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푸드TV] 이근규의 건강밥상 이야기 - 나만의 양파 활용법 '양파라면' 어때요?

URL복사

 

[푸드투데이 = 정리 홍성욱 기자] 건강에 나쁜 콜레스테롤(LDL) 농도를 낮추는 퀘르세틴(quercetin) 성분이 풍부한 양파는 혈액순환을 도와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양파에 들어있는 기능성 물질은 열에 강해 끓이거나 튀겨도 손실이 크지 않아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맛과 건강, 기능성까지 갖춘 양파. 푸드투데이는 이근규 전 제천시장을 만나 나만의 양파 활용법, 양파라면을 만드는 법을 배워봤다.<편집자주>

 


구재숙 시니어 : 
어느새 날씨가 제법 추워졌습니다. 늦가을인가 했더니 초겨울 문턱이 성큼 다가왔죠. 만산홍엽이라더니 온통 단풍으로 아름답게 물들어 마지막 단풍구경을 떠나는 분들이 많으시더군요.


이근규 전 제천시장 : 
그렇습니다. 우리 제천 단양 지역도 관광명소가 많죠. 의림지청풍호 단양8경 일대에 많은 분들이 관람하러 오시더군요.


이럴 때일수록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셔야 합니다. 반드시 마스크를 쓰고 다니시고요. 수시로 손을 씻고 철저히 거리두기를 지키셔야 합니다. 자신의 몸 상태를 점검해 이상증세가 있으면 근처의 보건소나 관계기관에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내 건강을 잘 지키는 것이 가족과 이웃을 아끼는 일이라는 것을 꼭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구재숙 시니어 : 
오늘은 어떤 건강식품을 소개해 주실 건가요?


이근규 전 제천시장 : 
양파라면 입니다. 요즈음 코로나19로 혼밥족들이 늘어나 라면 매출이 꽤 늘었더라구요. 특히 세계 시장에서 한국라면이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더군요. 


K방역에 대한 신뢰도가 커짐에 따라 한국 라면에 대한 선호도도 높아진 것이죠.


저도 학창시절에 자취하면서 몇 달 동안 라면만 끓여 먹던 때가 있었는데요. 그때 개발한 것이 양파라면입니다. 양파라면, 양파계란라면, 양파계란떡라면 등이 있습니다.


양파라면을 끓이실 때 준비물을 이렇습니다.

 


라면 1개, 양파 2통, 대파 약간, 달걀 1개, 썰어 놓은 떡, 김치, 생양파를 찍어먹을 고추장이나 된장을 기호에 따라서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직접 끓여서 시식까지 하겠습니다.

 

1. 물을 적당량 보다 30%정도 많이 넣습니다. 
2. 라면 1개를 기준으로 양파1통을 8등분 정도의 크기로 썰어서 물에 넣습니다. 
3. 물이 펄펄 끓어오르면 양파 국물이 우려 나오고, 그때 스프를 먼저 넣습니다. 가래떡이 있으면 이때 함께 넣습니다. 한마디로 '양파 우려낸 물에 라면을 끓이는 거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 라면을 넣고 3분 정도 ‘팔팔’ 끓이다가 불을 살짝 줄이고 대파를 칼로 자르지 말고 손으로  큼지막하게 찢어서 넣습니다.
5. 불을 약하게 해서 밥 뜸을 들이듯 1분 정도 놓아둡니다. 그리고 뚜껑을 열고 한손으로 달걀을 깨서 계란덮라면 하듯이 살살 라면 위에 펴줍니다.
6. 공기밥과 김치, 그리고 드시기 좋게 썰어둔 양파 1통과 고추장이나 된장과 함께 드실 준비해 둡니다. 그리고 양파라면과 함께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식성에 따라 공기밥을 말아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구재숙 시니어 : 
양파라면은 처음 듣는 라면이네요? 양파에 어떤 효능이 있어서 좋다고 하시는 거죠?


이근규 전 제천시장 : 
양파는 신이내린 보물 식품이다라는 평가가 있습니다.


우리가 잘 모르고 있는 양파의 8가지 효능을 소개합니다. 양파는 비타민 C, B6, B1, K, H 등이 함유된 비타민의 보물 식품입니다. 특히 엽산, 섬유질, 황, 플라보노이드와 크롬, 마그네슘, 칼륨, 칼슘, 인 등의 무기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 효능으로는 콜레스테롤의 균형 / 소염 작용 / 항산화 작용 / 알레르기 해소 / 심장 건강 증진 / 소화계 보호 / 혈전 생성 방지 등등 정말 놀라울 정도입니다.


1. 양파는 심혈관 질환에 최고의 식품입니다.
양파는 플라보노이드와 뛰어난 항응고제인 퀘세틴을 함유하고 있어 혈전 생성 방지에 효과가 매우 큽니다.


2. 콜레스테롤의 균형에 도움을 줍니다.
양파의 퀘세틴 성분은 혈전 생성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의 균형도 조절합니다.
또한 ‘유해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동시에 ‘유익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킨다는 점이 증명되었습니다.

 

3. 양파의 항산화제는 심장 건강에 효과가 큽니다.
양파에 함유된 많은 항산화제는 종양 발생을 막고 암세포 증식을 방지하는 항암효과가 커서, 양파가 대장암, 위암, 전립선암, 위암 등과 같은 특정 암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4. 혈당 수치 조절효과가 뛰어납니다.
양파에 있는 무기질 중 하나인 크롬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황은 인슐린 생성을 촉진해서 일반 사람들은 물론 당뇨 환자에게 양파는 큰 도움을 줍니다.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주변에 당뇨 환자가 있다면 아주 좋은 소식일 것입니다.


5. 대장 건강 유지에 특별한 효과가 있습니다.
양파의 섬유질은 장내 유익 박테리아의 증식을 도우며, 설사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게다가 장 안에서 아주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궤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6. 양파의 아미노산은 독소 제거를 돕습니다.
양파는 납, 카드뮴, 비소와 같은 중금속을 간을 통해 해독해서 배출하도록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7. 양파에 함유된 다양한 비타민은 콜라겐의 생성을 도와서 안티에이징 효과에 도움이 됩니다.


보통 돼지 껍질이나 콜라겐이 많은 식품들이 있는데 콜라겐이 들은 식품을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콜라겐을 많이 생성 할 수 있는 원자재가 되는 양파를 많이 드시면 콜라겐을 먹는 효과가 있습니다.


콜라겐은 세포 재생, 유연함, 수분보충을 도우며, 피부를 매끄럽고 빛나게 만들어 주고 머리카락을 튼튼하고, 두껍고, 윤기 나게 만들어 줍니다.


8. 양파에는 엽산이 풍부하여, 뇌로의 혈류를 늘려 뇌에 산소와 영양소를 더 많이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양파는 뇌에서의 세로토닌 및 도파민 생성도 돕는데, 이들은 “기분이 좋아지는” 호르몬으로써, 수면장애를 개선하고 식욕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심신이 고달픈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효능이죠. 


이렇듯 양파는 매우 많은 효능이 있어 보약보다 좋은 식품입니다. 

 


라면에 양파를 넣으면 국물 맛이 개운해지는 것도 라면 특유의 기름기와 소금성분을 양파가 분해해 그런 것이죠.


중국 음식이 대부분 기름에 튀기거나 볶은 것임에도 고혈압 환자나 비만이 상대적으로 많지 않은 것도 양파를 많이 먹어 그렇다고 합니다.


양파 역시 모든 채소처럼 익혀드시는 것보다 날로 드시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혹시 위가 예민하신 분들은 양파를 먹고 속 쓰림이나 불편함이 있을 수 있으니 그런 분들은 생양파 섭취를 줄이고 양파라면처럼 익힌 양파를 많이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구재숙 시니어 :

오늘 양파라면을  통해서 양파의 놀라운 효능을 소개해 주셨는데요. 양파가 이근규 전시장의 건강비법의 하나인 것 같습니다.


이근규 전 제천시장 :

예 그렇습니다. 제 건강비법은 자연에서 나는 좋은 음식을 잘 먹는 것이 보약이라고 생각합니다. 밥상이 보약이다. 이런 말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구재숙 시니어 : 
감사합니다. 오늘은 이근규 전 제천시장의 건강식인 양파라면을 함께 했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