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슈 브리핑] "OOO눈물미스트 쓰고 부작용"...식약처에 성분분석 청원 봇물

눈물미스트 국민청원안전검사요청 20여건, 동의 1만명 넘어
회사측 "문제 없다...모두 같은 반응은 정상, 호전반응 겪는 것"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눈이 충혈되고 눈꼽이 계속 끼는 사태가 발생돼 ***에 문의글을 올렸지만 좋은 성분으로 만들었다, 전혀 문제가 없다고로만 답하고 환불은 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안전한 제품인지 검사 부탁드립니다."(식약처 국민청원안전검사제 청원인 A씨)


"지난 2019년 12월 **미스트를 쓰고난후 알레르기성 결막염으로 안과치료받고 약먹고 안약넣고 고생한 사람인데...나한테 안맞아 반품환불 요청했지만 이뤄지지않고 있다. 왜 결막염과 시력저하, 눈꼽.눈시림 눈물 줄줄 뿌연흐린막으로 눈앞이 흐리면서 안보일까요? 성분분석좀 해주세요."(식약처 국민청원안전검사제 청원인 B씨)

최근 OOO눈물미스트의 부작용을 호소하고 해당 화장품의 성분분석을 요구해달라는 식약처 국민청원이 잇따르고 있다. 일부에서는 '제2의 임블리 사태'가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24일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 국민청원앙전검사제 게시판에는 '***미스트 성분분석', '미스트 안전검사' 등의 제목의 글이 올라와 있다. 청원자들은 OOO미스트 사용 후 부작용이 발생했다며 성분분석을 해달라는 것인데, 지난 10일부터 24일 오후 4시 40분 현재까지 20여 건이 등록, 1만52명의 동의를 받았다.

한 청원인은 "문제있음 책임진다해서 미스트를 믿고구입해 사용했는데 심한충열과 눈꼽,눈시림, 눈앞흐리고 뻑뻑해 순간적으로 앞이 잘안보여 안과가니 알레르기성 결막염 치료받고 약먹고 안약넣고 하루에도 5~6회 이상 세수...환불처리 요구 했는데 의사소견서없고 12월구매한거라 안된다고 한다. 이 눈물미스트 성분을 알고 싶다"고 성분분석을 요구했다.

다른 청원인도 "현재 주식회사 아**에서 판매된 **미스트에대한 안전성이 의심된다. 트러블이 심한 사용자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지만 판매자는제품에 대한 효능만 강조할 뿐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없다. 정확한 성분검사를 의뢰한다"고 했다.

또 다른 청원인 역시 "인공눈물미스트라는 이름의 줄기세포배양액으로 만든 미스트가 건조한 피부에도 좋고, 아이들이 써도 괜찮다는 사장의 말을 믿고 8세 아동에게 살짝 한번 뿌렸는데 얼굴이 홍조를 띄면서 좁쌀피부가 됐다. 그다음날 당장 안뿌렸는데도 3일 정도뿌린게 화근이었는지 약 일주일 동안은 얼굴이 발갛게 되면서 좁쌀피부가 더 심해졌다"며 "미스트가 의심스러운데 그 회사제품 모두가 줄기세포배양액이 들어갔고 다 같이 구입을 한 상황이라  팩,팩트,미스트, 립밤, 전부 검사를 의뢰한다"고 전했다.

문제가 된 OOO회사는 30대 이상 여성을 주 고객으로 하는 쇼핑몰로 주요 판매채널은 카카오스토리, 인스타 등 SNS인 것으로 알려졌다.

SNS에서는 OOO회사의 제품을 사용하고 부작용이 발생했다는 게시글과 소비자피해자모임까지 결성됐다는 게시글을 올라와 있으며 소비자와 회사 간 갈등도 깊어지는 모양새다.

OOO회사 대표는 지난 7일 자신의 인스타를 통해 입장을 발표 "미스트는 다른 화장품에 비해 이른 시간 내에 빠르게 많이 수량이 판매됐던 제품"이라며 "모든 브랜드 동일하게 전체 갯수의 1~10%의 이상 반응은 정상적인 수준이고 제품이 소비자의 피부체질과 맞지 않을 수도 있다 안내를 받았다"고 밝혔다.

또한 "호전반응을 겪고 있는 중인지는 알 수 없으나 확실하다면 화장품 내에 안정성테스트에 문제가 없다면 대부분이 호전반응으로 나온다"며 "하지만 판매자로써 책임지고 피부 체질과 맞지 않는 분들에 대해서는 원칙대로 처리를 깔끔하게 해드릴 것이며 불편을 느끼셨던 부분도 보상해 드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몇일 후 OOO회사는 인스타를 통해 "OOO회사와 OOO대표에 대한 정상적인 비판을 넘어 업무방해와 명예훼손 및 모욕 등 불법행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기에 그 부분들에 대해서는 선별적으로 민형사상 취할 수 있는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같은 내용에 소비자들이 강하게 비난하고 나서자 곧바로 OOO회사 측은 소비자를 고발하겠다는 것은 오해라고 해명했다.

OOO회사 측은 논란이 된 화장품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OOO회사 측은 지난 15일 인스타를 통해 "미스트랑 팩을 사용하시고 각각 트러블이 있다하시는 분들은 인체유래줄기세포배양액에 반응을 하시는 분들이고 이게 모두 각기 다른 증상을 보이면 부작용이지만 모두 같은 반응을 보이므로 정상"이라며 "같은 증상들이라 호전반응을 겪고 계신 것"이라고 설명하고 문제가 없음을 재차 강조했다.

한편, 식약처 국민청원안전검사제는 국민들이 불안해 검사를 요청하는 식품.의약품 등을 식약처가 직접 수거.검사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는 제도다. 국민 다수가 추천한 내용에 대해 심의위원회 논의를 거쳐 검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발표한다. 청원은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검사 대상은 식약처가 관리하는 농.축.수산식품, 가공식품, 건강기능식품 및 의약품, 의료기기, 의약외품, 화장품 등 모든 물품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