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업계는 지금] 다가온 주총 시즌, 주요 식품사 '마스크 주총'

마스크 착용 의무화, 주총장 입장시 체온 측정...전자투표제 도입도
CJ 최은석 부사장, CJ제일제당 신규 사내이사 선임...실적개선 나서
대상, 임창욱 명예회장 차녀 임상민 전무 사내이사 추천...3세 경영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세가 여전한 가운데 식품사들의 정기주주총회가 예정대로 진행된다. 업계는 혹시 모를 감염증 전파 가능성에 대비해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해 발열이 의심되면 출입을 제한하는 한편, 전자투표제도를 병행하기도 한다.


올해 주총에서는 사내이사 선임,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신사업 추가 등이 주요 안건으로 상정돼 논의 될 전망이다.

1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주요 식품사 주주총회는 20일 전후로 몰려 있다.

▲오리온이 19일, ▲농심 20일 주주총회를 개최한다. 24일에는 ▲CJ프레시웨이, ▲동원F&B이, 27일에는 ▲대상,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오뚜기, 매일유업, CJ제일제당, 30일에는 ▲삼양식품, ▲CJ그룹이 주총을 열기로 했다.

다만 코로나19 대한 우려로 이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하는 모습이다.

CJ그룹과 오뚜기의 경우, 주주총회 소집공고에서 "2020년 2월 24일부로 코로나-19의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총회장 입장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며 "열화상 카메라로 참석자들의 체온을 측정할 수 있다. 측정 결과 발열이 의심되는 경우 출입이 제한된다"고 밝혔다.

오프라인 주주총회를 전자투표로 시행하는 기업도 늘었다.

전자투표제는 주주들이 주주총회장에 가지 않아도 모바일과 인터넷으로 전자 투표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제도다.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올해 주주총회에서는 전자투표제가 주목 받고 있다.

CJ그룹은 전자투표제를 그룹 전체 상장사로 전면 확대한다. 

CJ그룹은 2018년 CJ대한통운과 CJ씨푸드에 전자투표제를 도입했고 지난해에는 CJ, CJ제일제당, CJ CGV 등에 확대했다. 올해는 CJ ENM, CJ프레시웨이, 스튜디오드래곤 등 3개 상장사에도 도입해 8개 상장 계열사 모두 전자투표제를 도입하게 됐다.

이밖에도 주총 장소를 변경하거나 좌석 배치 간격을 조정하는 등 방역 위협을 고려했다.

마스크 주총 속에서도 주요 안건들이 처리될 예정이다.

CJ그룹은 이번 주주총회에서 최은석 CJ경영전략총괄 부사장을 CJ와 주력 계열사인 CJ제일제당 신규 사내이사로 선임할 예정이다. 박근희 CJ그룹 부회장은 등기이사직에서 물러난다. 삼일회계법인 출신의 재무통으로 알려진 최 부사장의 사내이사 선임으로 CJ제일제당의 실적 개선에 속도를 낼 것이라는 분석이다.

대상은 임창욱 명예회장의 차녀인 임상민 대상 전무를 사내이사로 추천했다. 임 전무는 지난 2009년 대상에 입사한 이후 현재까지 전략 기획 업무를 맡고 있다. 임 전무는 기획관리본부 부본부장과 대상 아메리카 부사장, 대상 중국사업 전략담당 중역 등을 두루 거치며 경영수업을 받아왔다. 이번 주주총회에서 임 전무가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되면서 대상그룹의 3세 경영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주주총회에서 임 전무의 언니이자 장녀인 임세령 전무는 선임 대상에서 제외됐다. 지주사인 대상 홀딩스 지분은 임상민 전무가 36.71%, 임세령 전무가 20.41%를 보유하고 있다.

오뚜기는 함영준 회장과 이강훈 사장의 재선임을 다룬다. 임기는 각각 3년으로 이번 주총에서 연임안이 통과되면 15년 넘게 손발을 맞추게 된다.

삼양식품은 김정수 대표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을 상정했다 취소했다. 김 대표가 법무부로부터 취업제한 통지를 받았기 때문이다.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특경법)에 따르면 횡령, 배임, 재산국외도피, 수재 등으로 유죄판결을 받은 사람은 관련 기업체에 취업할 수 없다. 이에 따라 김 대표는 법무부로부터 승인을 받은 후 취업이 가능하다. 

전인장 삼양식품 회장의 부인인 김 대표는 계열사로부터 납품 받은 자재 일부를 페이퍼컴퍼니로부터 납품받은 것처럼 속여 49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지난 1월 대법원에서 징역 2년,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다.

삼양식품은 법무부에 취업승인 신청을 제출한 상태로 취업 승인후 재선임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