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북도, '농산물가공산업' 활성화 업무협약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에 따르면 대구경북능금농업협동조합과 15일 능금농협 소회의실에서  최웅 농축산유통국장, 손규삼 대구경북능금농협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 농산물가공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은‘경상북도와 대구경북능금농협이 함께 협력해 도내에서 생산된 사과, 배 등 소비촉진과 함께 가공산업 활성화를 위해 함께 적극 노력한다’를 주된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능금농협은 경북도가 원하는 농산물 가공제품을 개발․판매할 경우 적극 협력하고 도내 농산물이 생산·과잉 및 낙과 등 대규모 재해발생시 최우선 수매․가공해 농가 피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이에 경상북도는 농산물 가공 R&D, 기술개발 지원 등 최대한 행․재정적인 도움을 줄 계획이다.


대구경북능금농협은 1917년 10월에 설립돼 100년여 전통이 있는 과수중심의 광역단위 품목조합으로 조합원이 13,427명으로 본점과 경제사업자 21개소, 신용지점 11개소,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 4개소, 판매 자회사 1개소 등을 운영하는 조직으로 1조 415억 원의 사업을 추진 중이다.


또한 1992년 설립된 군위군 의흥면에 있는 음료가공공장은 도내에서 생산되는 사과, 배, 복숭아 등을 가공하기 위해 원료가공라인(사과․배 1일 250톤, 복숭아․포도 100톤/일)과 캔라인(60만캔/일), 유리병라인(30만병/일), PET라인(40만PET/일)을 갖추어 경북도의 과수 경쟁력 제고에 노력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농산물 가공·유통 협업시스템 구축으로 농산물 가공산업 활성화 및 소비촉진은 물론 농산물의 수급조절과 가격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앞으로 도는 농식품 가공공장 신증설, 시설현대화 등 인프라 구축뿐만 아니라 브랜드개발, 판촉 홍보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기능성과 경쟁력을 보유한 경북 농산물가공품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널리 알려 지역의 관광 상품 및 수출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최웅 농축산유통국장은“한중FTA 타결로 어려운 농촌에 1차 농산물을 생산 판매하기 보다는 가공품으로 개발 판매할 경우 부가가치가 높아 농가소득이 증대될 수 있고, 농산물 수급안정에도 기여할 것이다”며, “앞으로 상호협력을 통해 농산물 가공산업 육성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임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