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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감천수산물시장 활어수족관 폐쇄 논란

부산 국제수산물도매시장(감천항·이하 도매시장) 내 활어동 수족관 시설 폐쇄 여부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1일 부산 도매시장 관리사업소에 따르면 이 곳 활어 수족관은 2008년 12월 수입활어 등 수산물에 대한 검역 의무화 내용이 담긴 수산동식물질병관리법 시행에 따라 도입됐다. 주로 일본에서 수입되는 돔 등의 활어·패류는 위판에 앞서 수족관으로 옮겨져 검역과정을 거친 뒤 출하된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43억 원을 투입, 수족관 28개의 활어동을 만들어 도매시장 연근해법인인 부산수산물공판장에 이를 위탁 관리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5월 도매시장 바로 옆에서 착공된 '수산물 수출가공 선진화단지' 건립공사로 인해 문제가 불거졌다. 단지 건립에 필요한 매립공사와 수족관 시설의 폐쇄 문제를 놓고 관리사업소와 공판장 측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것이다.

관리사업소는 공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대형 덤프트럭이 왕래하면서 진동 등으로 인한 수족관 내 활어 폐사 ▷공사 차량과 활어 차량과의 사고 ▷분진과 소음으로 인한 민원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공사가 끝날 때까지 3년여 간 수족관을 잠정폐쇄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대체시설 건립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공판장을 비롯한 활어 수출입 화주와 중도매인들은 관리사업소의 이 같은 방침에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부산시가 별도의 예산 없이 공사 시행사 측에 대체 수족관 시설 건립(13억 원 소요)을 요청하고 있어 실현 가능성이 불투명한 데다 대체시설 규모와 구조가 기존 수족관과 크게 차이가 날 것으로 보여 활어·패류 수출입 작업에 지장을 초래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활기를 찾기 시작한 수출입 활어·패류 위판(지난해 40억 원, 올 상반기 45억 원)에도 타격을 받게 된다는 주장이다.

수출입 화주와 중도매인들은 향후 매립공사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피해를 감수하겠다는 입장까지 밝히며 현재 수족관이 그대로 유지되기를 바라고 있다.

다만 매립공사로 인해 발생하는 인근 바다 오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바닷물 유입관로를 현재보다 더 먼 바다로 늘려줄 것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또 부산시환경시설공단 중앙사업소 앞 화단을 공사 차량 출입통로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또한 업계 관계자는 “현재 수족관 시설도 작업 공간이 좁은 상태인 데, 대체시설은 이 보다 더 좁게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다”면서 “최근 일본 후쿠오카 선어시장 측과 활어 수출입 물량을 늘리는 방안에 대해 합의한 부산시가 이와 반대되는 행보를 취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관리사업소 관계자는 “수족관 폐쇄와 대체시설 건립이 기본 방향인 것은 맞지만 아직 결정된 것은 아무 것도 없다”며 “공판장 측이 화주와 중도매인들의 전체 의견을 모아 정식으로 전달하면 서로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검토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