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홍 기자의 FoodToday] 김교흥 의원, "코로나로부터 안전한 휴게소 환경 조성해야"

국회서 '휴게소 위생 및 코로나 확산방지를 위한 긴급 간담회' 개최

 

[푸드투데이 = 홍성욱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속에서 맞는 여름 휴가철 입니다. 해외 하늘길이 막히면서 국내 여행 수요가 늘고 있는데요. 실제 올해 여름휴가 집중 기간 동안 고속도로 하루 평균 교통량은 지난해보다 증가할 것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1일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가장 많은 사람들이 여행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 8월 1일부터 7일까지 일주일 간의 일평균 통행량이 지난해 469만 대보다 1.3% 증가한 476만 대일 것으로 예상, 최대 500만 대까지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예년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몰리면서 고속도로 휴게소는 코로나19 방역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휴게소에 대해 방역은 물론 비말 전파를 막기 위해 고객 사이 가림판을 설치하는 모습입니다. 


휴가기간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고속도로 휴게소. 안전한 휴가를 보내기 위해서는 여행 중 방역 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때입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교흥 의원(인천 서구갑)은 지난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휴게소 위생 및 코로나 확산방지를 위한 긴급간담회'를 개최하고 고속도로 휴게소 위생과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이날 긴급간담회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양진영 차장, 한상배 식품안전정책국장, 윤경종 한국도로공사 기획조정실장, 권진원 공사 휴게시설혁신실장, 휴게소 관리 사업체인 서희건설 이옥형 사장, 김갑록 화성휴게소장, 이기원 횡성휴게소장이 참석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김교흥 의원은 휴가철을 맞아 고속도로 휴게소를 찾는 방문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코로나19 예방수칙 안내 현수막 설치, 테이블 칸막이 설치, 발열 체크 등 방역 관리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김교흥 의원 : 휴가를 갈 때도 문제지만 다시 들어올 때는 더 강화해야 합니다. 코로나19 예방수칙 현수막을 차에서 내렸을때 눈에 잘 띄게 설치하고 식당에서도 예방수칙 현수막이 잘 보이도록 해야 합니다.]

 

김 의원은 휴게소 발열 체크에 대해서도 방법을 모색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김교흥 의원 : (휴게소에)손 소독제는 잘 배치돼 있는데 온도체크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없겠는가. 휴가철 기간 주요 출입구 등에 온도체크에 대한 고민을 부탁드립니다.]


간담회에 참석한 관계 기관들은 안전하고 편안한 휴가를 위한 협조를 약속했습니다.

 


[양진영 식품의약품안전처 차장 : 한국도로공사와 긴밀하게 협조해 고속도로 휴게소에서의 코로나 19 확산을 방지하겠습니다.]


[윤경종 한국도로공사 기획조정실장 :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이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실제 현장은 어떨까요. 이날 참석한 휴게소 관계자들은 철저한 방역을 다짐했습니다.


[이기원 횡성휴게소장 : 고객접점 현장에서 메뉴얼 대로 일일 체크를 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결제, 방역, 마스크 착용 등세부적인 현장에서 할 수 있는 위기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김갑록 화성휴게소장 : 국토부 지침에 따라서 움직이고 있는데 미쳐 우리가 하지 못했던게 온도체크 입니다. 그거는 많이 생각했었는데, 화장실 방문하는 사람, 편의점 들렸다 가는 사람, 식당 이용하는 사람, 커피만 마시고 가는 사람 등 고객들이 다양합니다. 증상이 있으면 체온을 측정해 준다는 표시는 해뒀습니다. 그리고 계산대에 따로 체온계를 따로 구비를 해놨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옥외 영업 활성화 및 3밀(密) 시설을 피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유흥시설 등 밀폐.밀집 장소, 혼잡한 여행지.시간대를 피하자는 것입니다.


[한상배 식품안전정책국장 : 옥외 영업 활성화는 것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방역에 3密을 피하는 운동을 하고 있는데, 밀집 지역, 밀접, 밀폐 이런 공간을 피하자 해서 요령을 배포하고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실내로 들어가기 보다는 밖에서 할 수 있는 것도 확대해서 하는 것도 밀접, 밀집하지 않도록 하는 하나의 방법아닐까 생각합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