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이 새로운 농수산물 수출 품목을 집중 육성하는 등 해외 시장개척 활동에 적극 나서면서 꾸준한 수출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원예농업의 주산지답게 수박을 비롯한 파프리카, 포도, 멜론, 토마토 등 13개 품목의 신선농산물을 수출하고 있는 군은 2008년부터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홍콩 등 새로운 동남아 시장 개척에 뛰어들어 판로개척과 농가소득 창출에 전력하고 있다.
일본 수출 시장에서 벗어나 2008년부터는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에 시장개척단을 꾸려 바이어 상담회와 현지 유통점 홍보 행사를 통해 우수농산물 홍보에 심혈을 쏟았다. 이와 함께 바이어를 직접 농산물 재배현장으로 초청해 수출 계약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지난해 군은 3144만 7000달러의 신선농산물 수출실적을 거둬 2008년 대비 6.4%의 수출신장세를 기록했다. 하지만 당초 계획했던 3300만 달러 수출 목표액을 초과 달성하지는 못했다. 이는 지난해 주 수출품목인 파프리카가 까다로운 농약안전성 문제로 수출물량이 감소했고 신규바이어 확보 어려움으로 김치수출이 감소한 때문이다.
지난해 수출 목표액은 미달했지만 오이, 배, 게맛살, 어묵류 등 신규수출 품목 발굴과 육성, 인도네시아, 호주, 두바이, 태국 등 새로운 수출길 개척, 대표 농산물인 수박의 수출 목표치 262% 달성, 대만으로의 수박 수출길 개척 등 큰 성과를 남기기도 했다.
또한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지역으로 해외시장 개척 활동을 강화해 단감과 포도가 현지인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으면서 눈에 띄게 수출액이 늘어났다는 것도 손꼽을 만한 성과다.
특히 단감은 아삭아삭한 과육과 높은 당도, 풍부한 과즙으로 2008년 대비 269% 수출을 달성했고 포도 142%의 매출을 올리는 등 강세를 보였다.
군은 올해 채소류와 과실류 등 신선농산물 615만 불을 비롯해 김치류와 두유류 등 가공식품 수출 1800만 달러, 잉어사료 등 축산물 85만 달러, 굴통조림, 게맛살, 어묵류 등 수산물 800만 달러 등 총 3300만 달러를 목표액으로 정하고 수출에 총력을 다 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친환경 수출농산물 생산시범단지 조성, 친환경 자재활용 수출농산물 교육 확대, 자동방제 클레임방지 수출촉진 등 수출농산물 생산지도와 농산물 마케팅, 유통개선사업, 시설원예 기술보급 등 수출활성화를 위해 32억 원을 투입하는 등 수출기반조성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