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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식품산업 10대뉴스

다사다난했던 병술년 한해도 저물어 가고 있다.

올 한해에도 과자파동, 아크릴아마이드 파동, 벤젠파동, 학교급식사건 등 크고 작은 사건으로 식품업계는 힘겨운 한해를 보내야 했다.

누구의 말처럼 3만불 시대를 살면서 식품안전은 2만불 시대에 머물러 국민들의 눈살은 찌푸러 들었다.

식품환경신문은 올들어 가장 국민들의 관심을 끈 10대 뉴스를 선정해 당시의 사건과 그후의 과정등을 소개한다.

이번 10대 뉴스에서는 식품업계의 M&A열풍, 과자파동, 품질기한유지제 도입 등이 빅뉴스로 뽑혔고 영유아식제품에서의 사카자키균 검출, 학교급식의 집단식중독 사고등도 워스트 뉴스를 장식했다.

이밖에 AI의 재발생, 비타민음료의 벤젠파문. 퍼플오션 등은 10대 뉴스에서는 빠졌으나 국민들의 관심을 사기에 충분했다. /편집자학교급식 집단 식중독 ‘충격’
학교급식 전반 재검토 논의


지난 6월 CJ푸드시스템이 제공하는 학교급식을 먹은 학생들이 대형 식중독사고를 일으켜 온나라가 발칵 뒤집히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로인해 서울을 비롯한 전국 36개 학교 3000여명이 식중독 유사증세를 보여 이중 150여명이 병원치료를 받는등 한바탕 난리를 치뤘다.

6월16일 서울 염광여자정보고를 시작으로 발생한 집단식중독 사고는 급식중단과 학사일정 단축이라는 후폭풍을 낳으며 적지 않은 파장을 일으켰다.

이번 급식대란의 문제는 비현실적인 낮은 급식비, 검수 및 위생검사 투자 부족과 식자재 기준 규격 미설정 등 여러가지 복합요소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질보다 양적문제에 치우진 정부당국의 정책 실패와 보고체계의 미흡 등이 사고를 키웠다는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에따라 안전한 식자재 확보를 위해 급식비의 현실화, 수입농산물에 대한 철저한 관리 감독, GAP제도 및 급식원료 품질제도 도입 등이 대안으로 제시됐다.

하지만 이번 사태는 원인도 뚜렷히 밝히지 못한채 책임자 처벌도 하지 못하는 등 미궁속을 헤맸다.

정부당국은 사고 발생후 집단식중독 사고의 원인이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 사고라고 밝혔지만 원인균을 채취하는데는 실패했다.

또한 고경화 한나라당의원은 국정감사에서 이번 식중독 사고가 중국산 깻잎에 의한 것이라 주장했으나 설득력을 얻지는 못했다.

이런 과정서 학교급식을 직영으로 전환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학교급식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전격 통과돼 졸속 논란을 부르기도 했다.

특히 이달초부터 경기도 수원등지에서 발생하고 있는 식중독 사고의 대부분이 직영을 하고 있는 학교에서 발생해 학교급식의 위탁, 직영 논란은 의미가 없는 것임이 입증되기도 했다.

업계의 관계자는 “학교급식을 직영이냐 위탁이냐 라는 이분법적으로 보는 정부의 시각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안전한 급식을 제공하기 위한 대책을 시급히 세워야 할 것”이라 강조했다.식품첨가물 파동 제과업계 ‘공포’
매출급락…안전성 제고 계기


올해 초 시판중인 과자제품에 함유된 식품첨가물과 아토피와의 관련성을 고발한 모 방송사의 프로그램은 과자파동을 초래하기에 이르렀다.

‘과자의 공포’라는 주제로 방영된 이 프로그램은 식용색소로 사용되는 몇몇 첨가물이 해외 일부국가에서는 사용불가인 반면 국내에서는 버젓이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과자 제품에 사용되고 있는 식품첨가물 대부분이 화학 합성물질이어서 아토피와의 연관성이 있을 것이라고 프로그램은 주장했다.

이 프로그램이 미친 파장은 예상보다 컸다.

방송 전부터 예고편을 통해 과자에 대한 공포심을 조장하는 한편 각종 가공식품에 사용되는 식품첨가물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데 충분했기 때문이다.

방송 중 한 어린이이 아토피에 시달리며 온 몸을 긁는 충격적인 장면은 보는 이로 하여금 뇌리에 남도록 했다. 그뿐아니라 후속작으로 제작된 ‘과자 속 유해 금속의 실체’에서는 과자제품에서 알루미늄이 300ppm이상 검출돼 경악을 금치 못하게 했다.

주로 스낵제품을 포장하는 소재가 알루미늄으로 이뤄져 과자속에 포함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 후속편 역시첨가물에 이어 어린이가 먹는 제품에서 유해 금속이 검출 됐다는 점에서 많은 우려를 자아내게 했다.

방송 이후 과자 제품의 매출은 급감했다.

과자 제품의 주 고객이 어린이나 청소년인데 이들에게 심각한 위해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 널리 알려진 결과였다.

수백 억원대에 달할 정도로 과자 매출이 떨어지면서 제과업계는 경보태세에 들어갔다.

방송 이후 문제의 첨가물이 사용된 제품을 폐기처분하고 무방부제, 천연색소를 사용한 제품을 잇따라 선보였다. 또한 칼로리가 낮은 제품을 출시하는 등 안전한 제품을 생산한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방송으로 인해 식약청은 어린이 식품의 트랜스지방을 비롯해 식품첨가물에 대한 관리를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제과업계 역시 천연색소를 사용하고 보존제 사용을 줄이는 등 안전한 제품 생산에 골몰할 수 있는 견인차로 작용했다고 보인다.식품업계 M&A 잇따라
삼호F&G 등 인수 CJ 큰손 부상


올 식품업계의 화두는 단연 M&A다.
대부분 중소업체를 대기업이 접수하는 식이 됐지만 대상이 두산의 종가집을 인수한 것처럼 대기업과 대기업의 물밑 거래도 있었다.

또한 올해에는 M&A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풀무원, 삼양사 등은 언제든지 M&A에 나설 수 있다는 뜻을 밝히는 등 기업 인수 합병의 기세는 거셌다.

올 식품업계 M&A의 시발은 CJ가 수산가공식품회사인 삼호F&G를 인수한데서 시작됐다.

CJ는 삼호F&G의 대주주였던 골프선수 박지은 선수의 일가가 보유하고 있던 지분 46.26%를 200억원에 인수했다. 삼호 F&G는 어묵이나 맛살 등을 주로 생산하는 수산물가공업체로 2005년 매출액은 1609억원이다. CJ는 하선정김치로 유명한 하선정종합식품 인수에도 나섰다. 인수금액은 600~700억원대로 알려졌으며 현재 협상이 진행중이다.

또다른 수산물 가공업체인 대림수산은 사조-신동방 그룹에 인수됐다.

당초 대림수산은 오뚜기에 인수되고 했으나 인수대금이 안맞아 오뚜기가 포기함으로서 사조-신동방 손에 넘어가게 됐다. 사조-신동방그룹은 대림수산 채권단이 보유하고 있던 552만주(92%)를 사들였다.

지난해 7월 디엠푸드를 인수하며 유가공사업에 뛰어들었던 동원그룹은 지난 8월 해태유업을 인수하며 유업계의 복병으로 등장했다.

10월 인수계약을 마무리한 해태유업은 매각가격만 400억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태유업은 서울우유, 남양유업, 매일유업, 빙그레와 함께 유가공업계 빅5를 형성하고 있으며 지난해 매출은 540억원이다.

대림수산 인수를 포기한 오뚜기는 만두회사인 삼포식품을 잡았다. 냉동업체 인수를 통해 종합식품회사로 성장하겠다는 사전포석이다. 이를위해 오뚜기는 삼포식품 주식 11만1120주를 130억원에 취득, 경영권을 인수했다. 오뚜기는 이달초 35종의 신제품을 선보이며 만두시장 진출을 알렸다.

대상은 두산의 종가집 김치를 인수하고 신선식품 강화에 나섰다. 매각대금은 1200억원대의 메머드급 계약이다. 대상은 종가집 김치를 인수함으로서 식품분문에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게 됐으며 두산은 중공업 중심 그룹으로의 변모가 가능해졌다.식약청 폐지 찬반 엇갈려
식품안전처 맞물려 논란 지속


식품안전처 설립에 따른 식품의약품안전청의 폐지를 두고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 9월 식품안전처 신설을 주요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마련하고 국회에 제출했다.

정부의 식품안전처 신설은 말라카이트 그린, 김치파동 등 식품안전에 관한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했으나 식품안전관리가 식품 종류별로 여러 부처에 분산 관리되어 책임소재가 명확치 않고 충분한 사고 해결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에 따라 식품안전처 신설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 법안은 국회 행정자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본회의에 상정되게 된다.

하지만 법안의 통과를 놓고 찬반 양론이 비등해 통과까지는 힘겨운 싸움이 예상된다.

식품업계를 비롯한 찬성론자들은 식품안전을 위해서는 식품행정을 총괄할 조직이 필요하고 식품안전처가 그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이에따라 지난 9월에는 한국식품과학회, 한국식품영양과학회,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 및 한국영양학회가 국민건강을 위한 식품안전처 설립 촉구 열린 토론회를 개최한 등 설립에 절대적인 찬성을 보내고 있다.

이에반해 반대론자들은 식품과 의약품을 따로 보는데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한다. 건강기능식품을 두고 하는 말이다.

지난 11월에는 식품과 의약품을 똑같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단체까지 결성됐다.

이 단체는 기자회견에서 식품관리체계 일원화를 위해 식약청을 해체하고 식품안전처를 신설하는 것은 외형적으로만 일원화를 꾀하는 것이라며 정부안에 일침을 가했다.

국회 행정위에 제출된 정부 법안도 갈지자 행보를 거듭하며 통과까지 어려움이 예상된다.

국회 행자위에서는 당초 이달 초순경 이 법안을 통과시킨다는 계획이었으나 여야간의 이견으로 통과까지 험로가 예상된다.

행자위의 한 관계자는 “정부 조직법 개정안에는 식약청 폐지뿐 아니라 여러 사안을 담고 있다”고 밝혀 논의가 장기화 될 것임을 시사했다.식품영양표시제 확대 시행
업계, 비용 급증 등 부담감


식품영양표시제가 확대되면서 식품업계와 시민단체간의 실랑이가 한창이다.
식품업계는 들어가는 비용등을 감안해 단계 실시론을, 시민단체 등 소비자들은 확대시행을 적극 환영하고 있다.

현행 식품영양성분표시제는 ‘식품등의 표시기준’이 고시되면서 지난 9월8일 열량,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나트륨에 대한 표시가 의무화됐다.

또한 내년 12월1일부터는 콜레스테롤, 트랜스지방, 당 등 3종의 영양표시 확대가 적용되게 된다.
하지만 식품업계는 식품영양성분표시제 시행과 관련하여 경제적 비용 상승 및 행정처분 남발등을 우려하며 정부의 신중한 대처를 촉구했다.

우선 비용상승의 우려다. 식품영양성분을 분석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통상 60~70만원선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영세업체가 많은 식품업계의 특성상 일부 업체들은 이를 감당해내기가 버거울 것이라는 지적이다.

또한 영양표시를 고의로 잘못 표시하지 않은 이상에는 행정처분등을 면제해 줘야 할 것이라는 주장도 식품업계에서 일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행 식품영양표시제가 허용오차를 정해놓고 적용하는데 영양성분이 미량인 관계로 조금만 변해도 허용오차를 넘을 가능성이 높아 융통성 있는 적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반해 실소비자들은 식품업계의 단계실시론 등에 부정적인 반응이다.

식품업계가 주장하듯 고의적이지 않은 잘못된 영양표시에 까지 행정처분하는 것은 문제가 있지만 단계 실시론 등은 이기적인 발상이라는 지적이다.

예를 들어 풀무원의 경우는 지난 5월 20일부터 식품완전표시제를 실시하고 있는데 일부 식품회사에서 자발적으로 시행하는 것을 전 업체로 확대하는 것이 무엇이 문제냐는 입장이다.

풀무원은 완전표시제를 통해 자사가 제조 유통하는 전제품에 대해 원재료와 식품첨가물 및 각종 영양성분, 알레르기 유발주의 원료들을 표시하고 있다.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제품에 표기된 영양성분을 확인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며 “기피하는 성분이 들어간 제품은 소비자들이 멀리 하는 현상이 나타나 업체 입장에서도 제품 제조에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품질유지기한 제도 도입
내년부터…김치 등 우선 시행


오는 2007년도부터는 기존의 유통기한 외에도 김치, 고추장 등 장기보관 식품에 대해 품질유기기한을 표시할 수 있게 된다.

식약청은 수분함량·수분활성도, 멸균처리, 포장형태, 보존기준 등을 고려해 부패나 변질우려가 없고 소비자가 오래 보관하면서 사용하는 가공식품에 품질유지기한을 표시할 수 있도록 하는 ‘식품 등 표시기준’ 개정안을 입안 예고하고 2007년부터 우선적으로 시행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어린이가 즐겨찾는 과자류, 멸균처리되지 않은 음료류 등은 2007년의 시행성과를 평가해 2008년 이후 시행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품질유지기한은 해당 제품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보존방법이나 기준에 따라 보관할 경우 최적의 품질이 유지될 수 있는 기한을 말한다.

국내에서 의무적으로 표시되는 유통기한의 틀을 유지하돼 쉽게 변질·부패되지 않는 제품에 품질유지기한을 표시한다는 것이 식약청의 입장이다.

식약청은 유통기한이 경과한 제품 중에는 변질되지 않은 제품이 3.75억톤(2005년 기준)에 달하기 때문에 이를 폐기처분하면서 드는 사회적 비용이 막대하다고 지적했다. 또 최상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소비자의 선택권을 고려해 품질유지기한 표시제도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선진국들은 식품업체의 자율에 따라 유통기한 표시가 이뤄지고 있으며 소비자의 신뢰 확보를 위한 정보제공 차원에서 제품별 특성에 맞게 다양한 형태로 표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오는 2007년부터 품질유지기한 대상으로 선정된 품목은 김치절임식품, 조미식품, 다류, 당류, 멸균처리 음료류, 인삼제품류, 쨈류, 기타(벌꿀, 전분, 밀가루, 레토르트식품, 통조림식품) 등이다.

하지만 식약청이 품질유지기한을 업체의 자율에 따라 표시하도록 권장하고 있지만 섣불리 나설 업체가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제품별로 최상위 품질이 유지될 수 있는 기한이 다를 뿐 아니라 업체별로 기한을 별도로 정해야 하기 때문에 이를 운영하기에는 막대한 자금이 소요된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대기업이 아닌 이상 영세업체에서는 품질유지기한을 표시하고 싶어도 그럴만한 역량이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건강기능식품 GMP 의무화
건식 품질향상 견인차 기대


올해부터 건강기능식품 제조·생산에 있어서 GMP(우수제조기준)이 의무화됨에 따라 국제적 수준의 건강기능식품을 접할 수 있게 됐다.

GMP는 품질이 우수한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하는 데 필요한 요건을 설정한 기준이다. 건식제조업소가 우수 품질이 보장되는 건식을 만들기 위해 준수해야 할 사항을 공장의 구조·설비와 제조관리 및 품질관리 등 규범으로 정하고 있다.

따라서 원료부터 최종제품의 출하에 이르기까지 모든 제조관리와 품질관리가 생산계획에 따라 체계적·조직적으로 이뤄지며, 작업환경이 위생적으로 운영돼 품질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건강을 중시하는 사회풍조에 맞춰 건강기능식품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데 따라 건강기능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기대치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2월부터 본격 실시되는 GMP 의무화는 건강기능식품의 품질관리에 초점을 맞춰 운영되고 있다. 올해에는 지난 11월 말까지 38개 업소가 GMP로 지정돼 총 66곳의 건식업소가 GMP로 운영 중이며, GMP 자율적용업소도 23곳에 달한다.

GMP로 승인된 업소가 생산한 건식제품에는 GMP인증마크가 표시돼 품질력을 공증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건식업계에서는 GMP를 획득하는 것이 화두로 부상했다.

식품대기업을 비롯해 바이오기업 등이 GMP지정을 받기 위해 주력했기 때문이다.

일부에서는 식약청이 건강기능식품을 식품으로 보면서 의약품처럼 GMP공장을 의무화하는 것은 제재가 심하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식품업계가 전반적으로 영세하고, 건강기능식품을 비롯해 건강보조식품을 제조하는 업체의 규모가 작은 것이 일반적이라는 것이다.

식약청 측은 이에 대해 “건강기능식품의 제형이 의약품과 같아 품질관리를 위해서는 GMP를 도입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건강기능식품의 국제적 무역 경쟁력을 위해서라도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관리는 철저해야 한다는 것이 원칙”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화장품 제조업소가 기존의 GMP로 승인받는 절차가 간단하다는 등 불만을 표시하는 목소리도 있었다.건식 기능성 재평가
과학적 근거 등 검증 이뤄져


식약청은 올해부터 2007년까지 2년간 고시형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재평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재평가 사업은 건강기능식품에 표시되는 기능성이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이뤄졌는지 검증하기 위한 작업으로 건강기능식품의 안전성 뿐 아니라 기능성을 재검토했다.

올해에는 감마리놀렌산, 인삼·홍삼, 알로에, EPA·DHA, 프로폴리스, 레시틴, 키토산·키토올리고당, 베타카로틴, 유산균, 식물스테롤, 프락토올리고당, 녹차추출물, 홍국 등을 대상으로 기능성을 재평가했다.

전반적으로 중복되는 기능성은 하나로 합치고, 근거가 불충분하다고 판된된 기능성을 삭제되는 방향으로 진행됐다. 또한 식약청은 각 제품별 일일 권장섭취량을 비롯해 미정립된 기준·규격도 정비해 안전성을 기했다.

식약청은 올해동안 수행된 재평가 사업을 통해 산재된 건강기능식품 품목을 소비자가 알기 쉽도록 단백질류, 지질류, 탄수화물류, 비타민 및 무기질류, 식물성분, 발효미생물류, 조류, 기타 등으로 구분해 운영할 방침이다.

건강기능식품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도 검색이 용이하도록 개편하는 등 소비자와 건식업계를 위해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반면 건식업계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경기불황이 장기화되면서 건식시장이 침체되고 있다고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몇몇 대기업을 제외하고 10~20%가량 매출감소를 기록하면서 시장 침체가 불황으로 이어질지 걱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식약청으로부터 건강기능식품 소재에 대해 개별인정을 얻는 등 신소재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지만, 고시형 건식에 비해 인지도가 낮아 판매율에는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한 건식업계 관계자는 “한 제품을 홍보하고 싶어도 이중적인 광고심의로 인해 삭제되는 기능성이 많다”면서 “기능성 재평가로 인해 건식업계는 이중고를 앓고 있다”고 호소했다.

식약청은 이에 대해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식품은 범주를 달리하고 있다”며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기능성이 확인된 제품에 한해 건강기능식품으로 판매가 허용되야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제품을 소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경한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분유 사카자키균 검출 ‘파문’
방사선 조사 살균 등 대책 모색


지난해 한 소비자 단체가 지적한 분유제품에서의 사카자키균 검출이 현실로 됐다.

국내 유업체의 분유제품에서 미숙아나 영유아에게 치명적인 질병을 초래할 수 있는 사카자키균(E. sakazakii)이 발견된 것이다. 이어 지난 10월에는 시판중인 이유식 제품에서도 사카자키균이 검출되면서 사회적 파장을 몰고 왔다.

사카자키균은 대장균의 일종으로 자연계에서 상시 발견되는 미생물이다. 특히 6개월 미만의 영유아 중 면역결핍영아, 태어난지 28일 미만의 영아, 2.5㎏ 미만의 저체중아 등이 사카자키균에 감염돼 패혈증과 뇌수막염 등을 일으켜 치명적인 경우 사망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은 올들어 지난 9월까지 6개사 34개 조제분유 제품에 대해 사카자키균 오염실태를 검사한 결과 모 유업체의 한 제품에서 처음으로 사카자키균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어 식약청은 국내에 유통중인 6개월이하 영·유아 이유식 제품을 수거해 검사한 결과 일부 제품에서 사카자키균이 검출됐다고 지난 10월 발표했다.

영유아식품에서 연이어 사카자키균이 검출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소비자들의 혼란은 가중됐다.

보건당국이 70도 이상의 물에서는 사카자키균이 사멸한다는 홍보에도 잇따른 분유에서의 금속성 이물질 검출 등이 남아있어 논란은 쉽게 사그라들지 못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분유에 방사선을 조사해 사카자키균을 비롯해 식중독균을 제거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사카자키균에 대해서도 조제분유를 통한 감염 위험을 줄이기 위한 권고문구 표시와 우유류 살균온도 또는 멸균온도 및 시간 표시를 의무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식약청은 이유식 제품의 철저한 안전관리를 위해 6개월이하 영유아 이유식에서의 사카자키균 불검출을 권장규격으로 설정해 운영하고 있다.

유업계는 분유제품이 멸균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대장균이 검출될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분말 형태가 아닌 분유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문제가 됐던 유업체가 두유 제품처럼 1회 분량이 담긴 액상의 분유 제품을 출시해 주목받고 있다.소주시장 저도주 무한경쟁
마지노선 20도 벽 허물어져


서민의 술로 알려진 소주시장에 일대 반란이 일어났다.
마의 벽이라는 알콜도수 20도 벽이 깨진 것이다.

소주의 알콜도수는 당초 35도로부터 출발했다. 1924년 소주가 처음 출시되면서 부터다. 그러다 1965년들어 소주는 30도로 알콜도수를 낮췄고 1973년에는 25도로 1996년에는 23도로까지 내려왔다.

2000년대 들어서는 소주의 알콜도수 낮추기가 더욱 가파라졌다. 2000년 22도, 2004년 21도로 까지 낮춰졌다.

올들어서는 21도의 벽도 허물어졌다.

불은 경남의 소주업체인 무학이 질렀다. 무학은 알콜도수를 20.5도로 낮춘 화이트소주를 출시했다. 대구의 소주업체인 금복주도 이에 가세했다. 금복주는 2월 8일 알콜도수 20도짜리 참소주를 내놨다.

그렇지만 소주의 저도주 전쟁은 두산과 진로가 맞붙으면서 본격화 됐다.

두산은 20도짜리 처음처럼을, 진로는 참이슬을 리뉴얼제품인 20.1도짜리 차례로 출시했다.

하지만 처음처럼의 기세는 거셌다. 2월7일 출시한 처음처럼은 출시 33만에 100만상자를 돌파하는 등 선전을 거듭했고 9월에는 서울시장 점유율이 20%를 넘는 등 대박 행진을 펼쳤다. 두산의 서울시장 점유율이 20%를 넘은 것은 7년만의 일이다.

그러자 진로는 참이슬 후레쉬를 내놓으면 맞불작전을 시작했다. 참이슬 후레쉬 알콜도수는 19.8도. 소주 출시 80여년만에 20도벽이 허물어진 것이다.

참이슬 후레쉬는 출시이후 37일만에 160만상자가 팔려나가며 소주 명가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그렇지만 소주의 저도주 경쟁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대선주조와 무학이 지난 11월 국내 소주업계 최초로 알콜도수 16.9도인 소주를 출시하며 저도주 경쟁이 불을 지폈기 때문이다.

무학이 11월 14일 16.9도인 좋은데이를 내놓자 대선주조는 18일부터 같은도수의 씨유 판매에 나섰다.

무학은 초음파 진동공법, 대선은 첨단 냉각여과공법을 적용했다고 주장하며 부산 경남지역을 주무대로 선점경쟁을 펼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소주의 저도주 경쟁이 어디까지 치달을지 흥미진진하다며 하지만 소주 고유의 맛이 있어 더 이상 내려가기는 불가능할 것이라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