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딤채, 김치냉장고 브랜드 인지도 1위

소비자들 신뢰, 친근감, 만족감 가장 높아

최근들어 김치냉장고 보급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만도의 딤채가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김치냉장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브랜드메이저(www.brandmajor.com)는 인터넷을 통해 전국 20~49세의 기혼여성 760명을 대상으로 김치냉장고에 인식 조사 결과 만도의 ‘딤채’가 신뢰감, 친근감, 품질과 성능 등에서 전반적으로 가장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갖고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최근 밝혔다.

‘김치냉장고라고 했을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에 대한 질문에서 만도가 84.6%로 1위를 차지했고 삼성의 다맛이 9.2%로 뒤를 이었다.

1년 12달 사계절의 의미를 지닌 LG 1124는 3.3%를 차지했고 대우의 콤비와 청호빌텍 제품 등 나머지 업체는 이보다 낮은 평가를 받았다 .

이번 조사에서 현재 김치냉장고를 사용 중인 사람은 응답자의 53.2% 였으며, 제품별로는 딤채가 가장 많은 46.5%, 삼성전자 다맛 28.7%, LG전자 1124 14.4%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제품 평가(100점 기준)에서는 딤채가 86.8점이었으며, 1124 80.5점, 다맛 80.4점이었다.

현재 김치냉장고가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향후 구매하고 싶은 제품으로는 딤채(66.0%), 1124(11.0%), 하우젠(10.4%), 다맛(9.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딤채, 다맛, 콤비, 1124, 하우젠 등 5개 브랜드에 대해 모두 7개 항목을 질문한 브랜드 이미지 평가에서 딤채가 전반적으로 우세하게 평가를 받았으며 다맛과 1124는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만도의 딤채는 신뢰감에서 89.5%가 동의(매우 동의+동의)하는 것으로 응답했고, 친근감 90.0%, 품질 성능 86.4%, 기술력 85.4%등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삼성 다맛은 A/S(사후관리)에서 84.7%의 높은 평가를 받고 있고, 신뢰감에서 65.3%, 친근감 66.7%, 기술력에서 65.9%, 품질,성능 61.3%, 디자인 46.7%, 고급감 40.1% 등의 평가를 받았다.

LG 1124는 디자인과 A/S에서 54.2%와 68.6%로 타사에 비해 상대적으 로 좋은 이미지를 얻었다. 신뢰감에서는 58.7%, 친근감에서는 49.7%, 기술력은 56.4%, 품질/성능에서는 53.6%, 고급감에서는 44.2%였 다.

삼성이 고급화 이미지 전략으로 만든 또다른 가전 브랜드 하우젠은 디자인과 고급감에서는 각각 61.3%와 62.8%로 높은 점수를 받아 고급 가전 전략이 어느 정도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친근감에서는 23.2%, 품질.성능 40.3%, A/S 39.7%, 신뢰감은 40.1% 로 비교적 낮게 평가됐다. 하우젠은 또 다른 연령층보다 20대의 젊은층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었다.

이용자들의 김치 냉장고에 대한 불편과 개선점으로 ‘성애가 낀다’가 14.9%로 가장 많았고 ‘김치통을 꺼내기가 불편하다’가 10.2%, ‘온도 조절에 문제가 있다’가 5.7%,등을 지적했다.

이번 조사는 기혼여성을 대상으로 20대 13.2%, 30대 46.1%, 40대 40.8%로 할당한 뒤 이들을 대상으로 이 메일을 통해 실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