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강칼럼>무더운 삼복더위 '체질약선빙수'로 건강 챙겨

이제 장마도 끝나고 무더운 여름이 계속된다.


더운 날씨에 입맛을 유혹하는 것은 역시 시원한 음료이다. 아이스크림, 청량음료 등이 아름답고 시원한 색깔과 맛으로 유혹을 한다. 몸에 안 좋은 것을 알면서도 입맛의 유혹을 뿌리치기는 쉽지가 않다. 그래서 건강에 좋다는 한방재료를 이용한 음료롤 골라보지만 색소, 항산화제, 첨가물이 들어가기는 마찬가지다.


어렸을 적에는 무더운 여름이 되면 인기를 끄는 것이 있었다. 붉은 단팥을 얼려 만든 아이스케키와 얼음 덩어리를 돌리는 팥빙수기계에 얼음가루를 받아서 단팥을 넣은 팥빙수이다. 이가 시릴 정도로 차가워 무더운 여름을 오싹하게 하기에 충분하였다. 보기에는 투박해도 맛과 건강에는 다른 건강식 못지않게 좋은 여름 청량음료다. 


선조들은 전통적으로 여름을 이기기 위한 방법으로 팥빙수를 먹었다. 얼음가루에 팥을 넣은 팥빙수의 팥은 열을 내리면서 이뇨작용을 도와서 삼복더위를 이겨냈다. 조상의 지혜를 엿볼수 있다. 여기에 얼음을 만드는 물을 한약재를 다리거나 갈아서 넣는다면 약선빙수가 된다. 또 한약의 재료에 따라서 체질에 맞는 재료를 넣는다면 건강도 챙길수 있는 체질약선빙수가 된다. 


가장 역사가 깊은 팥빙수는 몸 안의 열을 내리면서 넣는 것에 따라서는 건강에도 좋다. 주재료인 팥의 효능은 수분을 내려주고 갈증을 없애며 소변을 잘 나오게하며 다리의 부종, 복부나 손발의 부종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사상체질적으로는 화와 열이 많고 갈증이 심하고 잘 붓고 여름을 힘들어 하는 소양인들에게 가장 좋다.


사상체질별로 어떻게 약선빙수를 만드는 것이 효과적인가?


직선적이고 화와 열이 많고 더워를 참지 못하는 소양인은 화와 열을 내리고 음기를 도와야 한다. 열을 내리고 갈증을 풀어주는 팥을 넣은 빙수를 만든다.


여기에 여름철의 수박, 참외, 딸기, 바나나, 파인애플, 메론 등의 여름과일, 열대과일을 올려서 먹는다면 건강과일팔빙수가 된다. 보통 여름과일, 열대과일들은 시원한 성질로써 화와 열을 내려주며 갈증을 풀어주고 이뇨작용도 강하기 때문이다.

 
비만하고 잘 먹고 고집이 세고 땀이 많은 태음인들에게는 기의 발산을 돕고 수분의 대사를 잘 시켜야 한다. 빙수를 만들 때에 폐의 열을 내리고 상체의 땀을 없애주는 오미자를 다린 물을 얼렸다가 빙수를 만들면 상체의 열도 내리고 폐와 기관지도 보해주는 오미자빙수가 된다.


오미자는 다섯가지의 맛을 내며 진액을 보충하고 갈증을 없애고 폐의 열을 내리고 설사를 멈추게 한다. 여기에 호도, 잣, 땅콩, 아몬드 등의 견과류를 같이 넣는다면 폐, 기관지를 보하고 변비를 풀어주는 훌륭한 건강빙수가 된다.   


몸이 차고 땀을 흘리면 탈진이 되고 꼼꼼한 소음인들은 땀을 막으며 기의 순환을 도와 주어야 한다. 얼음을 만들때에 인삼을 다린 물을 얼렷다가 빙수로 만들면 시원하면서도 몸 안에 가서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기능도 도와주는 인삼빙수가 된다.


인삼은 기를 보하며 양기를 도와주고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기능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마음을 안정하고 폐, 기관지를 보하는 대추를 넣으면 좋다.


또한 오랜지, 레몬, 자몽, 귤 등을 올리거나 계피가루를 빙수에 뿌려 먹으면 몸을 따듯하게 하고 소화기능을 돕고 양기를 도와주는 효과가 있다.


기가 많이 오르고 구토증세, 다리의 힘이 빠지는 증세가 많은 태양인들도 여름에 힘들다. 무더운 날씨가 되면 기가 많이 올라가고 화가 많이 나고 조급해지며 저돌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얼음을 만들 때에 기를 내리고 안정시키는 솔잎을 다려서 빙수를 만든 솔잎빙수를 만들어 먹어도 좋다. 솔잎은 열을 내리고 머리를 맑게하고 기를 내려주는 효능이 있다.


여기에 머루, 다래, 앵두, 포도 등의 시원하고 기를 내려주는 과일을 올려서 먹으면 더 시원한 빙수를 먹을 수 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