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연휴 때 뭐하지" 안방에서 즐기는 랜선축제 어떠세요?

온라인 참여 이벤트부터 셀프 체험까지...추석연휴를 즐기는 다양한 축제 한마당
‘ON-슬기로운 인삼생활’...금산.인삼 테마로 재미난 영상이 가득 '금산인삼축제'
온라인서 즐기는 토크쇼, 게임, 김치명인과 함께 하는 김치이야기 '영양고추 H.O.T Festival'
국내외 유명 셰프들과 함께 즐기는 미식(美食) 축제 '제주푸드앤와인페스티벌'

[푸드투데이 = 이윤서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올 추석은 민족 대이동이라는 한가위 귀향문화와 각종 민속행사도 보기 힘들어졌다. 다른 때 같았으면 연휴 기간 화장한 가을 하늘 아래 다양한 지역 축제를 즐길 수 있었을텐데, 올해는 상황이 달라졌다. 집에서 온 가족이 함께 즐실 수 있는 온라인 축제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가을을 맞아 다양한 지역 축제들이 온라인으로 개최 중이다. 이번 추석연휴 안방에서 즐길 수 있는 가을 축제를 소개한다. 

 


# 금산과 인삼을 테마로 유튜브서 즐기는 '금산인삼축제'


올해로 제39회째를 맞은 '금산인삼축제'가 올해는 온라인에서 개최된다. 지난 28일 공식 사이트를 오픈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ON-슬기로운 인삼생활’을 주제로 운영되는 이 사이트를 통해 올해 금산인삼축제의 온라인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금산인삼TV’, ‘방구석 꿀잼체험’, ‘집콕 아무나 도전’등 영상 콘텐츠와 ‘인삼캐기체험’, ‘온텍트 인삼·약초체험’ 온라인 접수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반응형 웹사이트로 구축돼 스마트폰에서도 쉽게 이용이 가능하다.


유튜브 채널과 연계된 ‘금산인삼TV’는 금산과 인삼을 테마로 제작된 재미난 영상들이 가득하다. 축제기간에는 ‘해설이 있는 개삼제’와 ‘지금은 삼(蔘)시 삼(蔘)분’이 실시간 라이브로 진행되며 ‘인삼왕 선발대회’, ‘금산문화예술제’ 등 현장감을 살린 영상도 이곳에서 시청할 수 있다.


‘방구석, 꿀잼체험’은 집에서 가족과 함께 체험할 수 있도록 인삼(인삼꽃)주 만들기, 인삼쉐이크 만들기, 향첩 만들기, 에코백 만들기 등의 체험재료를 배송하는 온텐트 인삼약초체험이다. 우리가족세트, 엄마아빠세트, 우리아이세트로 나눠져 있으며 최대 40%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신청은 온라인에서만 접수가 가능하다.


온라인 마켓도 준비됐다. 인삼구매정보를 영상으로 담은 금산인삼약초시장, 인삼가공제품을 만날 수 있는 온라인 국제인삼교역전, 금산군 호우 피해 농업인 돕기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착한 인삼 직거래 판매전 등이 운영된다.


사이트 운영은 축제가 끝난 이후에도 일부를 제외하고 1개월간 운영할 예정이며 공식 사이트 이외에도 관련내용은 금산인삼축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접할 수 있다.

 


# 매일 오후 2~5시 온라인 라이브 방송 '영양고추 HO.T Festival'


매년 서울 시정 앞마당에서 열리던 '영양고추 H.O.T Festival'도 올해는 온라인으로 전환해 개최되고 있다.


영양군은 온라인축제 개최를 위해 영양축제관광재단 홈페이지를 ‘온라인축제 홈페이지’로 전환하고 군청 앞마당에 온라인 스튜디오를 설치했다.


내달 15일까지 열리는 이번 온라인 축제는 매일 오후 2~5시에 온라인 라이브 방송을 하고 온라인 영양고추 특판전은 15일까지 경북도 농특산물 쇼핑몰 ‘사이소’와 연계해 운영한다.


온라인 스튜디오에서 임혁필의 고춧가루 아트를 시작으로 디셈버 DK, KCM 등 다채로운 출연진이 참여하는 핫한 토크쇼와 온라인게임, 김치명인과 함께하는 김치 이야기 등 축제장 방문객의 참여 이벤트와 경품 이벤트 까지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영양군 농민들을 대상으로 촬영한 ‘고향에서 온 편지’ 영상은 유튜브에 업로드 해 지역 농민들의 훈훈한 삶의 이야기와 함께 영양 고추를 홍보한다.

 


# 갯골랜선패밀리런, 갯골퍼레이드, 동물변신 드레스룸 '경기 시흥갯골축제'


경기도 유일 내만갯골에 조성된 갯골생태공원에서 해다마 개최됐던 시흥갯골축제 역시 온라인 중심 비대면 방식으로 시민들과 만난다.


시흥갯골랜선축제 프로그램은 크게 대표 프로그램(갯골패밀리런, 갯골퍼레이드, 갯골합창단), 갯골랜선놀이터, 갯골랜선예술제로 나뉘어 진행된다.


갯골랜선축제는 내달 30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 프로그램은 크게 대표 프로그램(갯골패밀리런, 갯골퍼레이드, 갯골합창단), 갯골랜선놀이터, 갯골랜선예술제로 나눠 진행한다.


갯골랜선축제는 갯골랜선패밀리런, 갯골퍼레이드, 동물변신 드레스룸 등 현장에서 진행하던 프로그램을 비대면으로 전환한 버전이다. 갯골랜선합창단은 코로나19로 인한 환경과 자연의 소중함, 일상의 소중함을 느껴보는 신규 프로그램이다.


갯골랜선놀이터는 가정에서 즐기는 생태예술놀이터다. 그동안 갯골생태공원에서 즐겼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갯골키트에 포장돼 집으로 배송된다. 코로나19로 집콕 하고 있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생태체험놀이를 선사할 예정이다.


어쿠스틱 음악제는 기존 유명 가수를 초청해 공연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전국 공모를 통해 어쿠스틱 공연자를 모집했다. 10팀 모집에 160팀이 지원할 만큼 문화예술인이 적극 참여했다. 랜선국악제, 랜선클래식음악제, 랜선무용제 등 지역 예술가와 상생하는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공연 영상은 갯골축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일정별로 업로드 된다.

 


# 국내외 유명 셰프가 선보이는 제주요리 '제주푸드앤와인페스티벌'


국내외 유명 셰프들이 제주도의 청정 식재료로 다채로운 요리를 선보이는 미식(美食) 축제 ‘2020 제주푸드앤와인페스티벌(JFWF, Jeju Food&Wine Festival)'이 10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3개월간 제주 전역과 온라인 중심으로 펼쳐진다. 


올해로 5회째인 행사는 당초 5월 개최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10월로 연기됐다. 다른 축제들이 취소되거나 무기한 연기되는 가운데 제주 외식업 및 관광업 경기회복을 돕기 위해 오프라인 대신 온라인 중심으로 추진키로 했다.


프로그램은 △제주고메위크 △국내외 셰프의 신메뉴 레시피 요리 영상 제공 △파워유튜버의 제주 맛집 탐방기 △제주요리공모전 등으로 구성됐다. 


제주고메위크는 행사가 진행되는 3개월간 제주푸드앤와인페스티벌이 선정한 음식점 200여 곳에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식당 방문 시 ‘JFWF’ 유튜브 채널을 구독한 방문객에게 특별메뉴, 할인, 음료 등 혜택이 제공된다.


국내외 셰프 10인이 제주 식재료를 사용한 요리 시연 영상 ‘마스터셰프레시피’와 ‘제주신메뉴2020’도 제공된다. 셰프가 쉽게 조리할 수 있는 레시피와 식당서 적용할 수 있는 레시피를 영상을 통해 알려주는 방식이다. 


△조희숙 △장진모 △조셉 리저우드 △에드워드 권 △여경래 △미카엘 아쉬미노프 △마누엘 만자노 등 유명 셰프가 참여하고 국내 바텐더 1세대인 △김봉하 믹솔로지스트가 제주를 대표하는 칵테일 레시피를 발표할 예정이다.


더불어 맛집 탐방 유튜버가 제주도를 직접 여행하며 소개하는 ‘제주맛집탐방기’도 영상 제공된다. 모든 영상은 유튜브 채널에 9월부터 12월까지 순차 업로드될 예정이다.

 


# 한국관광공사가 준비한 풀코스 집콕여행, 전통시장 온라인 장보기, 가을여행 게임


한국관광공사는 추석 명절 연휴 기간 귀향이나 국내여행 자제하는 '집콕족'을 위한 랜선여행 이벤트를 준비했다. 


풀코스 집콕여행, 전통시장 온라인 장보기, 안전여행 가이드, 가을여행 게임 등 콘텐츠가 대표적. 풀코스 집콕여행은 온라인으로 마련된 전국의 다양한 축제와 함께 시원한 사이다뷰 드론 여행, 360도 VR 파노라마, 다양한 ASMR 콘텐츠 등 코로나로 떠나지 못하는 국내여행의 그리움을 눈과 귀를 통해 힐링할 수 있는 콘텐츠를 선보인다. 


또 한가위를 맞아 지역특산물을 구매, 선물코자 한다면 ‘랜선으로 맛볼지도’를 통한 온라인 장보기를 해 볼 수 있다. 온라인 서비스를 운영하는 전국 대표 전통시장과 특산물 판매장 정보를 제공해 쉽게 접속하고 쇼핑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이밖에 가족끼리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가을여행 부루마블 게임도 놓칠 수 없다. 주사위를 던져 부루마블 지도를 이동하며 랜선 국내여행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총 2050명을 대상으로 치킨(50명) 및 3000원권 편의점 상품권(2000명)을 제공한다.


'지역명사 문화여행 랜선 취향여행 이벤트'도 참여 가능하다. 남다른 콘텐츠를 가진 전국 지역명사의 영상과 소개 글을 본 후 코로나 진정 후 방문하기를 원하는 가상상품을 선택해 온라인 예약하고 선택한 이유 등 후기를 남기는 방식이다.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총 75명에게 경품(무선이어폰 5명, 치킨 20명, 편의점 상품권 50명)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