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북도, 사상 첫 '전통발효식품 산업대전' 개최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는 29일부터 31일까지 문경새재 야외공연장 일원에서 ‘대한민국 발효의 종가! 글로벌 발효 메카!’를 슬로건으로‘2015 경북 전통발효식품 산업대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전통발효식품의 품질향상과 경쟁력을 촉진하고 산지와 소비지의 경쟁력 있는 전통발효식품을 선발 육성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58개 업체가 참여한다. 2015년 전통발효식품 품평회 입상작 5점에 대한 시상식도 열린다.


 
도의 정책방향과 우수제품이 전시되는‘주제전시관’과 도내 전통식품명인 6인이 함께하는‘전통식품명인관’, 시군별 다양하고 특색 있는 전통식품을 모아놓은‘시군 홍보전시관’, 도내 농수산물을 이용해 생산한‘전통발효식품 홍보판매관’등 총 80개 부스를 운영하고 막걸리 빚기, 미용팩 만들기 등의 체험행사도 다채롭게 펼쳐진다.


도는 이번 산업대전이 전통발효식품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뜨려 영세한 전통발효식품 시장의 파이를 키우는데 큰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의 신뢰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대형유통업체 구매담당이 행사에 참여한 기업들과 1:1 상담을 벌이는 등 전통식품의 판로개척에도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했다.


도는 지난 3월‘전통발효식품산업 5개년 계획’을 세웠으며 이번 행사는 구체화의 첫 단추라 할 수 있다. 아울러 4개 권역으로 나눠 지역별 특화 품목을 육성하는‘전통발효식품 F-1 벨트’구축작업이 구체화 단계에 있으며, 농민사관학교를 통한 전문인력 육성 계획도 차근차근 진행 중이다.


김관용 도지사는“전통발효식품은‘숨겨진 보석’이다. 경북은 발효식품의 종가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자원이 산재해 있는 만큼 앞으로 건강하고 믿을 수 있는 식품, 전통과 과학이 융합된 명품 브랜드를 만들어 시장을 선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