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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히트상품] 매일유업, 매일두유 렌틸콩

<저속노화 식사법> 저자 정희원 박사와 공동개발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2025년은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쉽지 않은 해였다. 코로나19 이후 회복 국면을 기대했던 경제는 내수와 수출, 성장 지표 전반에서 둔화 흐름을 보였고, 고물가 기조는 일상 전반에 부담으로 작용했다. 한국경제인협회의 조사에서도 식료품·외식비가 체감 물가 상승의 최상위 항목으로 나타나며, 먹거리 부담이 서민 생활에 직격탄이 됐음을 보여줬다.

 

기업 환경 역시 녹록지 않았다. 기후 변화로 인한 원재료 가격 상승과 고환율, 물류비 부담이 동시에 작용하며 가격 인상 압력이 커졌고, 원가 흡수에는 한계가 분명했다.  소비자와 기업 모두가 ‘버티기의 한 해’를 보낸 셈이다.

 

이 같은 환경 속에서 2025년 소비 트렌드는 분명한 방향성을 드러냈다. 새로운 자극보다 검증된 장수 제품, 저당·저염·저칼로리 등 건강 중심 제품, 그리고 지역 농산물과 스토리를 담은 로컬·지역성 강화 제품이 소비자 선택의 중심에 섰다. 불황기일수록 신뢰와 가치가 분명한 제품에 소비가 집중되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푸드투데이는 이러한 흐름을 객관적으로 짚기 위해 연중 취재와 시장 분석을 통해 소비자 반응과 판매 동향, 유통 채널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히트상품 선정 과정에서는 학계, 소비자단체, 식품 분야 전문가가 참여해 제품의 완성도와 시장 파급력, 트렌드 적합성을 다각도로 검증했다.

 

이번 히트상품 선정은 불확실한 경제 여건 속에서 소비자의 선택이 시장에 던지는 의미를 살펴보는 데 초점을 맞췄다. 푸드투데이는 앞으로도 소비자 선택을 통해 식품산업의 변화와 방향을 꾸준히 짚어 나갈 계획이다.<편집자주>

 

 

설탕무첨가, 단백질 9g, 식이섬유 3g, 당류 1.5g으로 설계

매일유업이 7월 출시한 ‘매일두유 렌틸콩’ 1주일 만에 초도 생산 물량을 완판하는 기록을 세웠다. 매일두유 렌틸콩은 <저속노화 식사법>책으로 대한민국에 건강 화두를 던진 정희원 의학박사와 공동 개발한 제품이다. 
 
이번 신제품은 정희원 박사의 평소 습관에서 시작됐다. 정 박사는 식물성 단백질 섭취를 위해 설탕이 무첨가된 저당 두유를 즐겨 마셨는데, 매일유업이 이를 관심 있게 생각하다가 렌틸콩 두유를 공동 설계했다. 

 

매일유업은 정희원 박사와 개발 과정에서 영양 설계, 원료 배합 비율, 맛까지 긴밀히 협업해 신제품을 탄생시켰다. 

 

정희원 박사가 자신의 책에서 제안한 ‘MIND 식사법’의 주요 곡물인 렌틸콩을 주 원료로 반영했다. 또한 190mL짜리 1팩의 당 함량은 1.5g으로 줄이고, 식물성 단백질(9g)과 식이섬유(3g)는 보강했다.


매일두유는 2021년부터 2024년까지 4년 연속 국내 저당 두유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며 저당 두유 시장의 개척자이자 절대 강자로 자리매김했다. 

 

매일두유의 제품 라인업은 이번 신제품 렌틸콩 두유를 포함해 총 7종이다. 이 중 설탕 무첨가 제품이 4종, 저당 제품이 1종 포함돼 있다. 스테디셀러 제품은 ‘매일두유 99.9(구구쩜구, 설탕 무첨가)’로, 두유 원액 함유량이 99.9%에 이른다. 

 

매일유업은 매일두유 렌틸콩은 "식물성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당 함량이 낮은 것이 특징"이라며, "100g 기준으로 렌틸콩(건조)과 현미를 비교하면 단백질 함량은 각각 23.58g과 7.33g, 식이섬유는 12.2g과 3.9g으로, 렌틸콩의 영양 성분이 탁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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