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하이트진로가 중국 대표 백주 제조사 ‘노주노교’의 고품질 가성비 제품 ‘노주노교 블랙'을 선보인다. 중국을 제외한 해외시장 최초 판매다.
‘노주노교’는 중국 명주의 본고장인 사천성 노주시에 있는 700년 역사를 가진 중국의 대표 백주 제조사이자 대형 국유 양조 기업이다. 1573년 ‘농향형’ 백주를 출시했다. ‘교지(황토에 물을 섞어 만드는 발효 구덩이)’를 보유한 중국 농향형 백주의 시조로 평가받는다.
농향형 백주는 달콤한 과일향과 부드러운 목 넘김이 특징이다. 전체 백주 시장 점유율의 70% 이상을 차지한다. 향을 좌우하는 건 술을 발효하는 교지의 풍부한 미생물이다. 오래된 교지일수록 훌륭한 향을 만들 수 있다.
‘노주노교 블랙’은 노주노교의 엔트리 제품이다. 사천성에서 생산한 양질의 수수를 엄선해 백주를 만드는 전통 방식 중 하나인 ‘고태발효법(구덩이를 파서 그 속에서 술을 숙성·발효하는 방식)’으로 90일간 장기 발효한다. 도수는 42%다. 용량은 125㎖, 250㎖, 500㎖다.
하이트진로 유태영 상무는 “노주노교는 양조 시설과 양조 기술이 모두 국보로 지정된 중국의 대표적인 백주 명가”라며 “품질에 집중한 가성비 제품인 노주노교 블랙의 첫 해외시장 판매를 하게 돼 의미가 크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