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북도, 조사료 자급률 100% 달성 가속도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는 조사료 자급화에 더욱 박차를 가해 오는 2017년까지 완전 자급화를 기대한다고 20일 밝혔다.


도는 그동안 농협중앙회와 연계해 지역 특성에 적합한 재배기술 연구와 보급에 중점을 기울여 왔다.가장 큰 걸림돌은 사료 작물의 파종시기와 벼의 생육기간이 겹치는 문제였으나 벼가 서있는 상태에서 파종이 가능한 입모중 재배기술을 적극 도입, 규모화를 위해 전국 최초로 무인헬기 파종단지를 조성했다.


관련 국비사업 유치에도 힘을 기울여 현재 도내 6개소에 총 1,488ha 규모의 조사료 전문생산단지와 산지생태축산 시범조성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농식품부 공모를 통해 조사료유통센터와 농식품부산물 유통센터를 유치해 생산 및 유통기반 인프라가 자리를 잡고 있다는 평가다.


그 결과 지난 2008년 72% 수준에 머물렀던 자급률은 지난해 80%를 넘어서 올해는 지난해 대비 약 5% 정도의 증가가 예상된다.


도는 앞으로도 지역 특성에 맞는 재배기술 확산과 전문생산단지 조기 조성 등을 통해 현재 2만2,000천ha 수준인 조사료 재배면적을 4만ha 규모로 확대해 나가는 한편, 생산 및 유통기반의 조기 구축에도 더욱 힘을 쏟아 양질의 조사료 공급에 총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조사료는 목초, 옥수수, 과일 껍질처럼 섬유질이면서 에너지 함량이 적은 사료를 말한다. 소의 생육에 필수 요소로, 사료비를 낮춰 축산농가의 경영부담을 줄이고 친환경 고급육 생산에도 상당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관용 도지사는“조사료는 축산의 핵심이고 생명이다. 2017년까지  도내 조사료의 완전자급화를 이뤄내 경북 축산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