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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7+2 소상공인 지원 패키지 발표…골목상권 살리기 6,224억 투입

소비쿠폰·상생카드 13% 할인·공공배달앱 할인 확대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23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7+2 민생회복 지원 정책보고회를 열고, 골목상권 중심의 지역경제 육성을 위한 지원방안을 공개했다.

 

이번 보고회에는 강기정 시장을 비롯해 김이강 서구청장, 박필순·김용임·안평환 시의원, 광주지방중소벤처기업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관계자, 골목상권 핵심 주체인 소상공인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강기정 시장은 이날 보고회에서 7+2 소상공인 지원 패키지 방안을 발표하며 “지금 골목경제가 너무 어렵다. 광주시 살림도 빠듯하지만 골목경제를 살리기 위해 우선 소비쿠폰 지급, 광주상생카드 할인율 확대, 공공배달앱 할인율 확대 등 이재명 정부와 함께 손에 잡히는 소비진작 전략으로 시민들이 피부에 와닿는 정책들을 속도감 있게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장기적으로 지역경제가 살려면 광주에 사람이 모여야 한다. 온라인구매 등 소비시장은 변하고 구매력은 떨어져 소상공인과 자영업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며 “10월 착공을 앞둔 더현대 광주, 연말 사전협상이 마무리될 신세계 광천터미널 복합화 사업, 대통령실 전담팀(TF) 구성으로 날개를 단 군공항 이전, 도시철도2호선1단계 연말 도로 전면 개방, AI 중심도시 실현을 위한 정부투자 초거대 AI컴퓨팅센터 유치는 광주가 앞으로 살길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 시장은 “사람을 모으고, 사람이 쓸 돈을 마련하는 것이야말로 광주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일이다”며 “광주가 커지는 일에 함께 의기투합하자”고 호소했다.

 

시는 올해 추진사업 7개와 내년 이후 과제 2개로 구성된 총 6224억원 규모의 7+2 소상공인 지원 패키지으로 정부와 함께 광주시·자치구 소비쿠폰 지급, 광주상생카드 13% 할인, 온누리상품권 소비액 5% 환급, 공공배달앱 할인쿠폰 5억4000만원 확대 발행, 골목상권지원단 운영, 특례보증을 통한 소상공인 자금 지원, 시·공공기관 소비촉진을 위한 골목상권 1대1매칭 등 시행할 지원 정책 7개와 2026년 이후 소상공인 시설 인프라 구축, 소상공인 상생복합시설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정부와 함께 광주시, 5개 자치구가 총 400억원을 투입해 모든 시민에게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고, 시민 1인당 18만원에서 53만원이 지급될 예정이다.

 

9월부터 12월까지 광주상생카드 할인율을 기존 7%에서 13%로 상향 했으며, 윤석열 정부의 예산지원이 없는 상황에서도 자체 시비를 투입해 상생카드를 지원했으며, 9월부터 본격적으로 이재명 정부와 발맞춰 골목경제 살리기를 통해 시민의 소비 여력을 높여 지역상권 매출 증대를 도모한다.

 

또한 시비 16억원을 들여 온누리상품권 소비액의 5%를 환급하며 1인당 월 최대 10만원을 환급받을 수 있고,  공공배달앱 할인쿠폰은 총 5억4000만원 규모로 연말까지 확대 발행하는 등 다양한 소비 촉진 정책을 병행한다.

 

시는 골목상권 지원단을 운영해 골목형 상점가 지정, 온누리상품권 가맹 등록 등 소상공인의 행정업무를 전방위로 지원하며 1700억원 규모의 특례보증을 통해 자금 지원을 확대하고, 시와 공공기관이 골목상권과 1대 1로 매칭, 월 2회 이상 인근 식당 이용이나 장보기를 통해 소비를 유도하는 상생활동도 추진한다.

 

2026년 이후 소상공인 기반시설 구축(150억원), 옛 방직공장 부지에 상생복합시설 조성(1130억원) 등이 포함돼 지속가능한 소상공인 생태계 조성 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시와 자치구, 유관기관 등 12개 기관·단체가 7+2 소상공인 지원 패키지의 성공 추진을 위한 골목형 상점가 광주전역 확대 업무협약도 체결하며 광주 전역의 골목형 상점가 확대와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확대, 골목상권 지원단 운영 등 행정적 지원 강화, 소비쿠폰 조기 집행 등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시는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올해 1월 경제 관련 76개 기관이 함께한 다함께 착착착(착한소비·착한금융·착한일자리)를 시작으로 골목경제 상황실을 열어 실질적인 소비촉진 사업을 추진했고,2024년 정부의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폐지 방침에도 광주시는 전국에서 가장 먼저 의무휴업 원칙을 고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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