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승 식약처장 "2017년까지 나트륨 섭취량 20% 낮출 것"

나트륨 줄이기 전국 실천의 날 기념식...제2기 운동본부 위원 위촉
오뚜기.삼성웰스토리.신세계푸드. 풀무원 ECMD 등 7개 우수업체 표창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정승)는 13일 서울 소공동 더플라자호텔에서 '나트륨 줄이기 전국 실천의 날' 기념식을 갖고 제 2기 '나트륨 줄이기 운동본부' 위원을 위촉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문정림 위원, 대한영양사협회 임경숙 회장, 소비자단체장 및 관련 단체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정승 식약처장은 기념식에서 나트륨 줄이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삼성웰스토리, 신세계푸드,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오뚜기 중앙연구소, 풀무원 ECMD, 신송식품, 진미푸드 등 7개 우수업체 표창과 총 59명의 제2기 나트륨 줄이기 운동본부 위원을 위촉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CJ제일제당 더 건강한 햄.100%원물 산들애.팬솔트, 오뚜기 메밀 비빔면.김치라면.삼선 간짜장.3분짜장, 풀무원 얼큰 메밀우동.평양 물냉면.튀김우동, 샘표 연두.맛있는 저염간장 등이 저나트륨 제품으로 소개됐다.



정승 식약처장은 인사말을 통해 "그동안 나트륨 줄이기 운동을 통해 우리 국민 1인당 하루 평균 나트륨 섭취량이 2010년 4878mg에서 2012년 4583mg을 6%나 감소되는 고무적인 성과를 이뤘다"며 "2017년까지 국민 1인당 하루 평균 나트륨 섭취량을 3900mg까지 낮추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 정부 뿐만 아니라 각계 각층의 노력과 국민 개개인의 실천 의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문정림 의원


"최근 2년동안 노력한 끝에 우리나라가 OECD 국가기준으로 2.4배 높게 먹다가 6% 줄어 2.3배 정도가 됐다. 앞으로 식약처는 4년동안 나트륨을 5% 이상 줄이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면서 "정부 뿐 아니라 각 지자체, 업소가 다함께 동참해야 하며 저도 이미 국회에 6개월동안 나트륨 저감 식단을 요구했고 국회에서 이를 받아드렸다"


"국민들의 작은 생활습관부터 바꿔 나트륨 저감화를 위해 덜 짠 라면, 치즈를 먹고 비빔밤을 먹을 때도 두부를 넣어서 덜 짜게 먹는 습관으로 몸도 마음도 건강해질 수 있다. 작은 실천부터 하시길 바란다"


김종욱 식약처 영양안전정책과 연구관


"나트륨 줄이기 실천본부가 출범된 지 2년이 되는데 오늘을 계기로 올해도 전국 지자체 관련 공무원과 업체들이 다 같이 나트륨 줄이기 실천에 발동을 거는 날이다. 잠시 주춤할 때도 있었지만 열의를 갖고 동참해 모두 다 같이 나트륨 줄이기에 힘써야 한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 FC 이정아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나트륨저감화 우수업체 중 하나로 수상하게 돼 영광스럽고 부담감을 느낀다. 국민들의 단체급식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건강하고 맛있는 급식으로 식약처와 협력하고 동참해 나트륨줄이기 실천에 앞장서겠다"


신세계푸드 FS지원팀 정미숙 


"이번 기념식에 큰 상을 받게 돼 영광스럽게 생각한다. 앞으로 단체급식을 이용하는 분들께 좀더 삼삼하고 건강한 밥상을 제공하겠다"


풀무원 ECMD 메뉴 마케팅 황주심 이사


"나트륨저감화 우수업체 수상을 영광으로 생각한다. 현재까지 해온 바와 같이 국민의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 식약처와 협력해 나트륨 저감화와 고객의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 노력하겠다"

 

이날 소개된 저염식품은


CJ제일제당 - 더 건강한 햄, 100%원물 산들애, 팬솔트


오뚜기 - 메밀 비빔면, 김치라면, 삼선 간짜장, 참깨라면, 진라면, 김치라면, 육개장, 컵누들, 콕콕콕 치즈볶이, 콕콕콕 자장볶이, 콕콕콕 스파게티, 콕콕콕 라면볶이, 열라면, 3분짜장, 그대로 짜장, 3분카레, 3분 쇠고기 카레, 1/2 하프케챂 , 잣죽

 
플무원 - 얼큰 메밀우동, 평양 물냉면, 튀김우동


샘표 - 연두, 맛있는 저염간장



관련기사

1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