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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그레-바나나우유, 편의점 판매 1위는 옛말?

알뜰폰 등 저가 상품 약진... 중장년층이 새로운 구매층으로 부상

오랜 기간 편의점 업계에서 판매 1위를 지켜오던 빙그레 (회장 이건영) 바나나우유의 아성이 무너지고 50대 이상 중장년층이 편의점의 주 고객층으로 부상하는 등 편의점의 소비 패턴이 달라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세븐일레븐은 '참이슬'이 베스트 상품 1위에 올랐으며 '처음처럼' '참이슬클래식' 등 다른 소주 상품도 순위가 각각 5계단(6), 1계단(9)씩 오르며 10위권에 들었다. GS25에서도 참이슬이 3위에 오르며 바나나맛 우유(4)를 눌렀다.


씨유(CU)에서는 '델라페 컵얼음'1위를 차지했다. 씨유에서 팔린 컵얼음은 4600만여 개로 2위인 바나나맛 우유보다 약 2.8배 더 팔렸다.

   

68월에는 점당 일평균 판매량이 커피 판매 1위인 레쓰비보다 8배 많았다. GS25에서도 '아이스컵'이 판매 1위를 차지했다. 올해 GS25의 아이스컵 판매량은 5100만개에 달했다.

 

GS25에서는 PB상품이 대거 팔렸다. 냉장면·떡볶이(2)의 매출은 전년 대비 261.8%, 컵류아이스크림(8)45.2%, 도시락(9)42.1%, 햄버거·샌드위치는(10) 35.6% 늘었다. PB상품의 약진은 가격 경쟁력과 더불어 SNS를 통한 입소문이 한몫 했다는 분석이다.

    

이 밖에 소주, PB상품, 알뜰폰 등 저가 상품들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GS25에서는 올초 매월 100200건의 알뜰폰이 팔렸지만 하반기 들어 매월 평균 6000건의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GS25에서 판매하는 휴대폰 매출은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지난해 동기 대비 291.9% 증가했으며, 휴대폰 충전기도 158.3% 증가했다.

   

50대 이상 중장년층이 편의점의 주고객층으로 새롭게 부상한 점도 눈에 띈다. 국내 편의점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한 1990년대 당시 1960년대 초반생인 2030대 청년층이 중장년층에 접어들면서 이들의 편의점 이용률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올해 50대 이상 고객의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0.3% 증가해 처음으로 매출 구성비 20%(21.1%)를 돌파했다.

 

올해 수입맥주 매출 중 50대 이상 고객은 44.8% 증가했으며 도시락 매출 증가세는 50대에서 61.2%에 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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