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기고] 추석 선물용 건강기능식품 꼼꼼히 확인하고 구입·섭취하세요

박희옥 부산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장

 

최근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코로나19 확진자 비율이 증가하고 있어 방역당국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고 특히 우리 고유명절 추석을 맞아 대규모 인구 이동에 따른 코로나19 감염 확산우려에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정부는 추석연휴기간 고향과 친지방문 자제를 요청하고 있어 다른 어느 때 보다 추석 선물의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온라인 쇼핑몰에서 고객을 대상으로‘주고 싶은 선물’을 조사한 결과, 신선식품(28.5%), 건강기능식품(23.7%), 현금(17.7%) 순으로 이번 추석에 건강기능식품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건강기능식품은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나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 원료를 사용해 제조‧가공한 식품으로 인체적용시험, 동물시험 등을 거쳐 기능성과 안전성을 과학적으로 인정받아 건강식품, 건강보조식품, 천연식품 등 일반식품과 명백히 다르다.

   
최근 건강 제품으로 인기를 끌었던 ABC주스, 크릴오일, 타트체리는 식약처로부터 기능성을 인증 받지 않은 일반식품임에도 허위·과대광고로 인해 소비자들이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해 구매 섭취한 사례가 있었다. 

  
식약처가 개발부터 제조, 유통까지 전 과정을 과학적이고 철저하게 관리하는 건강기능식품을 추석 선물용으로 구입·섭취할 때 3가지를 꼭 기억해 주길 바란다. 

 

첫째,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 또는 마크가 있는지 확인!
둘째, 질병 예방·치료효과 강조 등 허위·과대광고 주의!
건강기능식품은 의약품이 아니기 때문에 질병의 예방·치료에 효능효과가 있다는 광고는 허위·과대광고로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
셋째, 섭취량, 섭취방법 등 한글 표시사항 확인!
건강기능식품 과잉섭취 등으로 인한 이상사례가 보고되고 있어 1일섭취량, 섭취 시 주의사항 등 한글표시사항을 반드시 확인한 후, 나에게 필요한 기능성을 가진 제품을 선택하고 섭취량, 섭취방법에 맞게 사용하여야 한다.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기능별정보, 건강영양정보 등 세부사항은 식품안전나라(https://www.foodsafetykorea.go.kr, 식품‧안전〉건강기능식품)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나와 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해 특별히 선택하고 투자하는 만큼 이번 추석 선물용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할 때 꼼꼼히 확인하고 구입·섭취하길 당부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