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푸드TV] 이근규의 건강밥상 이야기 - '고구마'가 겨울 대표간식인 이유

세계보건기구 3대 면역 식품 중 하나로 고구마 꼽아
노화.항암.다이어트.변비예방.눈건강 등 다양한 효능

 

[푸드투데이 = 정리 : 홍성욱 기자] 구수하면서 달달한 맛이 일품인 고구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랑하는 식품이다. 쪄서도 먹고, 구워서도 먹고, 말려서도, 껍질만 벗겨 생으로 먹기도 하고, 어떻게 즐기든 그 맛은 어디 가지 않는다. 가을, 겨울 제철을 맞은 고구마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3대 면역 식품 중 하나다. 맛도 맛이지만 탄수화물, 단백질, 칼륨 등 다양한 영양분이 포함돼 있다.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면역력이 떨어지는 요즘, 영양만점 고구마를 식탁에 올려보자. 이에 푸드투데이는 구재숙 시니어, 이근규 전 제천시장과 함께 고구마의 효능에 대해 알아본다.<편집자주>

 


구재숙 시니어 : 안녕하세요, 구재숙입니다.


이근규 전 제천시장 : 이근규입니다. 


구재숙 시니어 : 상강이 지나더니 날씨가 꽤 쌀쌀해졌죠?
 

이근규 전 제천시장 : 그렇습니다. 특히 제천시는 해발이 높은 지역이라 일교차가 더 심해 추위가 빨리 오죠. 여름인가 하면 가을이 살며시 지나고 곧 겨울이 시작되곤 합니다. 봄이오나 싶으면 어느새 푹푹 찌는 여름이 밀려오기도 하고요.


구재숙 시니어 : 이근규 전 시장님은 이런 계절이 오면 어떤 음식이 생각이 나세요?


이근규 전 제천시장 : 저는 찬바람이 불면 고구마 생각이 제일 먼저 납니다. 무서리가 내리는 계절이 오면 우리 농촌 어디에나 흔하게 볼 수 있는 게 고구마죠. 깎아서 먹으면 생고구마, 쪄서 먹으면 찐고구마, 구워서 먹으면 군고구마가 되죠.

 


구재숙 시니어 : 그럼 예전부터 고구마를 많이 드셨겠어요.


이근규 전 제천시장 : 그럼요. 농촌에서는 가을걷이가 끝나면 이웃사람들이 사랑방에 모여앉아 세상사는 이야기를 나누며 왁자지껄하게 이야기 꽃을 피우곤 했죠. 그럴 때면 화롯불에 고구마를 몇 개씩 묻어놓고 구웠어요. 얼마 지나지 않으면 푹 소리가 나며 잿가루가 조금씩 피어오르며 고구마 익는 냄새가 온 방안에 가득 퍼졌죠. 


뜨거운 군고구마를 호호 불면서 까서 동네 어르신들과 이웃들이 나눠먹고, 급히 먹느라 고구마에 목이 메면 동치미 국물을 마시며 시원하게 속을 뚫었답니다. 오월 농부 팔월 신선이라는 말도 있듯이...농촌마을의 아름다운 사람들의 이야기죠. 이제는 빛바랜 사진 속 추억이 되었습니다.


구재숙 시니어 : 고구마에 얽힌 이야기는 끝이 없을 것 같아요. 그런데 고구마가 우리 몸에도 더없이 좋은 웰빙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지요.


이근규 전 제천시장 : 고구마야말로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음식이죠. 고혈압, 당뇨,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권하고 싶은데요.

 

 

고구마의 대표적인 효능은 7가지입니다.

 

1. 노화방지 
강한 항산화제인 베타 카로틴이 많아 안티에이징과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해 미백과 주근깨 개선효과도 있어요.


2. 항암효과 
풍부한 베타카로틴, 카로티노이드, 강그리스이드 성분이 항암효과가 있어서 매일 고구마를 먹는 사람은 폐암발병률이 50% 감소한다는 미국 국립암연구소의 보고가 있어요.


특히 고구마를 하루에 반개정도만 먹으면 대장암과 폐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일본의 한 연구소가 채소의 암억제율을 조사한 결과 고구마가 1위를 했다고 하죠.


3. 다이어트 효과 
고구마 100g당 130kcal로 칼로리가 비교적 높지 않고, 음식을 먹을 때 혈당 증가속도를 나타내는 GI혈당지수가 55로 매우 낮습니다. 혈당지수가 급격히 높아지면 인슐린을 과다섭취하게 되고 과다한 칼로리를 지방세포로 저장해 체중을 늘립니다.


농촌진흥청이 발표한 자료를 보니까, 생고구마는 혈당지수 55이지만, 찐고구마는 70.8, 군고구마는 90.9로 고혈당식품에 해당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려면 생고구마를 드셔야겠습니다.


4. 혈관건강 :
폴리페놀이 풍부해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요.
또한 판토테닉산은 스트레스에 대항에 분비되는 부신 코티솔 분비를 촉진해 혈압상승을 막고 스트레스를 줄여 줍니다.


여기에 더해 고구마의 칼륨 성분이 체내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에 효과가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5. 변비 예방 :
고구마의 세라핀 성분이 변비에 효과가 있고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여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의 먹이가 되어줌으로써 장운동을 촉진하고 변비개선에 참 좋다고 합니다.


6. 면역력 향상 :
고구마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3대 면역식품의 하나입니다.
베타카로틴과 각종 비타민의 항산화 작용을 통해 우리 몸의 세포들의 산화를 방지하고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해 외부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7. 눈 건강 :
고구마의 대표적 효능의 하나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고구마의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 비타민A로 전환되어 백내장, 안구건조증후군 등 눈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력세포 발당과 눈의 피로 감소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죠.


다만 부작용도 없지는 않은데요.


칼륨이 풍부해 심장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영향을 미치고, 신장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은 간혹 부정맥을 경험할 수도 있고 과다하게 먹으면 옥실산이 요로결석을 일으킬 수도 있다니 과식은 금물입니다.

 


구재숙 시니어 : 이렇게 고구마의 대표적인 7가지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쩌면 고구마야말로 신이 내린 선물의 하나인 것 같군요. 그런데 이런 고구마 중에서도 제천에서 나는 고구마가 그렇게 좋다는 이유는 뭐죠?


이근규 전 제천시장 : 농산물은 역시 지리적인 특성과 성장과정에서 그 성분과 효능이 달라지겠죠? 제천지역 일대의 맑고 깨끗한 청정환경이 농사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밤과 낮의 일교차가 커서 영그는 데에 탁월한 환경이 되고 있죠.


맑은 물과 청정한 옥토에서 자라며 밤과 낮의 큰 일교차로 곡식을 옹골차게 영글게 하는 자연환경이 최고의 농산물을 생산하게 하는 비결이라고나 할까요.

 


 

구재숙 시니어 : 오늘 고구마이야기를 들으면서 자연에서 얻는 음식들이 보약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근규 전 제천시장 : 그렇습니다. 밥 한 상이 보약 한 채라는 말도 있듯이, 좋은 먹거리와 균형잡힌 식습관만 잘 지켜고 기초체력과 건강을 유지하고 현대병을 예방하는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밥상을 잘 살펴보면 그 속에 동의보감에서 설명하는 천연 약기운이 가득 담겨있습니다.


구재숙 시니어 : 한방약초의 고장, 청정한 자연치유도시 제천을 찾아 이근규 전 제천시장과 고구마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