로 유명한 광동성
- 광동성은 예로부터 각종 건강식품들로 유명한 곳으로 건강보조제품에 대한 소비가 많은 지역임. 광동성의 건강보조식품 관련업체 수는 약 14000개가 있으며 관련 유통업체는 7000여 개에 달함.
- 2009년 광동성 상위 50개 우수 납세업체 중 2개 업체가 건강보조식품 업체이며 해당 업체는 납세액 26억 위안의 암웨이(중국)와 납세액 8억 위안의 PERFECT(China) Co., Ltd.임. 이외에도 광동성의 유명업체로는 지엔캉위앤(健康元), 티엔니엔BIO(天年生物)등이 있음. 광동성이 중국 건강보조식품 전체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5%에 달하며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타이타이복용액(太太口服液), 메이위앤춘(美媛春), 니우추이라이 등이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현재의 경쟁구도 당분간 지속될 듯
- 암웨이와 같은 거대기업들이 중국 시장에서 이미 자리를 잡고 있으며 많은 업체가 중국건강보조식품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음.
- 새로운 식품개발에는 막대한 투자가 뒤따라야 하며 5000만 위안 이상의 자본금이 있어야 직접유통 자격을 얻을 수 있음. 따라서 건강보조식품시장에 신흥강자가 갑자기 나타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현재의 시장경쟁구도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임.
○ 한국 업체, 까다로운 심사 통과가 관건
- 2005년 이후 제품 허가심사절차가 까다로워짐에 따라 중국시장 진출을 노리는 한국 업체에는 제품에 대한 정부심사 통과문제가 가장 중요한 문제로 떠오름.
○ 차별화 전략으로 중국시장 공략해야
-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제품신뢰도가 매우 낮은 만큼 뛰어난 실제 효능을 소비자에게 어필해야 하며 일반식품이나 의약품과 차별화해 약품에 비해 부작용이 적고 식품보다 효능이 크다는 점을 중점적으로 홍보해야
- 건강보조식품 체험이벤트 등을 통해 더욱 많은 잠재고객이 건강보조식품을 먹어보도록 유도, 더 많은 소비자를 고객으로 끌어들여야 함. <출처=코트라.광저우K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