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찬들, 제일제당, 두산, 동원 등 수출대폭 늘여
월드컵 효과 - 우리 식품 접목 성과 가시화
월드컵 개최로 한국문화가 세계에 알려지면서 밥, 고추장, 김치 등 한국 전통식품의 해외 수출도 호조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식품업체들은 해외시장을 겨냥한 마케팅과 한국 방문 외국인 대상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해찬들 고추장’이 인기다. 이 고추장은 올 4월까지 4개월 동안 27만달러가 수출됐데 반해 5, 6월엔 이미 30만달러가 넘어서 2배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해찬들은 올해 수출 목표를 지난해보다 50% 많은 1백20만 달러로 잡고 있다.
제일제당이 미국에 수출하는 즉석밥 ‘햇반’의 경우 올 들어 6월 중순까지의 수출 실적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5배로 늘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월드컵을 앞두고 한국 관련 소식이 많이 알려진 5월 이후 대형 유통업체들의 햇반 구입 상담이 부쩍 늘고 있다”고 밝혔다.
유럽에서는 두산 종가집김치가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다. 이 업체는 지난 5월 덴마크의 유통업체 코업덴마크사와 계약을 맺고 월드컵 기간 동안 2백50개 매장에서 ‘종가집김치’를 판매하고 있다.
동원F&B는 최근 한국 음식문화를 알리자는 차원에서 ‘러시아 교포연수단 초청 김치담그기 행사’를 가졌다.
러시아에서 한국어 교사로 활동중인 연수단원은 지난 22일 동원F&B 김치공장을 견학하고 치를 직접 만들었다.
해찬들의 한 관계자는 “월드컵이 우리 식품 사업을 널리 알리는데 크게 일조하고 있다”며 “해외시장을 개척하려는 업체들이 예전보다 훨씬 쉬워졌으며 최근 매출이 급상승하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