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충북도, 유통 김치류 식중독균 안전성 검사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충북도(도지사 김영환)는 보건환경연구원이 제조·가공업체에서 유통되는 김치류의 식중독균 안전성 검사를 통해 식중독 발생을 선제적으로 예방하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김치의 특성상 열처리 없는 제조 과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식중독균 오염은 소비가 많은 유통 김치류에서 대규모 식중독 발생을 야기할 수 있어, 식중독 발생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도민들의 안전한 식품 소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업을 진행한다.

 

검사 대상은 도내 11개 시·군의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에서 유통·판매되는 김치류 제품으로, 4월부터 8월까지 약 100건에 대해 집중 검사 할 예정이며, 검사 항목은 황색포도상구균, 병원성 대장균, 여시니아 엔테로콜리티카, 클로스트리듐퍼프린젠스 등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병원체 16종이다.

 

이번 안전성 검사를 통해 김치류 제품의 식품 안전을 확보하고, 김치 제조 과정에서의 위생 인식을 강화하여 식중독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을 줄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양승준 보건환경연구원 부장은 "이번 검사를 통해 도민들이 더 안전하게 김치를 소비할 수 있도록, 김치류 제품의 안전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28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