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CJ제일제당과 풀무원이 본격적인 여름면 경쟁에 돌입했다. 이른 무더위와 외식 냉면 가격 상승으로 집에서 냉면을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두 기업은 냉면·메밀면 등 여름면 신제품을 잇달아 선보이며 시장 공략에 나섰다.
CJ제일제당은 이번 리뉴얼을 통해 현재 약 600억원 규모로 추정되는 냉면 시장에서 13년 연속 점유율 1위 기록(닐슨IQ코리아 기준)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이 냉면을 비롯한 ‘여름면’ 제품 4종을 리뉴얼한다. CJ제일제당은 ‘함흥비빔냉면’·‘평양물냉면’·‘가쓰오메밀소바’·‘생쫄면’ 제품 4종을 리뉴얼해 외식 전문점 수준의 맛과 품질을 구현했다고 19일 밝혔다. ‘평양물냉면’은 소고기 원료 함량을 늘려 육수의 육향을 더욱 풍부하게 살렸고, ‘생쫄면’ 소스는 과일과 채소를 베이스로 단맛, 신맛, 매운맛의 균형을 섬세하게 조정해 상쾌한 맛을 더했다.
특히, CJ제일제당만의 차별화된 제면 기술로 완성한 면은 이전보다 더욱 쫄깃한 식감으로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함흥비빔냉면’은 매운맛을 특히 즐기는 1020세대를 겨냥해 소스를 변경했다. 매콤달콤한 양념장의 배합비를 조정해 감칠맛을 한층 더하면서 자연스러운 매운맛을 살렸다. 지난 4월 리뉴얼 이후 ‘함흥비빔냉면’은 5월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증가하는 등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CJ제일제당 자사 공식몰 ‘CJ더마켓’에서는 여러 상품을 조합해 새로운 요리를 완성하는 데 재미를 느끼는 ‘모디슈머(Modify+Consumer)’를 위한 색다른 메뉴도 제안했다. CJ제일제당의 대표 제품인 ‘동치미물냉면’에 ‘더건강한 닭가슴살 직화 통살구이’를 곁들인 ‘초계냉면’과 ‘고메 통등심 돈카츠’를 활용한 ‘돈카츠냉면’ 등 다양한 여름면 레시피를 제공했다.
풀무원은 냉면 플래그십 제품에 이어 메밀면을 추가로 선보이며 본격적으로 여름면 시장 확대에 나선다. 풀무원은 시원한 육수에 쫄깃한 메밀면을 넣어 먹는 형태의 전문점식 냉모밀 제품 ‘가쓰오 냉모밀’을 출시했다.
‘가쓰오 냉모밀’은 메밀가루를 넣고 진공 숙성한 반죽을 여러 번 치대 전문점 스타일의 쫄깃하고 탱탱한 면이 돋보이는 제품이다. 고온에서 빠르게 익힌 증숙면을 사용해 조리 시간을 줄였다. 육수는 가쓰오부시(훈연가다랑어포)와 사바부시(훈연고등어포)를 함께 우려 깊은 감칠맛과 진한 풍미를 살렸다.
조리법도 간단하다. 끓는 물에 면을 넣고 90초간 삶은 뒤에 시원한 육수를 부으면 언제 어디서나 전문점식 냉모밀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육수를 냉동실에 살짝 얼린 후 먹으면 더욱 깊고 시원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동봉된 김, 대파 등 토핑을 곁들이면 더욱 풍성한 풍미가 더해진다.
풀무원은 최근 여름철뿐 아니라 사계절 내내 메밀면 요리를 찾는 수요가 증가하는 트렌드에 맞춰 메밀면 라인업을 강화했다. 기존 인기 제품인 판모밀 타입의 ‘가쓰오 메밀소바’와 함께 소비자가 다양한 메밀면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올여름 메밀면 라인업을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