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호남취재부 대담-김종식 완도군수

아름다운 다도해,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자연환경과 싱싱한 해산물, 그리고 21C 신해양시대가 펼쳐지는 해상낙원 건강의 섬 완도.

1200년전 부터 국제해상무역의 전진기지이며 군사적 요충지였던 완도가 우리나라 해양의 메카이자 동북아 해양산업의 중심지로 힘차게 움직이고 있다.

풍부한 해양자원의 보고이며, 미래해양 바이오 산업의 중심축으로 자리잡게 된 완도는 40만평규모의 해양생물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21세기 첨단고부가가치 산업인 해양생물산업의 중심지로 미래의 생명산업을 이끌어 나갈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도해의 오염되지 않는 청정바다에서 생산되는 먹거리 또한 완도의 자랑이다.

멋과 영앙면에서 전국 제일로 손꼽히는 완도해산물 완도김, 완도미역, 완도다시마 등은 스트레스와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알맞은 최고의 웰빙식품이다.

또한 전국생산량의 70%를 차지하는 바다의 보약 전복, 입안에서 씹히는 맛이 일품인 생선회, 단백질.미네랄이 풍부한 영양이 듬뿍담긴 멸치와 다시마 광어 등은 자연이 선사한 최고의 선물이다.

21C신해양시대를 맞아 청해진 완도는 해양물류, 해양생물, 해양관광의 중심지로 새롭게 도약하게 될 것이다.

다음은 김종식 완도군수와 이필수 호남취재본부 본부장과의 일문일답.


해양자원-첨단기술 접목 고부가 산업 육성
완도 전복.광어 등 명품 먹거리로 키울터

▶완도군의 군정 목표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민선 4기에는 우리 군정의 목표를 해양테크노폴리스 건설에 두고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데 힘써 나가고 있습니다.

먼저 풍부한 해양자원과 첨단기술을 접목해 고부가가치 사업을 육성시키기 위한 해양생물산업, 해조류를 활용해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는 해양바이오에너지산업, 해양역사, 관광자원을 바탕으로 한 해양관광산업, 완도항을 물류.관광 중심항으로 만들기 위한 해양물류산업 등을 집중 육성 할 것입니다.

이처럼 완도의 미래는 바다에 있습니다. 해양자원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을 집중 육성하여 잘사는 완도, 행복한 완도를 건설해 나가겠습니다.

▶잘사는 완도, 행복한 완도 건설을 향한 군민들의 여망을 담고 출범한 민선 4기 군정도 어느덧 1년밖에 남지 않았는데 소회 및 그동안 성과는.

- 민선4기 전반기 동안 완도의 브랜드 가치 향상과 활기찬 지역개발을 위해 쉬지 않고 달려 왔습니다.

가장 큰 성과는 과잉생산과 판매부진으로 도산위기에 몰린 전복 산업을 지켜냈습니다.

최경주 선수를 활용한 공중파 CF, 드라마 식객, 종합병원2 등을 통한 홍보, 인터넷 쇼핑몰 등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 구축, 백화점과 E마트, G마케 등을 통한 납품, 5500전복먹기운동 전개 등 다향한 홍보활동을 펼친 결과 지금은 완도의 주력 산업으로 굳건하게 자리 잡았습니다.

앞으로 기 설립되어 활동중인 완도전복주식회사로 하여금 생산에서 유통, 가공, 판매, 수출까지 책임지는 시스템을 확립해 완도전복이 세계적인 명품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힘써 나갈 것입니다.

또한 최근 완도산 광어가 광어 & LOVE행사 등을 통해 국내 판로가 확대 되었음은 물론, 인위적으로 물이없는 상태에서 겨울잠을 자게하는 무수동면(無水冬眠)이라는 방식을 적용해, 매주 1-2t씩 미국, 캐나다 등지로 수출까지 되고 있으며, 그 판매량이 계속해서 증가될 추세입니다.

또 지속적인 대중 홍보를 위해 최근 ‘결혼못하는 남자’ 제작지원을 통해 광어를 홍보하는 계기를 마련해 그간 과잉생산 및 제주도산 광어와의 치열한 판매 경쟁으로 인해 광어값 하락으로 애환을 겪은 어민들에게 희망이 되고, 나아가 완도의 새로운 명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산도가 가고 싶은 섬 선정, 아시아 최초 슬로시티로 지정됐고, 제1회 세계슬로걷기축제를 개최해 건강의 섬 완도의 가치를 한층 드높인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앞으로 해양바아오 에너지 산업의 최적지임을 널리 알리고 기반구축을 위해 각종 대규모 개발계획을 중앙정부 계획에 반영시켜 차질 없이 추진 되도록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지역자원의 발굴 및 홍보를 통해 관광객을 연중 지속적으로 유치할 계획은 있습니까.

-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우리 완도는 다양한 해양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완도항 물량장에 물과 빛과, 음악과 숲이 있는 해변공원을 조성해 군민과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관광명소를 조성했고 완도읍 동망산 일대에 아름다운 다도해와 일출, 일몰을 바라 볼 수 있는 완도타워와 일공원을 조성해 완도의 새로운 관광 명소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완도읍 장좌리 청해진 유적지 일원에 장보고 대사의 활약상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사료를 집약 정리한 장보고 기념관을 설립 운영 중에 있고, 동양최대의 장보고 동상을 건립해 개막을 앞두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청해진 유적지 인근에 이순신 장군, 넬슨 제독 등 바다를 제패 했던 세계해양 영웅공원 조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남해안 최고의 휴양지인 신지명사십리해수욕장을 개발하기 위해 관광지로 지정했고 전남도 개발공사와 협력해 관광호텔을 건립 하고자 지난달 투자 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이밖에 신지해양테마펜션단지, 장도해양종합공원, 노화건강테마촌, 소안어촌 체험관광단지조성 사업 등 관광인프라 구축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소프웨어적인 측면에서 완도를 찾는 관광객이 5-10%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완도관광카드제를 운영하고 있고, 바가지요금과의 전쟁을 선포해 깨끗한 쾌적한 관광여건을 조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