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과 집중'전략을 통해 농수산업정책을 피해보전 대책 중심으로 산업화 쪽으로 방향 전환한다면 우리나라도 농산물 수출 분야의 강소국(强小國)이 될 수 있다는 제언이 나왔다.
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22일 '농수산물, 수출에 활로있다' 제하 보고서에서 "세계 농수산물 가격의 급등과 중국 등 인구대국의 경제성장, 농산물 안정성 기준 강화 등에 힘입어 우리나라가 농수산물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호기"라며 이 같이 밝혔다.
1990년대만 중반만해도 우리나라의 전체 수출 가운데 농산물이 차지하는 비중은 2.7% 였으나 지난해에는 37억7000만 달러 규모의 수출이 이뤄졌음에도 농수산물 수출 증가세가 전체 수출 증가율에 크게 뒤쳐진 탓에 전체 수출 가운데 비중은 1% 가량으로 떨어진 상태다.
또 품목별로는 담배와 커피 조제품 등 기호식품, 설탕과 라면 등 농산 가공품이 전체 농산물 수출의 75%를 차지하고 지역별로는 일본과 미국에 집중되는 취약점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대 중국 농수산물 수출이 4억5600만 달러로 늘어나며 3억9800만 달러에 그친 전통의 2위 수출대상국 미국을 앞지르는가 하면, 러시아와 홍콩, 대만, 이라크 등 신시장으로의 수출이 급증하고 종자나 버섯, 파프리카 등의 수출로 성과를 내는 기업들이 속속 등장하는 등 변화조짐이 일고 있다.
연구원은 "세계 시장의 가격 급등과 시장 다변화, 식품 안정성의 이슈화는 비교적 안정적 수급체제와 친환경 재배기술을 가진 우리 농수산업의 수출에 호재로 작용해 우리나라도 네덜란드,덴마크와 같은 식품 강소국이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런 변화를 위해서는 정책의 중심을 '농촌', '안정적 식량수급'에서 '시장' '농수산물 수출'로 과감히 전환하고 단순 직접 지원을 지양하는 대신 품목별,기업규모별 경쟁력 향상 정책을 펴야 한다는 게 연구원의 지적이다.
또 식품안전 규제가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식품위해요소 중점관리제(HACCP) 등 공인 안정성 인증 획득을 늘리고 일본,미국 등 주요 수출시장의 품목별 도매시장과 대형 유통체인 진출을 위한 전략적 마케팅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