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승 식약처장 노량진行 헛수고

국회, 日수산물 수입금지 등 특단조치 촉구 한목소리
"생태탕 시식 등 전시성 행사로 국민 불안 해소 역부족"

 

푸드투데이 '국회 일본 방사능 오염 대한민국 먹거리 안전한가? 토론회' 취재 류재형기자

 

국회가 일본 방사능 오염수 누출과 관련 일본산 수입식품에 대한 우리 정부의 안이한 대처를 질타하고 이런 정부를 믿고 있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나섰다.


민주당 우원식·이언주·이종걸·장하나·최재천 의원은 3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 사태, 정부대응 및 대한민국 먹거리 안전한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언주 의원은 이 자리에서 "후쿠시마 사태로 인한 농.축.수산물의 방사능 오염이나 그 농.축.수산물의 섭취로 체내에 축적된 방사능의 유해성은 명백하다"면서 "정부는 이에 대해 어떤 대응을 하고 있는지 참 답답한 상황"이라고 정부의 안이한 대응을 질타한 뒤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아이들과 국민들의 체내에 축적된 방사능의 양이 적다고 이 사태에 대해 안일하게 방치할 수 없어 이번 토론회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앞서 민주당 브리핑을 통해 "생태탕 시식 등의 전시성 행사와 ‘안전하다’는 공허한 설득 위주의 대응으로는 국민 불안을 잠재우기 어려울 것"이라고 정부를 질타했다.


정승 식약처장은 전날 수입 수산물이 안전하다는 것을 입증하겠다며 국무총리와 등 정부 관계자들과 노량진수산시장을 방문해 회와 생태탕을 시식했다.


우원식 의원도 "후쿠시마 이후 수립한 '인접국가 방사능누출 사고 매뉴얼'에 따르면 지금 최소한 주의이상의 위기경보를 발령하고 대응해야 하지만 어디서도 그런 모습을 볼 수는 없다"며 영.유아, 아동.청소년은 어른보다 방사능에 취약하기 때문에 '기준치 이하는 안전하다'는 정부의 말은 의미가 없다고 꼬집었다.

 


이종걸 의원은 "정부는 국민의 우려를 괴담 운운하며 피폭의 가능성을 최소화 시켜야 하는 현 상황에서 일본의 편만 들고 있는 것 같다"며 "실상을 제대로 파악하고 대처방안을 찾기 위해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밝혔다.


장하나 의원 역시 "정부가 보호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국민들 스스로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오염에 대해 정보를 검색, 공유하고 구매를 자제하고 있다"며 "우리나라 수산업계를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일본산 수산물과 식품에 대한 방사성 물질 규제는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병석 의원은 "새 정부의 정부조직법 개편에 따라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에서 원양산 수산물의 안전성을 조사하는 인력과 장비가 절반 이상 줄었다는 보도는 충격적"이라며 "일본산 농수산물의 한시적 수입전면금지를 적극 검토하고 원산지를 속인 제품과 관련자들도 엄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세제 보건복지위원장은 정부의 방사능 오염도 검사 과정에 대해 지적했다.


오 위원장은 "검역 당국의 조사는 전수 조사가 아닌 샘플 조사로 진행돼 국민들의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다"며 "수산물에 대한 검역 대상과 범위를 크게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